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26. 14:12ㆍ생활정보/정보 기타
우리는 매일 잠 속에 꿈을 꾼다.
모든 사람들 심지어 동물들까지도 꿈을 꾸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학문적 연구 및 역학 등에서도 다루고 있다.
그렇다면 꿈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사전적 정의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꿈 : 수면시 경험하는 어떤 영상이나 소리를 듣고 보게되는 현상이며 생각이나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우선 우리가 잠들어있는 동안에 일어나는 변화가 있는데 이를 관찰해보면 이렇다.
1. 안구의 변화 - 잠 드는 사람들 가운데 눈의 안구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호흡 및 뇌파의 변화 - 잠을 자는 동안에도 뇌는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3. 신체적 변화
우리는 하루에 단 하나의 꿈을 꾸는게 아니라 여러 번 다양한 꿈을 꾼다. 그렇다면 우리가 기억하는 꿈은 어떤 꿈일까? 우선 꿈의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꿈의 종류
1. 잠들기 시작하면서 꾸는 꿈
2. 렘 (REM) 수면 상태에서 꾸는 꿈
3. 깊은 수면 상태인 델타 수면 (DELTA) 수면 상태에서 꾸는 꿈
이 중 우리가 기억하는 꿈은 렘 (REM) 수면 상태에서 꾸는 꿈이다.
실제 연구에 의하면 렘 수면은 두뇌 활동이 깨어 있을 때와 거의 유사하여 이 시기가 가장 생생한 꿈을 꿀 때라고 말한다. 또한 역학에서 말하는 꿈도 이 때 꾸는 꿈을 말하는데 우리 기억속에 가장 명확하게 남기도 하거니와 꿈의 예지하고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학문적 연구 VS 역학
우리가 흔히 프로이트의 꿈 (무의식의 욕구)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심리학으로 크게 발전하였으며 전통적으로 동양에서는 역학으로 발전하였다.
꿈의 해석 (꿈해몽)
'인간이 현실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이루고 싶은 소망 등을 해소하는 것'으로 꿈에는 나쁜 꿈은 없다는게 통설이다.
다만 부정적인 꿈은 예지몽과 관계과 있기도 한데 이는 현실에서 부딪치게 될지도 모르는 모를 안 좋은 일을 피하기 위한 꿈이라 해석하는 정도면 과하지 않을 듯 하다.
꿈에는 또한 길몽이라 하여 좋은 꿈이 있는데 이런 꿈을 꾸고 복권에 당첨되거나 산삼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 우리의 관심을 끌기도 한다.
다만 꿈을 해석하는데 있어 꿈을 꾼 사람에 따라, 그 사람이 처해있는 상황 및 주변 환경과도 밀접한 연관을 맺기 때문에 다의적인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