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 다음 하락장은 인생 최악의 약세장 올 것 (2.9 석간)

2018. 2. 9. 19:17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평창 올림픽 개막식이 오후 8시에 열리는데요. 올림픽 관련 뉴스 먼저 전해드립니다.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남 (Kim Yong Nam)은 북한 사람과와 남한 사람을 구별하는 것이 "매우 쉽다"고 말하며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기온이 추운 날씨로 바뀌었고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기온이 평양과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마이크 펜스 (Mike Pence) 미 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한에 대한 계획된 미국의 제재 조치에 대해 브리핑하면서 한국 대통령으로부터 북합 압력에 대한 지지를 얻어냈다고 덧붙였습니다. 펜스 대변인은 "북한은 변화를 수용해야하며 핵 야욕을 포기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펜스 부통령은 2010년 북한 잠수함에 의해 침몰 되었던 천안함 기념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 탈북자들을 만났습니다.


2월 9일 석간 뉴스입니다.





짐 로저스 다음 하락장은 인생 최악의 약세장 올 것 (2.9 석간) 


짐 로저스 (Jim Rogers)는  주식 시장의 다음 곰 시장(Bear Market)은 그가 살아온 다른 시장 침체보다 더 큰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 주식이 목요일 매도를 재개했다는 사실에 놀랄 일이 아니며 앞으로 계속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단, 그는 지금 베어 마켓 (하락 장세) 진입했다는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금융 위기 이후, 특히 미국에서 빚이 더 많이 쌓여서 "부채는 어디에나 있으며 훨씬 더 높다. 우리가 다시 약세장 (Bear Market)을 가질 때 우리는 다시 약세장 (Bear Market)을 갖게 될 것이고, 그것은 우리의 평생 동안 가장 최악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 연방준비위원회가 추가 금리인상에 나설 때까지 증시가 불안을 겪을 것이며 다음 달 연준의 금리인상이 주가 반등의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10년물 채권금리입니다. 전 고점 부근이고요.


현재 문제는 채권금리 외에 하락장 (Bear Market)으로 변할 수 있는 상황이 짐 로저스 및 앨런 그린스펀의 말대로 미국의 부책 문제가 될 가능성이 현재 존재하는가?로 전이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관련글 : 세계 경제대통령 앨런 그리스펀 주식, 채권 시장 거품있다 경고 (2.1 석간)



짐 로저스와 앨런 그린스펀 모두 당장이라는 언급은 피했지만 계속된 우려와 경고를 보내고 있습니다. 문제는 Fed 신임 의장인 제롬 파월 및 Fed 관계자는 그저 '미국 경제가 건강하다. 앞으로 계속 발전하고 성장할 것이다.' 정도로만 말하고 이런 우려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언급을 하지는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상품시장 시세입니다. 유가의 최근 하락 또는 안정세가 눈에 띄네요. 당장은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요소로 유가를 걱정할 상황은 아닌 듯 합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아시아 주요국 증시입니다. 최근 중국 시장의 하락폭이 꽤 큰 상황이네요. 상하이 시장을 보면 최근 며칠 사이 12% 이상의 하락을 겪고 있습니다.




마이크 펜스 (Mike Pence) 미 부통령과 아베 신조 (安 倍 晋 三) 일본 총리가 김정은의 여동생을 포함해 북한 대표단과 이야기하기를 원치 않습니다. 그러나 펜스는 상대방을 만날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습니다.


김정은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방문은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대해 진지한 입장이지만, 특히 미국의 제재 대상이기 때문에 한 - 미 간의 분열이 심화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의 역대 대통령은 북한에 많은 정치 자금을 보냈고, 세계 무대에서 북한의 계속된 이중 전략에 대해 불만을 가진 유권자들에 대한 불안감을 촉발 시켰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의 견해로 볼 때, 올림픽은 남북 정상 회담을 위한 환경 조성, 궁극적으로는 평양과 워싱턴간의 핵 협상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일본 총리는 올림픽에 두 가지 메시지를 전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일본과 미국이 계속해서 북한 김 위원장에게 압력을 가할 것을 촉구 할 것입니다. 그는 또한 제2 차 세계 대전과 그 이전 일본군 매춘 업소에 인신매매 된 위안부 여성들을 보상하기위한 2015년 협약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분노에 대한 분개를 전달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거래에 결함이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금요일 오후 인천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1948년 이후 북한을 통치한 왕조가 공식적으로 한국에 입국 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여정은 한국 통일부 장관을 공항에서 만나 웃으면서 인사를 나눴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세계 지도자들과의 주요 협상을 이끌어 내면서 63%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올림픽 외교에 대한 뉴스를 계속 경제뉴스에 쓰는 것은 해외 뉴스에서 올림픽 이후 한반도 위기가 단순히 입으로 싸우는 정도에서 벗어나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 북한 군사 퍼레이드 개최 - 한국 경제의 위기는 한반도 리스크 (2.8 석간)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 또한 고점 2,600p에서 최근 며칠 새 10% 정도 하락한 2,363.77p (1.82%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또한 전일 상승분의 일부분을 반납하면서 2.24% 하락한 842.60p를 기록했습니다.



- 출처 다음 환율 -



-달러 환율은 1,088.0원, 원-엔 환율은 997.48원을 기록했습니다.


달러 대비 태국 바트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뉴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