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대통령 앨런 그리스펀 주식, 채권 시장 거품있다 경고 (2.1 석간)

2018. 2. 1. 18:49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블룸버그는 새로운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GDP (국내총생산) 2011년에서 2015년 사이에 과장된 데이터를 보인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2016년에는 재정 수입을 늘리는 방법이 없어져서 과장된 부분이 줄어들었습니다. 


블룸버그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데이터 위조 (data faking)는 국가의 부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왜냐하면 수입과 생산량 증가가 사람들이 생각한 것보다 낮 으면, 지방 정부가 상환을하기위한 돈이 적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경제학자들은 "중국 경제 성장에 대한 추정을 확신하기 어렵다"말합니다.


관련글 : 중국 경제가 의심된다면 해외 관광 지출 지표를 확인하라 (1.30 주간)


오늘 주간 뉴스에도 썼지만 만약에 금융위기가 터질 요인 두가지를 뽑으라면 '중국의 부채'와 '암호화폐의 붕괴'입니다.


관련글 : 미 규제당국 암호화폐 거래소에게 "너네 돈 있어?" 소환장 보내다 (2.1 조간)



홍콩은 올해에도 부동산 시장이 10% 정도 상승할거라고 예측합니다. 한국 정부도 부동산 시잡을 잡을려고 노력하는데 홍콩 당국 또한 엄청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잡기 어렵네요. 잡는다고 잡아지는게 아닌 듯 합니다. 버블은 어쩌면 터져야 끝이 나는가 봅니다.


2.1일 석간 뉴스입니다.




세계 경제대통령 앨런 그리스펀 주식, 채권 시장 거품있다 경고 (2.1 석간)



“Irrational exuberance” [비이성적 과열] - 앨런 그리스펀


1996년 들어 미국의 주가가 거침없이 오를 때 당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의장이었던 앨런 그린스펀이 처음 사용했던 용어다. 이 발언 직후 미국 주가는 20% 폭락했다. 워낙 투자 손실 규모가 커 ‘마진 콜(margin call: 증거금 부족)’에 시달렸던 미국 금융사들이 투자 자산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아시아 외환위기를 낳게 한 단초를 제공했다.


출처 : 비이성적 과열 [irrational exuberance]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세계 경제대통령이자 전 Fed (미 연방준비위원회)의장이었던 앨런 그리스펀은 "단기적으로 볼 때 채권 시장 거품은 결국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분명히 장기 금리가 크게 상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전체 경제 구조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미국 10년물 만기채권금리가 3%대에서 더 올라가기는 어려울거라고 보고 있는데요.



관련글 : 주식시장 미 채권금리 상승으로 투자 매력 잃어가나? (1.30 석간)  (검색어 : 채권 금리)


관련글 : 제레미 그랜덤 주식시장 버블경고 (1.4 석간)  (검색어 : 제레미 그랜덤, 본문 하단)



그린스펀은 미국 정부의 적자가 국내 총생산 (GDP)의 비율로 계속 증가 할 것이라는 전망에 경각심을 나타냈습니다. 그는 미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이 화요일 연설 (United Union of speech)에서 새로운 정부 발의안에 자금을 지원할 방법을 명시하지 않았다며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미 트럼프 대통령은 조세 감면으로 약 1조 5000억 달러에 달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미국은 예산 적자가 악화되면서 장기 부채 판매를 늘리고 있습니다. 그린스펀은 채권 통화에 대한 재정 적자가 커지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린스펀은 "부채는 매우 현저하게 증가하고있다. 우리는 단지 그것에 충분히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EV (Electric-Vehicle batteries) 배터리시장에서 테슬라를 따라잡기 위해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 남동부의 한 작은 도시는 "전기 자동차의 디트로이트가되기를 원한다. 중국이 주도권을 잡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기술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스위스의 Zug에있는 Antaony Milewski, Pala Investments Ltd.의 전무 이사는 말했습니다.


중국은 2015년에 이미 미국을 넘어 세계 최대의 전기 자동차 시장이되었습니다. 배터리 구동,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및 연료 전지 자동차를 포함한 신 에너지 자동차의 판매량은 작년에 777,000 대에 이르렀고 올해는 백만 대를 돌파 할 수 있다고 중국 자동차 제조업 협회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는 추정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 com -


비트코인이 10,000달러가 깨졌네요. 리플도 1달러 밑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 출처 investing. com -


상품시장은 반등중에 있습니다.



- 출처 investing. com -


아시아 주요증시입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는 2,568.54p (0.08% 상승), 코스닥은 908.20p (0.59%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당분간은 글로벌 조정은 계속 이어질걸로 보입니다. 앨런 그린스펀의 발언은 '시장에 버블이 꼈다', 그리고 미 트럼프 대통령의 '조세 감면 정책에 대한 부채 증가를 적절히 풀어나갈 수 있는 계획이 결여됐다'인데요. 그래서 어깨 위 꼭지는 누구도 모르기에 이런 발언이 문제를 해결하라는 조언이지 당장 무너져 내린다라는 완곡한 표현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어깨 위 꼭지는 누구도 모릅니다. 하지만 시장은 어깨 위 어딘가에 있다는 건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거품은 벌써 껴있습니다. 그 거품 놀이 중인거죠, 시장은 지금! 그런데 그 거품이 6개월, 1년, 2년 어디까지 갈지 우리는 그걸 모릅니다. 그래서 시장을 항상 들여다보고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는거죠.



- 출처 다음 환율 -


주식 시장이 Bear Market (하락장세)로 턴하게 되면 가장 유망한 투자처는 금과 통화(달러, 엔화)입니다.


환율 시장 계속 주시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