나스닥 전망 및 애플 주가 그리고 달러 재테크

2020. 9. 7. 19:58주식 재테크

반응형

 

9월들어 지칠 줄 모르고 상승을 이어가던 나스닥 기술주들이 조정에 들어갔다. 사실 조정 국면인 지 아님 하락 전환인 지는 현재로서는 명확하지 않으나 기술적 추세분석으로 굳이 판단해 보자면 지지선은 깨지지 않은 모습이다.

 

나스닥 100 차트 - 미국 대형 기술주의 조정인가? 하락의 시작인가?

 

사실 추세분석에서 지지 / 저항선을 어떻게 구하느냐,는 무척이나 복잡하고 분석하는 이들마다 다르기에 큰 의미를 갖고 볼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단 자신이 구한 지지선을 이탈했을 때 손절할것이냐, 아님 다른 지지선을 찾아 매수를 이어갈 것이냐,의 판단은 개인 투자자 본인의 몫이기에 각자의 경험과 분석이 어느 정도 정확성을 갖느냐에 따라 손익이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매도 또는 인버스 ETF, 인버스 레버리지 ETF, SPXU (-3배 추종 S&P 500 ETF), SQQQ (-3배 추종 나스닥 100 ETF) 종목 등을 매수하지 않는다.

 

이는 전업투자자 개인 성향이기도 하지만 인버스 종목을 매수했을 때 투자 시선이 부정적으로 변한다거나 15년 가까이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뼈아픈 경험을 들자면 남들 손실 날 때 같이 손실나는 경우가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익 났다고 들썩거릴 때 나만 수익이 없거나 인버스, 매도 등으로 마이너스일 때라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나스닥 100 차트로 봤을 때 미국 기술주들이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다고 생각지 않는다. 고로 조정이라 판단, 상승쪽으로 무게감을 두고 있다.

 

애플 주가 : 120.96 달러 (9월 4일 금요일 장 마감)

 

애플 주식 액면분할 (1주 → 4주) 후 사흘만에 20% 가량 빠졌다. 20% 하락 부근 (110.38 ~ 110. 42달러) 에서 매수를 기다렸는 데 오지 않아 아쉽게도 추가 매입은 하지 못했다.

 

AMD, TSLA (테슬라) 등 그 동안 폭발적인 상승을 기록했던 종목들이 크게 빠졌는데 4차산업 및 미국 1위 기업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이번 큰 폭의 하락이 조정에 그친다고 판단했을 경우 아주 좋은 매수 기회였을 것이다.

 

주식 보유 비중이 너무 크지 않고 현금을 뒷받침 할 수 있다면 좋은 기업의 주식은 기회가 왔을 때 매수 및 홀딩을 이어가는 게 좋을지도 모르겠다. 지지선 부근만 찾아 매수한다면 수익은 크지 않아도 손실에 대한 염려는 적지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도 든다.

 

이유는 이미 애플 또한 저점 대비 2배 이상 상승한 상태이고 파동이론으로 보아도 5파 마지막 불꽃 상승이기에 여기서 주식 보유 비중을 50% 이상 또는 100% 이상 투자한다,면 글쎄.. 개인적으로는 오래오래 주식 투자하고 싶기에 조심히 앞을 헤쳐 나갈 것이다.

 

어쨌거나 애플은 20% 하락 (110.384 달러) 코 앞인 110.89 달러에서 돌려 세웠는 데 애플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기 어렵다면 안전한 QQQ ETF나 공격적인 투자처인 TQQQ ETF (나스닥 100 3배) 지지선을 찾아 매수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고 예전 글에도 언급했지만 필자는 인버스 관련 ETF 종목을 매수하지 않기에 하락장 대비를 달러로 대체하고 있다. 국내 일반투자자가 취할 수 있는 안전자산 대체재로는 금과 달러 매입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인 데 금 투자는 이머징 마켓이 대표주자인 국내 주식에 투자하고 있어 다른 대체재인 달러를 선호하는 편이다.

 

달러 보유

 

달러 보유 : 6,677 달러

키움증권

6,000 달러

신한외화통장

377 달러

SC제일은행 외화통장

300 달러

 

아쉽게도 부동산 문제를 해결해야 할 일이 있어 투자금을 대폭 줄였기에 국내 주식 및 미국 주식 일부를 보유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달러 보유가 적은 편이다.

 

미국 주식이 다시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달러 약세가 계속 이어져 이머징 마켓이 계속 강세를 취한다면 개인적인 목표로는 15.000 ~ 20,000 달러를 보유할 생각이다.

 

키움증권은 미국주식을 보유 및 추가로 매수가 필요한 경우 1,200원 이하에서는 환전해 (키움증권 현재 95% 환전우대, 신한은행 달러 환율 기준) 6,000 달러 정도를 계속 맞추고 있다. 증시가 상승을 거듭한다면 어느 순간부터는 미국 주식 보유량을 30%, 20% 내로 줄이면서 달러를 계속 추가 확보하려고 한다. 또한 신한외화통장은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들어오기에 조금씩이나 달러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상승 추세가 끝나고 하락 추세로 전환된다면 안전자산 확보가 미흡해 어떻게 보완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결과는 9월 이번 주가 끝나면 어느 정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오늘 (9월 7일)은 미국 노동절 (공휴일, 휴장)로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