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과 거짓 사이 영화 '나랏말싸미'

2019. 8. 15. 09:05문화/영화

반응형

이미지 다음 영화

 

 출연 : 송강호, 박해일, 고 전미선

 

 러닝타임 : 110분

 

나랏말싸미 1차 예고편 - 출처 다음 영화

 

<나랏말싸미> 1차 예고편

1차 예고편

movie.daum.net

 

나랏말싸미 2차 예고편 - 출처 다음 영화

 

<나랏말싸미> 2차 예고편

2차 예고편

movie.daum.net

 

 영화 평점

 

- 네이버 영화 : 3.47점 (13,277명 평가)

 

- 다음 영화 : 4.5점 (3,537명 평가)

 

- IMDB : 5.6점 (14명 평가)

 

 

진실과 거짓 사이에 선 영화 날랏말싸미입니다.

 

신미 대사를 강조하다 보니 종교가 세종대왕의 업적마저도 깎아내리려 한다,는 날선 비판에 도대체 이 영화 어디가 잘못됐기에 이리도 많은 논란을 겪고 있는 것일까 하고 궁금해서 찾아보게 됐습니다.

 

영화 자체로는 송강호 씨, 박해일 씨의 자연스런 연기가 눈에 띄였고 간간히 미소 짓게 만드는 훈훈한 장면들까지 더해져 나쁘지 않았다,라고 말하고 싶어요.

 

특히 옛 시대 메신저 (?) 초성으로 바닥에 글 써서 전달하는 장면은 귀여웠어요. <ㅋㅋㅋ, ㅂㄱㅅㄷ>

 

하지만 영화를 보는 내내 불편함을 지울 수 없는 건 역시 가장 큰 논란의 중심에 설 수 밖에 없는 세종 대왕의 한글 창제가 신미 스님의 것으로 만들려는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들어난 영화였다는 점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나서야 한 나라가 탄생했고 그 과정에서도 많은 피를 흘려서야 조선의 기강이 바라 잡히기 시작한 조선 세종 시대.

 

정치 철학과 종교로서의 건강함을 유지하던 세종 때의 치세마저도 깎아내리며 불교의 우월성을 강조하려고 했다면 불교가 가진 지금의 포용의 제스처는 가식적인 게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도 들게 만들었던 영화였습니다.

 

하나의 가능성을 가지고 영화로 만들었다고는 하나 너무 막 나가는 모습에 왜 그리 사람들이 날선 피판을 가했는 지 쉽게 이해가 가더군요.

 

 

세종대왕을 연기하는 송강호

 

영화 속 늙고 지친 세종대왕을 보며 조선 말기의 병든 유교 국가를 연상하게 만든 영화였어요.

 

신미 대사가 얼마나 훌륭한 분인 지는 영화를 통해 알 수 있겠어요.

 

영화는 픽션이지 다큐가 아니기에 세종대왕에게 도움을 주고 정신적인 지원을 하던 존재로 나갔다면 조금은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부드러웠을까요?

 

영화 외적인 이슈보다는 왜 한글을 창제해야 했고 한글 창제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논리적이며 놀라운 혜안을 가진 이들이 노력해 만든 것인지를 알리는 계기가 되는 영화였다면 얼마나 아름다웠을까요?

 

그런 세종대왕의 아름다운 노력마저도 신미대사의 것으로 만들려는 감독의 의도가 너무나 아쉬움으로 남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신미 스님을 연기하는 박해일

 

늙고 지친 세종대왕과 두 아들인 수양과 안평은 거들 뿐 모든 것은 신미 스님이 다 합니다.

 

아버지를 닮아 세 아들 중 가장 학문적 재능이 뛰어났다는 평을 받는 문종은 세자 역할 하나 말고는 하는 게 없고요.

 

한글 창제의 역사적 진실은 영화가 픽션이니 내려 놓고라도 영화에서 세종 대왕이 장인을 죽인 것으로 신미 스님이 세종 대왕을 나무라는데 아무리 불교를 앞세운 영화라지만 아버지 태조 이성계를 도와 조선을 건국하는 데 큰 공헌을 한 태종의 서슬퍼런 숙청의 시대에 어떻게 아버지의 뜻에 반대해 아내를 위해 장인을 지킨단 말인가요? 심지어 장인을 죽인 게 세종 대왕으로 묘사하다니 이건 영화라도 너무 막 나가는 거 아닌가요?

 

차라리 이렇게 만들거라면 영화 제목을 '나랏말싸미'가 아닌 신미 대사로 지어야 하지 않았을까요!

 

무능하고 사대밖에 모르는 조선 (조선 중기 이후의 모습)을 전체의 조선 이미지로, 세종의 이미지로 폄훼하려는 영화 분위기는 이 영화가 역사왜곡을 넘어 아주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소헌왕후를 연기하는 고 전미선

 

고 전미선 씨의 유작이 된 나랏말싸미.

 

너무나 훌륭한 연기를 보여줘서 더욱 안타까움이 오래 남는 영화였습니다.

 

참고로 훈민정음과 신미대사에 관련된 내용은 기사 내용에서 역사적 사실에 관련된 얘기를 자세히 들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