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 (주식 초보)이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 가이드 1탄 - 왜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하는가?

2020. 5. 5. 15:15주식 재테크

반응형

왜 미국주식일까? 필자 역시 15년 넘게 국내 주식투자를 했지만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한 경우는 하락이 컸던 올해 3월 말부터이다.

 

그럼 왜 지금까지 미국주식에 직접 투자하지 않았을까,에 대한 별명 (미국주식의 불편한 점)부터 먼저 말하도록 하겠다.

 

첫째 저녁에 주식시장이 열려 새벽시간에 장이 마감되는 미국주식을 제대로 매매 및 관리하기 어렵고 둘째 지수가 아닌 개별 주식 종목에 투자하다 보니 양도소득세를 내야하는 하는 미국주식이 복잡하고 까다롭게 여겨진다. 셋째 중국 및 친디아 펀드 등 신흥국 투자 광풍이 불던 시절 아무 생각없이 투자했다 적지 않은 손해를 본 경험도 미국주식 직접 투자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이었다.

 

그럼에도 왜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하는가,를 주린 (주식 초보투자자)이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 가이드를 통해 이유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미국주식 VS 국내주식 (S&P 500 VS 코스피 200) 차트

 

저점

고점

수익률

S&P 500

1,011.52 포인트

3,393.52 포인트

335.48%

코스피 200

196.27 포인트

339.59 포인트

173.02%

 

2010년 6월 이후부터 2020년 5월까지의 11년간의 두 나라를 대표하는 지수 차트다.

 

미국증시 및 국내증시의 가장 대표적인 지수를 비교한 것인데 수익률이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여기에 배당은 빠져있다. 또한 미국증시는 11년간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주는 반면 국내 증시의 경우에는 이번 코로나19 영향으로 크게 하락해 11년 내 최저점을 기록하며 변동이 심한 편이다. 심지어 코로나19 대응은 한국이 더 우수했음에도 말이다.

 

S&P 500 기업 종목 리스트 (시가총액 1위 - 40위)

 

코스피 200 기업 종목 리스트 (시가총액 1위 - 40위, 왼쪽→오른쪽)

 

미국주식 S&P 500을 대표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분기배당 지급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주식 코스피 200을 대표하는 국내 기업들의 경우 분기 배당을 지급하는 곳은 삼성전자, 포스코 정도로 배당 주기가 단 한 번, 연말에 몰려있고 배당수익률 또한 미국기업들에 비해 낮은 편이다. 결국 배당을 재투자할 경우 미국주식과 국내주식 수익률 격차는 더 크게 벌어질 수 밖에 없다.

미국주식 배당금 세금 : 소득세 15%
국내주식 배당금 세금 : 소득세 15.4%

 

모든 변수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미국주식에 투자할 경우 (ETF, 개별 종목) 국내주식 투자 (ETF, 개별 종목)에 비해 투자수익률이 훨씬 높을 수 밖에 없다. 다음 편에 소개하겠지만 양도소득세를 22% 내야하지만 그럼에도 미국주식이 매력적인 이유라 하겠다.

 

특히 개별 종목에 직접 투자하는데 어려움이 느껴지는 주린, 주식 초보투자자라면 더욱 미국주식 ETF에 장기투자하거나 개별 주식 투자와 더불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주식 ETF - 주식투자의 취약점 보완 및 상승장에 소외되지 않는 방법은?

하락장에서 손실 보는게 더 마음 아플까, 상승장에서 내 주식 종목만 수익을 못 내는게 더 마음 아플까요? 양자 모두 투자자에게 크나큰 아픔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하락장의 경우 나만 손해��

2010hhh.tistory.com

 

또한 주식투자를 오래하다 보면 심리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 주가가 오를 때에도 또는 내릴 때에도 투자한 기업에 대한 믿음과 인내가 필요하며 어느 지점에서 사고 팔아야 하는지를 잘 알는 것이야말로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미국 주식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 및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가진 기업들이 많다 보니 하락 및 상승시 투자한 기업에 대한 믿음과 인내를 가지고 투자를 장기간 이어 갈 수 있다. 국내 주식시장 투자자의 경우 이런 믿음과 인내로 장기투자가 가능한 종목이 소수라는 점에서 미국주식은 상대적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불어 넣어준다. 또한 차트에 의존하는 기술적 분석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매수 및 매도 타이밍을 잡기도 쉬운 편이다.

 

이런 점들은 결국 수익은 극대화하고 손실은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이 될 수 있다. 실제 필자는 현재 국내주식과 해외주식 모두 투자하고 있는데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봐도 (미국주식) 매력이 더 높은 편이라 말할 수 있다.

 

미국주식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도 초보를 위한 주식투자 가이드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혹시라도 흥미롭게 읽으셨다면 아래 공감 및 구독 (+즐겨찾기)을 해두세요. 제 블로그 글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좋은 정보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