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주식 배당금 지급일은 언제일까? 배당급 지급일

2018. 1. 29. 08:31주식 재테크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는 급여소득자 또는 전업투자자 모두에게 가장 기다리는 시간 중 하나는 주식 배당금일텐데요. 특히나 주식 상승장에서 배당금은 더욱 크기에 기대감 또한 높기 마련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배당금 지급일 관련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배당 기준일 연말 배당금 확인하기  <-- 클릭하면 해당 글로 연결됩니다.

 

 

우선 갖고 있는 주식 연말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26일 장마감까지는 가지고 계셨어야합니다. 

 

자 그럼 연말 배당금, 실제 지급은 언제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12월 27일 신규 주식을 매수했거나 26일 주식을 매도한 분들은 해당 안 됩니다.

 

 

내가 가진 주식 배당금 지급일은 언제일까? 배당급 지급일

 

주식 배당금 확인 (다이렉트) : 한국예탁결제원 배당내역

 

위 KSD (한국예탁결제원) SEIBro 사이트에서 배당내역을 검색합니다. 가장 관심이 많은 남자의 주식, SK 하이닉스 (검색 : 에스케이하이닉스)를 알아볼게요.

 

2017년 기준으로 배정기준일은 12/31일이지만 영업일 기준 D+2일, 주주명부를 폐쇄하기에 12월 26일까지 해당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12월 29일, 마지막 영업일은 주식 휴장일이었습니다)

 

 

2017년 SK 하이닉스 (에스케이하이닉스) 연말 배당금은 1,000원입니다. 시가 배당율로 1.30 %이니 나쁘지 않네요. 지난 1년 동안 40% 이상 올랐으니 장투하는 분들은 많지 않았겠지만 수익과 배당 모두 합치면 꽤 괜찮은 농사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언제 배당금을 내 계좌로 받게 될까요? (작년의 경우, 2016년 연말 배당을 예로 들게요)

 

 

위 사진을 보시면 주주총회일이 3월 24일이었고 실제 배당지급일은 4월 12일이었습니다.

 

보통 주주총회일이 열리고 한 달 내로 배당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삼성전자는 주주총회일이 있고 딱 한 달째 되는 날에 배당지급을 받았습니다.

 

 

보이시죠? 삼성전자의 경우 주주총회일이 3월 24일 열렸고 배당금 지급일은 4월 24일에 있었습니다.

 

그럼 올 해 SK하이닉스 주식총회일은 언제일까요?

 

SK하이닉스 (에스케이하이닉스) 주주총회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보통 기업들 주주총회가 2월에서 3월에 열립니다. 주주총회가 열리고 한 달 내로 배당금을 받게 되니 3월 중순에서 4월 중순 사이에 대부분의 기업들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SK하이닉스 주당 1,000원의 배당금은 작년 기준으로 봤을 때 4월 초순~중순 사이에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관심이 높은 카카오는 지금껏 배당금을 지급한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기대감이 있는 편인 듯 하네요.

 

전 솔직히 기업이 이윤을 냈다면 사원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하듯 주주에게도 이윤을 분배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주식시장도 건전성을 확보하게 되고요. 더 이상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이 되지 않죠.

 

하지만 국내 기업은 오너 일가의 주식 보유가 많은 기업은 배당률이 높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은 주식 배당이 무척이나 낮습니다. 그러다보니 장기 투자보다는 단기 투자가 극성이고요. 

 

싱가포르 기업들은 전세계에서 배당금을 가장 많이 주는 걸로 알려져있습니다. 우리 기업들도 배당금을 더 올려 주주를 위한 기업 문화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배당금 지급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 링크 걸어둔 배당내역에서 주주총회 날짜가 잡히면 자동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총회일 기준 한 달 안에 본인 주식 계좌로 알아서 들어옵니다. 보통 거래하는 HTS 상에 등록해둔 주소로 우편을 받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