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14. 14:55ㆍ호텔정보
세계 최대 호텔 기업은 어디일까요?
7,200 여개의 호텔을 보유한 메리어트 호텔 그룹 (리츠칼튼과 메리어트, SPG를 통합 운영하고 있음)이 정답입니다.
오늘은 세계 최대 호텔 기업인 메리어트 호텔 소개 (역사·주가) 및 개인 메리어트 계정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메리어트 / 리츠칼튼 / SPG) 호텔 그룹의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메리어트 호텔 역사
메리어트 호텔은 1927년 5월, 첫 비즈니스를 시작합니다.
1959년 창업주의 이름을 딴 메리어트 호텔로 첫 문을 열었고 1998년 리츠칼튼을 인수, 2016년 9월, SPG (스타우드) 호텔 그룹을 인수하면서 가장 강력한 호텔 그룹으로 급부상하게 됩니다.
SPG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는 호텔 브랜드 중 가장 오래된 쉐라톤 호텔 및 가장 럭셔리하면서도 클래식한 호텔 브랜드 중 하나인 세인트 레지스를 앞세워 에어 프랑스 사에서 인수한 르메르디앙 호텔, 일본 호텔 그룹이었던 웨스틴을 차례로 인수하였고 자체 브랜드인 W 호텔과 알로프트 호텔을 론칭,성공을 거두면서 자이언트 호텔로 급속도로 성장하게됩니다.
이후 전통 호텔 브랜드인 메리어트 호텔 그룹에 2016년 인수합병 됩니다.
2018년 하반기 분리 운영되던 리츠칼튼 멤버십과 SPG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 프로그램을 메리어트 리워즈와 합쳐 통합 멤버십을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2019년 2월 정식으로 메리어트 본보이 (Marriott Bonvoy) 프로그램으로 통합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 메리어트 본보이 (Marriott Bonvoy) 호텔 브랜드
메리어트 호텔 (Marriott Internation Inc) 주가
메리어트 호텔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기업으로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나스닥 코드는 MAR입니다.
SPG와 통합 후 주가가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는 최근 글로벌 호텔의 추세와 유사한 모습입니다.
메리어트 호텔은 매 분기별로 현금 배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7,200 개가 넘는 메리어트 호텔들은 전세계 어떻게 분포되고 있을까요?
7,246 개의 메리어트 호텔 중 5,000 여개의 호텔이 미국에 몰려있습니다.
아시아에는 총 719 개의 메리어트 호텔이 있습니다.
그럼 한국에는 몇 개의 메리어트 호텔이 있을까요?
한국에는 총 26 개의 메리어트 호텔이 들어와 있습니다. (2018년 말 기준)
메리어트 호텔 아시아 분포를 보면 중국이 가장 많은 324 개의 호텔, 그리고 부탄에도 2개의 메리어트 호텔이 있습니다.
홍콩은 중국으로 편입되어 보이는데 마카오는 특이하게도 따로 표시해뒀네요.
서울에만 총 26 개의 메리어트 호텔 (새로 오픈하는 호텔 포함)이 있으며 한국에는 서울, 부산, 제주 및 서울 인근 도시인 판교, 수원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2019년 현재)
개인적으로 저는 SPG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를 2012년에 가입, 골드 회원으로 SC를 시작 플래티넘을 달성하여 현재는 메리어트 플래티넘 회원 7년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 톰하 메리어트 계정 공개 - 플래티넘 갱신 및 라이프타임 골드 (2019년 기준)
저는 2012년부터 SPG (스타우드) 플래티넘 회원으로 브랜드 호텔 회원을 시작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1년 6개월 가량을 호텔 및 여행을 쉬다 작년 말에 다시 여행 및 호텔 회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호텔 엘리트 회원으로 힐튼 다이아몬드와 더불어 메리어트 플래티넘을 7년째 유지중에 있으며 라이프 타임 다이아몬드 (힐튼)와 라이프 타임 플래티넘 (메리어트)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