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0. 17:28ㆍ톰군/국내여행
위 사진은 KTX 산천의 모습입니다. 레츠코레일이나 코레일톡에서 KTX 예약을 할 때 매번 궁금했던 게 KTX와 KTX 산천이 따로 표시되어 있어 무슨 차이가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분명 같은 시각 때 출발하는 KTX와 KTX 산천 요금도 같은데 말이죠.
이번 여수 여행 때 내려갈 때는 KTX를 올라올 때는 KTX 산천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KTX와 KTX 산천의 승차위치, 좌석, 충전 위치 등의 차이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KTX와 KTX 산천 차이점 (승하차 위치)
KTX 산천은 위 사진에서 보면 아시겠지만 복합열차입니다. 두 대의 KTX 열차가 붙어 있는 모습입니다. 중간 부분에 연결부위로 연결되어 있죠. 항상 붙어있는 건 아니고 어느 지점에서 결합, 분리되어 움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KTX에서는 어느 위치에서 승차를 하든 KTX 열차칸 내 이동이 가능하지만 KTX 산천의 경우에는 1~8호차, 11~18호차를 넘나들 수 없습니다.
만약 탑승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KTX 산천에 탑승하는 경우라면 승차 위치를 잘 기억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음 정거장에서 내려 본인의 승차 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물론 KTX 승무원 분에게 상황을 설명해야겠지만요.
KTX와 KTX 산천 좌석 차이
KTX 내부 모습입니다. 전 천안아산역에서 탑승했기 때문에 이미 많은 탑승객들로 붐벼 좌석 사진을 남기기 어려웠지만 조금 낡아보이긴 하네요.
KTX 산천 좌석 모습입니다. 여수에서 올라올 때 타서 아직 탑승객들이 거의 없어 좌석 사진을 편하게 찍어봤습니다. 좌석 간 거리도 KTX 산천이 조금이나마 더 넓어 보이고 좌석도 조금은 더 새 것같은 느낌이 납니다. 잡지를 포함 음료 홀더도 있습니다.
KTX 충전 위치 및 KTX 산천 충전 위치
KTX (콘센트, USB) 충전 위치는 좌석 창가에 위치해 있습니다. 모든 좌석에 설치되어 있진 않고 한 칸 건너 하나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KTX 산천 (콘센트, USB) 충전 위치는 좌석 아래에 있습니다. 처음에 어디에 있을까, 한참 헤맸는데 고객를 숙여 좌석 아래를 확인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KTX와 KTX 산천 모두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속도도 꽤 나오고 어느 지점에서든 끊기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한국입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