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커넥트 배달알바 2020년 수입 및 후기 - 배달알바로 전업을 한다면 얼마나 벌 수 있을까?

2021. 1. 10. 14:28생활정보/생활 건강

반응형

 

2020년은 저를 포함 많은 분들이 잊지 못 할 해로 기억될거라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해 너무나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고 현재도 고통받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시기에 숨통이나마 트게 해준 배달 일에 감사한 마음이 이는 건 사실이다. 그래서 꾸준히 스트레스 해소 겸 운동 삼아 열심히 하고 있기도 하다.

 

오늘은 2020년 5월부터 배민커넥트 배달알바를 2020년 한해동안 얼마간의 수입이 발생했는지 후기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또한 이를 통해 배달 전업을 할 경우 어느 정도 수입이 가능한 지 또한 알려 드리도록 하겠다.

 

 

2020년 배민커넥트 배달 수입

5월 수입 43만원
6월 수입 103만원
7월 수입 126만원
8월 수입 202만원
9월 수입 154만원
10월 수입 115만원
11월 수입 116만원
12월 수입 113만원
총 수입 972만원
2020년 총 수입 992만원 (배민커넥트 + 쿠팡이츠)

 

※ 필자는 5월 중순부터 배민커넥트를 시작하여 2020년까지 7개월 반 가량을 일했다.

 

계절적으로는 봄부터 겨울까지 3시즌을 일했다. 수입 내역을 월 별로 보면 비수기와 성수기 수입 차이를 분명하게 느낄 수 있는데 주 단위 지급이기에 약간의 오차는 감안해야 한다. 겨울 기간 수입 감소는 필자가 추위에 무척 약한 편이라 배달알바 시간을 줄였고 지역 또한 상권 중심지가 아닌 집 주변에서 일했기 때문이다.

 

5월 한 달간은 초보여던 시절이라 길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던 시기였다. 이후에도 길치라 지도를 보면서도 꽤 애를 먹었는데 3개월 정도 지난 뒤에야 동네 지리를 파악하게 됐다. 길치여도 배달알바하는 데 문제는 없다. 다만 시간에 쫓겨 마음이 급해지면 더욱 길 찾는 데 애를 먹을 수 있으니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지도를 확대해 천천히 살펴보면 어려운 길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야간에 아파트 동 찾는 건 여전히 어렵다. ㅎㅎㅎ

 

배달알바 지난 수입 및 후기, 지역별 수입, 배달 지역 핫스팟 등의 정보는 블로그 내 생활건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생활 건강' 카테고리의 글 목록

여행정보, 국내 및 해외 여행, 재테크를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2010hhh.tistory.com

2020년 평균 주급, 시급, 실제 운행시간

평균 주급 300,370원 (972만원 / 32주)
평균 시급 17,668원 (300,370원 / 주 17시간)
실제 운행시간 시급 20,715원 (300,370원 / 주 14.5시간)

 

※ 배민라이더스 앱에서는 실제 운행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운행시간은 자전거, 킥보드 이상 운행자에게 PM 보험에 적용되는 시간이기도 하며 음식 주문을 받아 음식점으로 픽업을 간 시간부터 고객분이 위치한 곳까지 전달한 시간이 포함되는 실질적인 일을 한 시간이라 볼 수 있다.

 

※ 배민커넥트 시급은 17,000~18,000원 내외인 데 이는 5월부터 시작해 여름 성수기와 겨울 연말 기간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1월부터 일을 했다면 시급은 13,000~15,000원 내외였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유는 위 사진에도 보다시피 폭설 및 한파가 이어지면 배달하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설 (구정)과 추석 명절 기간 전후로 극 비수기가 찾아오기에 비수기를 포함하게 되면 평균 주급과 시급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배달알바를 전업으로 한다면 과연 얼마 정도의 수입을 얻을 수 있을까?

 

우선 이 질문에 앞서 전업을 한다면 오토바이를 권장한다. 이유는 속도 및 도로 위 주행시 안정성 여부 때문인데 이는 배달알바를 오래 해보면 깨닫게 된다.

 

배달알바를 전기자전거, 킥보드를 이용해 하는 분들을 보면 전업인 경우 배민커넥트 (19시간) + 쿠팡이츠 (무제한)를 섞어서 하게 된다. 배민커넥트는 주 당 일할 수 있는 시간이 19시간밖에 안 되지만 주급 수입은 쿠팡에 비해 높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배민커넥트를 먼저 고려하게 되지만 실시간 단가는 쿠팡이츠가 높기에 어느 지역 특정 시간대 단가 파악이 우선 필요하다.

 

정답은 없겠지만 전업을 고려한다면 지역을 선정할 때 강남, 서초 > 중구 (용산, 홍대, 마포, 종로) > 관악, 신림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이는 피크 시간대 주문량이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데다 배달 건 당 단가 또한 타 지역 대비 최대 2배 이상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북부 (강북)지역이기에 점심, 저녁 피크 시간 이외에는 음식 주문량이 확 떨어진다. 프로모션 포함 배달 단가 또한 핫한 지역에 비해 30% ~ 50% 이상 낮다. 최근 배달알바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 분들이 배달알바로 몰리면서 강북 지역의 경우 주문 하나를 받기 위해 걸리는 시간 (실제 운행시간)은 예전 대비 30% 가량 낮아졌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피크 시간의 경우 시간 당 3~4건의 배달 주문이 들어왔다면 현재는 시간 당 2.5건 내외 정도의 배달 주문이 들어온다.

 

그렇기에 배달 전업을 고려한다면 지역적 특성과 핫한 지역의 이동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배달 알바 전업 예상 수입은?

평균 시급 15,000원 내외
평균 일 하는 시간 10시간

 

주요 핫 플레이스에서 배달 알바하는 분들의 일 평균 수입은 15만원 내외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물병 보조배터리를 추가해 하루 10시간 내외를 일하는 것으로 안다.

 

단 이런 시급이 나올려면 필자가 언급한 핫 플레이스만 가능하다. 타 지역의 경우 점심, 저녁 피크시간이 아닌 경우 비수기 평균 배달 단가는 3,100 ~ 3,500 원이기에 시급 1만원도 채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배달 콜이 안 들어오기에 일 할 체력이 되도 일 할 수가 없다.

 

강남에 고시원을 잡거나 집이 역세권 근처인 분들의 수익을 보니 전기자전거로 보조배터리를 달아 하루 평균 15만원 내외를 벌어 월 평균 400만원을 맞추고 있다. 물론 이는 코로나로 인해 급증한 주문량과 겨울 성수기를 반영한 결과이기에 1년을 평균으로 보면 월 300만원 내외를 예상하고 전업을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다만 전기자전거로 10시간 탈 정도면 체력이 정말 좋아야 한다. 보통 사람은 하루 평균 3시간 정도 타면 얼마안가 허리랑 무릎 통증을 호소하기에 전업을 고려한다면 오토바이를 추천하는 것이다. 하지만 전업을 고려하는 분들도 처음에는 자전거 또는 킥보드로 배달알바를 먼저 경험하고 자신에게 더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은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앞으로 얼마나 더 배달알바, 부업을 하게 될 지 모르지만 운동삼아 누구나 쉽게 일 할 수 있는 건 사실이다. 그만큼 일 자체 노동 강도는 낮은 편이다. 다만 도로 위에서 달리는 이륜차 (자전거, 킥보드 포함)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사고가 날 수 있기에 위험은 항시 존재한다.

 

특히 요즘처럼 폭설 뒤 한파가 이어지는 경우 블랙아이스 등은 최대 난적이다. 단순히 배달알바가 쉽고 엄청난 수입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들어오는 분들께 이런 부분 또한 고려할 필요가 있을 듯 싶다. 필자의 최종 결론은 도보도 가능한 거니까 건강하다면 또는 운동이 필요하다면 해보시라, 권하고 싶다.

 

2021년 올해도 모두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