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어트 호텔 음식물 줄이기 캠페인 '우리는 음식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2020. 1. 25. 14:44호텔정보

반응형

 

메리어트 호텔은 음식물을 줄이기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가끔 호텔에서 식사를 할 때 마다 남겨진 음식물은 어떻게 처리될까 궁금증이 들 때가 있는 데요.

 

왜냐하면 손님들이 부족함 없이 충분히 먹을 수 있을 만큼 음식을 만들어 내야 하고 손님들이 미처 다 먹지 못하고 남겨진 음식물이 상당하기 떄문인 데요.

 

호텔 레스토랑은 매일 쉼 없이 음식을 만들어 내고 꾸준히 소비되고 그 만큼 남겨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세계야생동물기금 (World Wildlife Fund)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13억 톤의 음식이 낭비되고있다고 합니다. 이는 전세계 영양실조에 걸린 8억명의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눠줄 수 있는 필요한 양의 4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따르면 식품 폐기물은 총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8%를 차지하며 이는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끼치는 도로 운송 배출량과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그 중 호텔 음식물 쓰레기는 식당이 있는 일반 음식물 쓰레기 중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메리어트 호텔은 10,000 여개가 넘는 호텔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는 전세계 1위 호텔 그룹입니다.

 

IMAGE MARRIOTT

 

Arne Sorenson, 메리어트 회장 및 CEO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호텔 음식물 처리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담긴 글을 게재했습니다.

 

"메리어트 호텔은 음식 쓰레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몇 년 전에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에 호텔은 2025년까지 음식물 쓰레기 감소 목표를 50%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호텔 업계 중 최초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행 업계는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메리어트는 호텔 운영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우리가 살고 일하는 지역 사회에 기여할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원하고, 고객들도 그것을 원합니다."

 

메리어트 및 글로벌 호텔들은 플라스틱 빨대를 없애고 일회용 욕실 용품을 제거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으로 환경을 보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일은 앞서 플라스틱을 제거하는 것에 비해 더 어렵고 복잡합니다.

 

그는 7,200 여개의 메리어트 호텔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데 4가지 주요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Step 1: Using low-tech and high-tech means, separate waste and measure what’s being wasted so we can understand the problem and where to make changes.


● Step 2: Find places to donate food.

 

● Step 3: Work with local farms to donate inedible food to feed animals.

 

● Step 4: Where possible, incorporate composting and other methods to divert from landfills.

 

 

첫 번째 : 음식물 쓰레기 추적 기술을 사용

 

리츠칼튼 펜타곤 시티는 2016년부터 음식물 추적 기술을 사용해 호텔 식당은 높은 수준의 어류 폐기물을 발견했습니다. 직원들은 구매를 조정하고 생선 폐기물을 반으로 줄였습니다.

 

아침 식사 때 파이가 폐기물이 많은 것으로 밝혀 졌을 때 직원들은 남은 음식의 용도를 변경해 빵 푸딩 레시피를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인기있는 새로운 메뉴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 음식 기부

 

호텔 식당은 필연적으로 음식이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푸드 뱅크는 전통적으로 자원이었으며 많은 호텔들이 지역 파트너십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JW 메리어트 마르퀴스 두바이는 2016년부터 Tarahum Charity Foundation과 제휴했습니다. 호텔은 2018년에 재단에 84,000 파운드 이상의 음식을 기부했습니다.

 

세 번째 : 동물 먹이

 

네 번째 : 퇴비화

 

총평

메리어트 플래티넘 앤 힐튼 다이아몬드

 

저는 메리어트 플래티넘 (8년차)힐튼 다이아몬드 (8년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년 100박 이상을 호텔에 숙박하고 있는 셈인데 정말이지 엄청난 음식물이 호텔 식당에서 무자비하게 낭비되는 모습을 지켜보고는 합니다.

 

그 때 마다 그냥 버려지는 지 아님 어떻게 활용되는 지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이유는 일부 호텔은 환경기금과 유니세프 기부 활동에 적극적입니다. 또한 환경을 보전하는 일에도 열심입니다.

 

하지만 호텔에 낭비되는 음식물을 제대로 줄이지 못한다면 그러한 그들의 노력은 그저 보여주기 위한 하나의 쇼에 불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호텔 라운지에서는 CNN과 BBC 뉴스를 통해 중동과 아프리카의 안타까운 소식을 끊임없이 퍼다 나릅니다. 그리고 블룸버그와 CNBC를 통해 남미 국가 경제가 흔들리고 있는 경제 소식을 알려옵니다.

 

지구 한 편에서는 끊임없이 생산되고 무자비하게 소비되지만 또 다른 한 편에서는 8억명에 달하는 이들이 제대로 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해 생명에 위협을 겪고 있습니다.

 

메리어트 회장이 언급하듯 음식물 쓰레기를 완전히 제거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적 기술을 이용한 손님들의 음식 소비 패턴을 매번 추적하며 음식물을 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역 파트너쉽을 맺고 음식물 기부를 통해 낭비되는 음식을 줄일 뿐 아니라 호텔이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최소한의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동물 먹이 및 퇴비화르와 같은 기분 전환 방법과 함께 인식, 계획 및 행동 변화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위한 큰 노력의 큰 단계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개별 호텔의 인식 개선과 이용하는 손님들의 사고 전환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선 저부터 식당에서 불필요하게 음식물이 남겨지지 않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메리어트 회장은 말합니다.

 

"Mom and Dad were Right. We Shouldn’t Waste Foo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