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다우존스 큰 조정을 겪다. 당신은 어떤 대응 방안을 갖고 있는가? (2.3 종합)

2018. 2. 3. 07:43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뉴스 기사보다는 주식 시장 위주로 살펴볼텐데요. 우선 하락이 엄청 강했죠. 조정 올거라는 얘기는 누차 드렸으니 최소한 피하진 못했더라도 읽으신 분들이라면 추가로 매수한 분들은 드물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지만 제 글이 도움이 됐을지는 모르겠네요.


2월 3일 종합입니다.




미국 다우존스 큰 조정을 겪다. 당신은 어떤 대응 방안을 갖고 있는가? (2.3 종합)



우선 미증시는 왜 하락했을까?




- 출처 네이버 뉴스 -


오늘 2월 3일 아침 6시 30분 경에 검색어 2위인 다우존스 관련 아침 뉴스입니다.





주식 조정 올거라는 얘기는 1월 말부터 남겼는데 주식시장에서 그 누구도 100% 확신은 절대 없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100% 확신 있으면 여기다 글 안 쓰고 선물투자해서 벌써 큰 손으로로 살았겠죠.


주식 시장에 대한 예측, 전업투자자가 잘 맞추면 7~90% 수준입니다. 이 정도면 전업투자자 수준이겠죠.



미국, 일본 10년물 채권금리상승에 대해 전에도 언급드린적 있는데요.




미 10년물 채권금리 중요하다는 얘기 누차 드렸습니다.


채권>>외환>>주식,부동산이에요.



어제 저녁에 앨런 그린스펀 할아버님이 강한 경고 메세지 하나 남겨주셨죠.



그 이후, 다우존스 600포인트 넘게 하락하니 한국 뉴스 말 맞추기 바쁩니다. 주식이 내리고 난 뒤 채권금리 얘기하는데 채권이 먼저고 그 다음 외환시장, 주식시장으로 전이되는데 한국 뉴스는 거꾸로 말해요. 결과 먼저, 원인 나중에 말하는 식입니다.



자! 그럼 장황하게 이래서 하락했어! 이런 설명 누구나 다 하죠. 그래서 지금 하락장세로 돌아선거야?가 궁금하죠.


전에도 언급드렸지만 어깨 위 상승장에서 새로 진입하는 신규 투자가가 심리적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런 상승장세에서 갑작스런 급락이 한두 번 연출되면 버티기가 무척 어렵다는 점입니다.


전 제 최근 경제뉴스 글 속에 맥락을 되짚어보면 거품은 꼈으나 상승중에 조정이라는 표현을 계속 썼습니다.


그럼 증시가 조정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알려진 두 가지 요소, 미 10년물 채권금리와 미국의 조세 감면에 정책에 대한 부채 증가를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플랜을 갖추고 있냐인데요.



- 출처 invseting.com -


미국 10년물 채권금리는 2,84%,  3%를 향해가는데 최근 기사글에 3% 중요한 지점이라고 기사 글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미국 10년 채권금리가 3% 선에서 채권 투자매력이 감소한 대신 증시 조정을 거치면서 값싸진 주식은 다시 매력적으로 다가오면서 매수를 할 시점일텐데요. 포트폴리오 재조정할테니 어떤 종목을 눈여겨 사는지 잘 체크해야겠죠.


그럼 미 트럼프 대통령과 제롬 파월, 신임 Fed 의장은 과연 이 난제를 어떻게 풀어갈것인가?일텐데요. 이건 경제뉴스를 들여다보는 전업투자자가 뭐라 말하기 어렵지만 시장은 상승을 원하고 거품은 왕창 껴야 터진다는겁니다.


강에 살던 고래가 바다로 나가기 위해서는 물이 약간 차서는 나갈수가 없습니다. 여기서 고래는 큰손 외국 투자자입니다. 그들이 시장에서 나갈려면 왠만한 버블로는 돈 챙겨서 테이블에서 일어서기가 쉽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럼 시장은 지금 단순히 조정중이니 마음 편하게 먹어도 되는 상황일까요? 절대 주식시장에서 하락하는 중 섣불리 줄 긋고 매수 타이밍 재는 짓은 하지마세요.


- 출처 invseting.com -


상품시장입니다. 금, 은, 구리, 유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상품시장이 하락한다는 뜻은 두가지 의미입니다. 


하나는 달러의 강세 또 하나는 글로벌 수요가 죽어가고 있다는 뜻이죠. 달러의 강세냐? 글로벌 수요가 줄어드는거냐? 섣불리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글로벌 수요가 줄어들거라 예상해서 상품시장이 하락하는거라면 하락장세 (베어마켓)라는 의미입니다.



- 출처 invseting.com -


증시 조정중인 상황에서 암호화폐 시세보세요. 계속 폭락수준입니다. 전 저점 깨졌으니 줄 긋기 또 쉽지 않죠?


전에 언급드렸지만 세계 금융 위기가 다시 도래하기 위한 두가지 불안 요인은 하나는 중국발 부채와 또 하나는 암호화폐시장 붕괴라고요.


자 그럼, 제 글을 보는 대부분의 분들이 국내 주식 투자자일테니 국내 증시(차트 그림) 감상해보죠.


- 출처 삼성증권 -


위에 그림은 코스피 종합, 밑에 그림은 코스피 200


- 출처 삼성증권 -


코스닥 100입니다.



선긋는 놀이하자는 것은 아니고요. 월요일 국내 증시는 중요한 위치에 와 있습니다. 조정은 충분히 거쳤습니다. 하지만 바로 반등할거냐? 아님 조정이 더 크게 요동칠거냐인데요. 이건 예측이 아니라 예언이 되기에 저도 모릅니다.


단, 여기서 반등오면 가장 이상적일테고요.


여기서 조정이 더 오면 구정 전후까지 이어진다는 것이겠죠.


확실한건 선 긋는 놀이보다 미국 채권금리를 계속 주시해야합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 2,525.39p (1.68% 하락), 코스닥 899.47p (0.96%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조정 마치고 포트폴리오 재조정하게 되면 코스피보다는 코스닥이 더 나을거라 예상합니다. 전 코스닥 투자 별로 안 좋아하지만 작년 말부터 올해는 코스피보다는 코스닥에 더 수익률이 좋을걸로 보고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다우존스 25,520.96p (2.54% 하락), 나스닥종합 7,240.95p (1.96% 하락), 1,317.98p (37.09p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 출처 다음 환율 -


주말 잘 보내시고 월요일 국내시장 어떻게 흘러갈지 관심 기울이시길 바라고요.


중요 위치왔으니 여기서 반등한다면 재매수, 계속 흘러내린다면 10년물 채권금리 추이 확인하시고 구정 전후까지 조정온다 보시고 그 이후 재매수 타이밍 또는 신규 매수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