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군사 퍼레이드 개최 - 한국 경제의 위기는 한반도 리스크 (2.8 석간)

2018. 2. 8. 19:08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싱가포르는 2017년 9월에 전문가, 관리자, 임원 및 기술자의 구인 공백 비율은 4년 연속 48.5 %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동시에 사무직, 판매직 및 서비스 종사자의 점유율은 4년째 감소한 반면, 건설 활동이 둔화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11 년 이후 생산 및 운송 사업자, 청소부 및 근로자가 처음으로 증가했습니다.


싱가포르와 일본 등은 최근 호황 내지는 인구 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인력을 구하지 못해 기업들이 애를 먹고 있나보네요. 싱가포르를 여행하면서 한국이랑 비슷하다는 점을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젊은층의 결혼기피, 결혼기피에 따른 인구감소, 인구감소에 따른 해외 인력 대체, 최근 구인란에 따른 무인 로봇 빠르게 대체 (한국은 급여 인상에 따른 무인 로봇), 서울 및 싱가포르 도시의 프랜차이즈 집중 등이네요. 물론 산업구조나 전반적인 모습은 싱가포르 보다 한국은 일본을 많이 닮았습니다. 닮지 말아야 할 나쁜 점들은 특히요.



2월 8일 석간 뉴스입니다.




북한 군사 퍼레이드 개최 - 한국 경제의 위기는 한반도 리스크 (2.8 석간)



북한은 군사 퍼레이드 (군사 열병식)개최를 단행했습니다. 약 13,000명의 병력이 5명의 관중과 함께 참가했습니다.

남한 (한국) 동계 올림픽에서 남북 단결 및 화해의 제스처에도 불구하고 이벤트가 열립니다.



북한의 김정일 국방 위원장은 동계 올림픽 개막식에 앞서 목요일 (오늘)에 군사 퍼레이드를 가졌지만 이번 행사의 생생한 이미지를 방송하는 것을 자제했습니다. 전 세계의 분석가들은 퍼레이드를 관람할 수있는 북한의 TV 방송을 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태평양 전역에 걸쳐 신뢰할만한 위협을 가하는 핵무기 개발에 더욱 가까워지고있는 징후로 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군용 장비를 찾고 있었습니다.


마이크 펜스는 부통령은 일본 요카타 공군 기지 (Yokata Air Base)에서 병사들에게 필요한 경우 미국이 "행동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연설에서 펜스 부통령은 핵 잠수함을 포함, 지역에 주둔중인 50개가 넘는 미군 전함과 F-18 전투기와 F-35 전투기의 편대가 "자유를 위한 비행을 즉각적인 통보를 받을 준비가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동생인 김여정 (Kim Yo Jong) 내일, 금요일 방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무한 신뢰를 얻고 있는 여동생의 방남 일정에 문재인 대통령 및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의 만남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분단국가 국민들은 분단 그 자체보다 분단을 정치적 이득을 위해 이용하는 자들에 의하여 더 고통 받는다"

- 영화, 강철비 -




김 용 세계은행 총재수요일, 워싱턴에서 개최된 행사에서 "비트코인 (Bitcoin) 또는 일부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측면에서 우리는 이를 검토하고 있다.하지만 암호화폐의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폰지 (Ponzi Schemes) 사기와 유사하다."고 밝혔습니다.



폰지사기 [Ponzi Scheme]


요약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다단계 금융사기를 일컫는 말로, 1920년대 미국에서 찰스 폰지(Charles Ponzi)가 벌인 사기 행각에서 유래되었다.


2008년 12월 미국 나스닥증권거래소 회장을 지낸 버나드 매도프 (Bernard Madoff)가 금융사기로 미국연방수사국(FBI에)에 체포되어 다시 한번 폰지사기가 인구에 회자되었다. 매도프는 1960년 자신의 이름을 딴 증권사 버나드매도프LLC를 설립한 뒤 20년 가까이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최대 65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폰지사기 행각을 벌였다.

- 출처 : 두산백과 -


암호화폐 기술은 글로벌 금융을 재편 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변동성과 돈세탁 또는 기타 범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암호화폐 시세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10년물 채권 금리 다시 오르고 있죠. 하락하고 반등 나왔고 하락할 때 원인이 채권 금리 상승에 따른 주식 시장 투자 매력 감소였는데요. 미 증시 반등 나오는 가운데 문제의 원인이었던 채권 금리 다시 상승하는데요. 어디로 움직일까요? 


며칠 안에 끝나기 어려운 어려운 문제입니다. 단순히 상승하니 반등, 하락하니 폭락이나 하락장세가 아니라요.




- 출처 investing.com -


상품시장 시세입니다. 다 하락중이네요 (금, 은, 구리, 오일)



- 출처 investing.com -


아시아 주요국 증시입니다. 전체적으로 반등했다고 봐야겠네요.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 (2,407.62p, 0.46% 상승)보다 코스닥 (861.94p, 3.85% 상승)의 상승이 눈에 띄네요. 올해는 어찌됐든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대형주 코스피 보다는 소형주 코스닥이 더 우세하다고 여러번 글에 썼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출처 다음 환율 -


원-달러, 원-엔 환율입니다. 엔화의 강세가 눈에 띄다가 최근에는 달러로 옮겨갔네요. 달러의 상승세를 유심히 봐야 할 듯 합니다. 


일단 채권 금리 상승이 직전 마지막 상승 때 큰 조정 또는 큰 하락이 왔던 걸 감안하면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