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4. 22. 20:53ㆍ주식 재테크
구글로부터 돈 버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을 것이다. 하나는 유튜버나 블로거가 되어 광고 수익을 받는 것이고 또 하나는 전 세계 검색 시장 1위이자 온라인 콘텐츠 강자 중 하나인 유튜브를 가지고 있는 구글에 투자하는 것이다.
인공지능 (AI),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중심의 4차산업 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시대에 인간의 노동력은 이제 잉여로 전락하며 생산이 아닌 소비의 주체로 남을 수 밖에 없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런 때에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시장과 비대면 온라인 마켓팅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오늘은 검색시장과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시장의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미국주식 구글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구글 (코드 : GOOGL) - 알파벳 A
구글 현재 주가 : 1,212.16 달러
52주 최고가 : 1,530.74 달러 (2020년 2월 19일) / 52주 최저가 : 1,008.87 달러 (2020년 3월 23일)
구글 회사의 모회사는 알파벳 A (Alphabet)다. 구글이란 이름이 워낙 익숙하므로 구글로 검색해도 알파벳 A (구글) 주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알파벳 A의 종목 코드 또한 GOOGL이기도 하다.
지난 번 시간에 인터넷 포털 관련 주식 종목인 네이버와 카카오 주식 종목을 분석한 바 있다. 국내 네이버, 카카오뿐 아니라 미국주식 구글 또한 이번 코로나19에 의한 하락 방어에는 강했지만 상승할 때는 소외되며 상승하는 동안 왜 이리 힘이 없을까, 궁금했을 것이다. 지난 네이버 및 카카오 분석 글을 읽어보시면 구글의 지지부진한 현재 주가가 이해가 될 것이다.
2020/04/14 - [주식 재테크] - 2020년 1분기 실적 발표 앞둔 네이버, 카카오 분석
내용을 압축하자면 코로나19로 인해 구글 및 유튜브 광고 수입의 감소가 주가 상승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인데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의 양대산맥인 넷플릭스 주가와는 상반된 모습이라 구글 주가가 더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왜냐면 전에도 계속 언급하지만 좋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을 때,가 그 기업 주식의 가장 호재인 것이다.
우선 비대면 소비시대 도래와 인간이 노동시장에서 퇴출당해 소비 주체로만 남게 되었을 때를 생각해 보자.
예전에는 미친 소리로 들렸던 국민기본소득이 코로나19로 인해 이제 더이상 헛소리로만 들리지 않는 현실이 되었다. 또한 인간 대신 생산 주체가 될 로봇에게 세금 (로봇세)을 부과해 일 하지 않는 소비 주체인 인간에게 기본급을 제공해야 한다,는 미친 소리 또한 이제 실질적인 논의 단계에 이르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구글과 유튜브를 보유하고 있는 구글 (알파벳 A)은 그 어떤 기업보다 막강한 독점적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 기업 성장이 계속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구글 (알파벳 A) 차트를 보도록 하자. 현재 구간에서는 투자를 하고픈 마음이 나지 않을 정도로 위아래로 막힌 모습이다. 또한 국내주식 1,900선 위에서 예상글에서도 밝혔지만 추가로 상승할 여력도 없다. 국내주식 상승여력이 없다고 본 건 미국주식이 상승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니 코로나19로 인해 기업들이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 또한 수입이 줄고 있으므로 당장 투자 (매수)할만한 매력이 크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구글은 배당도 없다. 망 사용료 문제 및유럽 디지털세 (일명 구글세)등 여전히 악재가 남아있다.
또한 주당 1천달러가 넘는 종목은 분할매수로 투자하기 어려운 점도 있어 주가 흐름을 살펴가며 원하는 타이밍에 투자 (매수)에 임할 필요도 있다. 하지만 이런 고가의 주식을 일반 개미가 재미로 살 수 있도록 소수점투자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주당 백만원이 넘는 아마존, 구글 등을 1~2만원 대에 살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소수점투자라는 점에서 절대 수익금은 미미할것이라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지만 미국주식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유튜브를 보며 하루를 시작하고 잠자리에 들며 개인 블로그에 쓰는 이 글 또한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금을 받는다. 우리는 지금 구글 (알파벳 A)이 만들어 놓은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도 아주 틀린 말은 아닐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멀지 않은 미래에는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더욱 구글 기업에 눈이 갈 수 밖에 없다.
여러분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바뀌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가요? 그리고 인간 대신 로봇이 생산하는 미래에 온라인 플랫폼의 강자는 어느 기업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