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알바 해촉증명서 발급 및 건강보험공단 제출 방법

2021. 11. 17. 11:29생활정보/생활 건강

반응형

 

2020년 3월 한국에 들어와 갇혀 지내는 게 너무 힘들어 작년 5월부터 시작한 배달알바를 1년 3개월 만인 올해 7월 말에 그만두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8월 코로나19 2차 예방접종을 완료하면서 다시 본업 및 해외에서 내 할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컸다.

 

오늘은 배달알바 해촉증명서 발급 및 건강보험공단 제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배달알바는 명목상 개인사업자이므로 그만 두는 건 무척 쉽다. 더 이상 배달앱을 켜지 않고 배달 일을 수행하지 않으면 그만이다. 물론 계정 탈퇴하는 방법도 있다.

 

배달알바 탈퇴 방법

 

배민커넥트 : 카카오톡 채널에서 신청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 앱 내 좌측 상단 아이콘 > 설정 및 개인정보 보호 > 계정정보 관리 > 회원탈퇴

 

하지만 그만뒀다고 그렇게 쉽게 끝나는 건 아니다. 바로 해촉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또한 몇몇 이유가 있겠지만 건강보험료 산정 기간이 매년 11월부터 소득 및 재산이 새로이 반영되기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신분인 배달알바를 한 경우 2020년 작년 소득분이 건강보험료에 반영되어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해촉증명서를 발급 받아 제출해야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해촉증명서 (퇴직증명서) 발급 받기

배민커넥트 카카오톡 채널 > 상담사 연결 > 해촉증명서 발급
쿠팡이츠 edp_ctf@coupang.com (이메일로 신청)

 

건강보험공단 해촉증명서 제출 서류

 

해촉(퇴직)증명서 (소득지급처 발행) 및 소득지급처 (소득발생년도 : 2020년) 등 어려운 말들이 많은데 간단히 설명하겠다. 우아한청년들 (배민커넥트)과 쿠팡주식회사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에서 해촉증명서 (근무기간 모두 표시)를 발급 받으면 된다. 그 외 다른 서류는 필요하지 않다.

 

배민커넥트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해촉증명서 신청시 상담사 분이 발급 이유를 묻는데 건강보험공단 제출용이라 적었다. 다른 이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공공기간 제출용이라 말하면 될 것이다.

 

배민커넥트 해촉증명서 (계약해지 확인서)

기간 : 2020년 5월 20 ~ 2021년 7월 20일

 

주식회사 우아한청년들 직인

 

해촉증명서에 기간과 직인이 들어간 해촉증명서 서류 한 장을 건강보험공단에 보내면 된다.

 

(업데이트) 쿠팡이츠 해촉증명서 (해지사실확인서)

쿠팡이츠에도 해촉증명서를 받기 위해 이메일로 신청했는데 오늘 문서가 왔다. 해촉증명서 (해지사실확인서)에는 일한 기간 및 기관 제출용이 나와 있고 쿠팡이츠 회사와 사업자 번호, 대표자 직인이 찍혀있다.

 

해촉증명서 서류 보내는 방법

1. 문자 전송

 

2. 모바일 팩스 (안드로이드 폰에서 가능)

 

문서 및 사진 등을 팩스로 보낼 때 가장 유용한 방법은 모바일 팩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해촉증명서를 보낸 뒤 10분 뒤에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니 팩스 번호 (또는 핸드폰 번호 뒷자리)를 확인한 후 들어왔다고 한다. 검토 후 별 문제 없으면 문자를 보내고 혹시 보완할 게 있으면 전화주겠다고 하더니 5분 만에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이 완료됐다,는 문자가 왔다.

 

그럼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해촉증명서는 왜 보내지 않았냐고 궁금한 분이 계실 것이다.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달알바 1년 수입은 얼마나 될까?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달알바 1년 수입은 얼마나 될까?

작년 3월 한국에 들어온 뒤 집에만 갇혀 있는 생활이 너무 답답해 5월부터 시작한 배달알바가 어느덧 1년이 되었다. 시작 당시 부업으로 가볍게 시작할 수 있다,는 글이 마음에 들어 배민커넥트

2010hhh.tistory.com

배달알바 배민커넥트 여름 배달 수입 및 1년 간 총수입은 얼마나 될까?

 

배달알바 배민커넥트 여름 배달 수입 및 1년 간 총수입은 얼마나 될까?

너무나 무더운 여름이네요. 에어컨을 켜지 않고 집에서 버티고 있자니 흘러내리는 땀으로 끈적이는 게 불쾌지수를 한 순간에 100으로 만드는 습한 더위입니다. 이렇게 덥고 지칠 때는 맛난 음식

2010hhh.tistory.com

 

배민커넥트 (1년 2개월) 총 수입 : 17,367,400원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총 수입 : 471,320원

 

배민커넥트 수입 대비 쿠팡이츠 수입은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이다. 왜 쿠팡이츠 보다 배민커넥트를 더 많이 했는지에 대해서는 예전 글에 여러 번 소개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만약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를 주로 한 분들이라면 수입이 꽤 될 것이므로 해촉증명서를 받아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