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미래다 - LG화학 주가, 배당, 분석

2020. 4. 21. 14:51주식 재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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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상남자의 주식 테슬라를 언급한 바 있다. 그 때가 4월 8일이었는데 테슬라 주가가 554 달러였다. 그 이후 계속 상승하더니 현재는 746.36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바이오 테마주보다 더 짜릿한 미국주식 테슬라 - 주식 도 아님 모!

실적을 보면 주당순이익이 마이너스인데 주가는 하늘을 뚫는 기업이 있다? 바로 테슬라 이야기이다. 미국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넷플릭스 (NFLX)와 테슬라 (TSLA)를 놓친 자신의 우둔한 센스를 자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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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4차산업의 선두주자 격인 전기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다.

 

전기차 시장의 1인자의 주가를 먼저 소개하는 이유는 전기차 시장의 현재 및 미래를 예측하는데 어느 정도 이해를 도울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테슬라 현재 주가 : 746.36 달러

 

52주 최고가 : 968.99 달러 (2020년 2월 4일) / 52주 최저가 176.99 달러, 이번 코로나19 이후 최저가350.51 달러 (2020년 3월 18일)였다.

 

테슬라는 유럽과 중국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올리고 있지만 현재까지 실적만을 놓고 보면 지금의 주가를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미래를 감안하면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 수긍이 가기도 하는데 유럽국가들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25 ~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며 영국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한다. 또한 중국은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간을 2년 연장 (2022년까지)하기로 발표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환경규제 완화 움직임 및 유가 하락으로 인해 판매 실적이 생각보다 빠르게 올라오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결국 유럽 및 미국, 아시아 시장 등 시간의 문제일 뿐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를 빠르게 대체해 갈 것이라 본다.

 

이렇게 테슬라를 먼저 소개한 이유는 오늘 소개할 국내주식 LG화학이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주 공급업체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럼 LG화학 주가 및 배당을 소개와 함께 LG화학을 분석하도록 하겠다.

 

 

LG화학 (051910)

LG화학 현재 주가 : 350,000원 (4월 21일 장중)

 

52주 최고가 : 422,500원 (2020년 2월 17일) / 52주 최저가 : 230,000원 (2020년 3월 19일)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폭락했을 때 미국주식 테슬라 및 국내주식 LG화학에 투자 (매수)하지 못한 실수는 두고두고 아쉬움으로 남을 것이다.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해 전기차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데다 유가 하락 또한 전기차가 일반 자동차 (내연기관차)에 밀릴 것이라는 예측이 강했기 때문인데 결과는 미국주식은 테슬라, 국내주식은 LG화학이 승자였다.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2020년)

1. 파나소닉 (34.1%)
2. LG화학 (29.6%)
3. CATL (9.4%)

 

현재 전기자동차 1위 기업인 테슬라 주 공급업체는 파나소닉이지만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LG화학과 CATL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하지만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은 1월 22.8%, 2월 29.6%로 1위 파나소닉과의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공급 기업인 LG화학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라면 LG화학의 배당 부분을 살펴봐야 할 것 같다.

 

 

LG화학 배당은 최근 5년간 1~2%대의 배당수익률을 보였으나 올해 크게 밑도는 주당 2,000원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참고로 배당금 지급일은 2020년 4월 16일이었다.

 

투자자로써 LG화학을 배당주로 생각하고 매수 (투자)하는 분은 없을테니 배당금 자체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올해 배당금이 현저히 줄었다는 부분은 신경을 써야 할 듯 싶다. 이유는 전지 사업인 주력사업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차입부담이 증가한 탓인데 이 부분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이로인해 신용등급 하락 위기까지 몰린 바 있기 때문이다.

 

테슬라 및 LG화학의 이런 공격적 투자가 코로나19로 4차산업을  더 가속화시켜 전기차의 시대가 빨리 다가올 경우 큰 빛을 볼 수 있지만 만약 반대로 흐를경우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기에 여러모로 생각해 볼 필요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유럽 국가는 기후변화를 대비해 내연기관차 판매를 줄여나가고 있으며 (2025년부터 단계적 판매 금지) 중국 또한 전기차 수요가 계속 늘어가고 있다는 점은 전기차는 시간이 문제일 뿐 대세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국가법령정보센터 /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무엇보다 전기차가 일반 자동차 구매가격에 비해 더 비싸지만 취득, 보유, 운행 단계를 거쳐 실제 비용을 생각한다면 더 싸다는 결론이 나올 수 있다. 자동차세, 환경개선부담금, 유류세, 교통·에너지·환경세 등 전기차는 0원이 든다. 여기에 전기차를 포함 친환경차는 보조금 지원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

 

전세계가 우려하는 기후변화 및 4차산업의 진행 방향을 꺾기란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에서 LG화학은 상남자 미국주식, 테슬라를 매수하지 못한 분들께 국내주식 LG화학을 염두하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국내주식 및 미국주식을 같이 투자하고 있지만 테슬라는 정말 쉽게 손이 갈 수 없는 상남자 주식이라 생각합니다. 오르기도 너무 오르고 재무재표를 보면 과연 현재 주가의 위치를 달성하려면 미래 어느 정도 실적을 나올 걸 미리 예상한 것일까,에 대한 우려부터 하게 되니까요.

 

LG화학은 그런 면에서 전통적인 투자 방법 및 미래가치를 염두한 투자 방법 모두에서 합리적인 투자 (주식 매수)를 할 수 있는 종목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기차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LG화학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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