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예수금 활용 - 달러 외화 RP 투자로 매일 이자 챙기기

2020. 11. 20. 13:13주식 재테크

반응형

 

미국주식에 투자한 분들의 경우 미국 달러 가치가 하락하며 주식 수익금을 달러에서 원화로 환전하지 못하고 계좌에 예수금으로 방치하고 있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자의반 타의반으로 계좌에 묶여 있는 미국 달러 예수금 및 외화 예수금을 달러 및 외화 RP에 투자해 매일 작은 금액의 이자라도 챙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외화 RP란 무엇일까요?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에 나와있는 외화 RP 내용을 가져왔는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국내 증권사 계좌 중에서 RP형으로 설정해 놓은 계좌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1. 매일 이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2. CMA RP 상품 설정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달러 해외 RP도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수익률은 고정이 아닌 변동됩니다.

 

달러 및 외화 RP 투자로 매일 이자 챙기기

외화 RP 투자 가능한 증권사 키움증권, 신한금융투자,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수시 RP 1일
기간 RP 7일 ~ 90일
매매 가능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3시

 

※ 키움증권은 최소 100 달러 이상, 신한금융투자는 최소 1 달러 이상부터 외화 RP가 가능합니다.

 

※ 신한금융투자와 대신증권의 경우 수시형 RP의 경우 외화 RP 자동매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 증권사 해외 RP는 매일 기간 만료 후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단 외화 RP 자동매수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해외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외화 RP 매도를 해야합니다. (외화 RP 매도 가능 시간 24시간 / MTS, HTS, 홈페이지에서 모두 가능)

 

※ 수익률은 세전 기준으로 수시 RP의 경우 0.2% (신한금융투자)~ 0.4% (키움증권)이며 기간 RP의 경우 증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해외 RP 매수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키움증권 달러 외화RP 매매 (모바일 X, HTS 가능, 홈페이지 가능)

 

키움증권 달러 외화 RP 수익률 (변동 가능)

달러 수시 RP (1일) 0.40% (세전)
달러 기간 RP (7일) 0.55% (세전)
달러 기간 RP (30일) 0.60% (세전)

 

※ 기간 RP의 경우 만기 전 중도해지 시 이율이 낮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모든 증권사 공통 사항입니다.

 

신청 방법

 

1.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해외채권 / 외화RP) 또는 키움증권 홈페이지 (채권 / RP) > 외화 RP

 

2. (처음 이용시) 투자정보확인서

 

3. 외화 RP 매수

 

우선 8,000 USD (달러)만 외화 RP를 신청해봤습니다. 1일 이자로 0.8 달러 붙네요. 주말 동안에는 수익이 발생하는 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세전 금액이니 실제 수령액은 더 낮을 듯 싶어요.

 

계좌에 예수금으로 놔둬봐야 이자가 전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외화 RP 매수를 통해 조금이라도 이자를 챙길 수 있어 좋네요.

 

(업데이트) 실제 외화 RP 매수 및 매도 후기!

 

1. 1일 이자 0.8달러 붙고 금요일에 신청했으면 토요일, 일요일에도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토,일 사흘 해서 0.264 달러 붙었더군요.

 

2. 특이하게도 세금 및 수수료는 원화로 냅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원화 예수금이 없으면 달러에서 자동 환전해 낸다고 하니 미리 원화 예수금 조금 넣어두세요. 채권 사둔게 있어 원화 이자를 조금씩 계좌로 받고 있는데 거기서 돈이 빠져 나갔더군요. 8,000 달러 외화 RP에 대한 사흘간 세금 및 수수료는 30원인가 40원 붙었네요.

 

3. (종합) 수시 RP의 경우 1일 이자가 0.4%, 3일 또는 4일 그 이상 놔두도 1일 이자는 같은 연 0.4%입니다. 왜냐하면 만기 후 이자율도 0.4%이니까요. 그러므로 굳이 기간 RP로 매수하지 마시고 수시 RP로 매수하세요. 세금 및 수수료를 위해 계좌에 원화가 없다면 1,000원 정도 넣어두세요. 그럼 달러 강제 환전해서 원화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신한금융투자 달러 외화RP 매매 (모바일, HTS, 홈페이지 모두 가능)

 

신청방법

 

신한 알파 (모바일) > (돋보기 검색) 외화 RP 이용신청 > 외화RP 거래 신청 및 외화RP 자동매수서비스 신청 (수시형 RP만 가능) > (돋보기 검색) 외화 RP매매

 

※ 수시형 RP인 경우 외화RP 자동매수서비스 신청했다면 직접 외화 RP 매수를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으로 오후 4시 이후 일괄매매한다고 합니다.

 

총평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수시형 RP (1일)의 수이율은 0.2%이지만 기간 RP (7일)의 수이율은 0.5%입니다. 키움증권에 비해 수시형 RP는 낮은 반면 기간형 RP의 경우에는 차이가 나지 않네요. 미국 및 해외주식을 하는 분들의 경우 미국주식 및 해외주식 투자용 또는 달러 투자용이냐에 따라 외화RP 운영방법을 수시 또는 기간 RP로 설정해 약간의 이자를 추가로 챙길 수 있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