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크주 폭락 - 약세장 진입 신호탄인가? (국내, 미국주식 보유 내역)

2022. 1. 6. 10:38주식 재테크

반응형

 

미국 주식시장은 테크주를 중심으로 큰 폭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나스닥은 무려 -3.34%, 나스닥 100 (NDX) 또한 -3.12% 하락하며 중소형주, 우량주 할 것 없이 크게 하락하였는데요.

 

이유는 뉴스에서도 나와 아시겠지만 금리인상 시기가 앞당겨졌고 (2Q 5월 예상 → 1Q 3월 예상) 무엇보다 양적 완화 (돈 풀기)에서 긴축 (유동성 회수) 시기가 금리인상 후 바로 이어질 수 있다,라는 발표로 인해 큰 조정을 보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가상화폐, 부동산, 주식 시장 모두 유동성의 힘으로 큰 상승을 하였기에 긴축 (유동성 회수) 발표는 앞으로 상당 기간 조정의 빌미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스닥 테크주는 S&P500이나 다우지수, 러셀지수에 비해 더 큰 폭의 조정 또는 하락을 거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 국내 주식 및 미국 주식 보유 내역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 보유 현황

TQQQ 163,795,092원 (-10% / -16,344,363원 손실)
SQQQ 1,191,337원

 

어제 급하게 SOXL 매도 후 TQQQ를 추가 매수한 뒤 미 연준의 새벽 4시 발표 (금리인상 시기 앞당김 + 양적 긴축 발언)가 나오면서 TQQQ 매수를 중단한 상태입니다. 미 연준의 발표를 100% 믿는다면 앞으로도 -20% 내외 정도 추가 하락 (또는 조정)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 연준의 이와같은 발표는 인플레이션 상황이 심상치 않기 때문에 나온 것이기에 언제든지 경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어 TQQQ를 팔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대신 SQQQ와 국내주식의 인버스 레버리지를 매수해 헷징하려고 합니다.

 

 

(2022년 1월 6일까지) 미국주식 올해 총 수익은 3,567 달러입니다. 제 현재 보유 종목인 TQQQ가 마이너스 1,650만원 정도니 사실상 올해 현재까지 손실이네요.

 

 

달러 예수금은 94,000 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주식 보유 현황

TIGER 200 선물인버스2X 38,859,974원
예수금 190,807,302원

 

현재 상황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보다는 양적 긴축에 의한 위험자산 회피 신호가 강하기에 미 연준의 입장 발표에 따라 많은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SQQQ 보다는 국내 인버스 레버리지를 추가로 사들이면서 헷징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물론 당장은 미국 테크주의 하락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미국 테크주 인버스를 사들여 헷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저는 여전히 미국 테크주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국내주식 인버스 레버리지로 헷징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2022년 1월 6일까지) 국내주식 올해 총 수익은 127만원입니다. 국내주식은 인버스 레버리지로 헷징한 것만 남아있어 올해 수익은 크게 기대할 게 없을 듯 합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어디로 튈 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조심 또 조심하는 방법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이슈 (금리인상 + 양적긴축)는 인플레이션에 의한 것이기도 하지만 그 만큼 미국 경제 상황이 무척 양호하다,는 미 연준의 자신감이기도 합니다. 한국과 달리 미국 경제는 무척 양호하며 이는 실적 장세로 진입하는 과정에 유동성이 풀린 것을 회수해 건전한 인플레이션을 만들겠다,는 연준의 판단이 나타낸 결과이기 때문에 당장은 큰 조정이 올 수는 있어도 결국 미국 주식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금 비중이 있다면 미국 테크주 큰 폭의 조정 또는 어느 정도 하락세가 진정되었다고 판단될 때 추가 매수하는 것도 높은 수익 성과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락이 당장은 달갑지 않지만 큰 폭의 하락 조정이 좋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음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