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관세부과에 따른 기업 영향 및 중국 미국 관세에 추가 대응 (4.4 석간)

2018. 4. 4. 17:34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미국 소비자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제품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면서 1300여개 제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가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뒤섞여 있습니다.


25%의 관세가 부과 될 수 있는 광범위한 제품 목록에는 말라리아 진단 검사 키트, 재봉기 및 항공기 터보 프로펠러가 포함됩니다. 중국의 신발 및 의류 제조업체들은 미국 내 가격 인상을 이끌었을지도 모르는 패널티에서 벗어났습니다.



미국 관세부과에 따른 기업 영향 및 중국 미국 관세에 추가 대응 (4.4 석간)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Bloomberg Intelligence)의 무역 정책 분석가인 캐틀린 웨버 (Caitlin Webber)는 "지금까지 가장 큰 타격은 약 40억 달러 상당의 평면 TV 스크린에 달려있다. Webber는 기술 회사들이 이 목록에 컴퓨터 부품과 구성 요소의 비용 증가 또는 공급 혼란을 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중국의 중요한 생산 기지를 운영하는 애플사, 레노버 그룹, Hisense Electric Co 같은 기술 기업들도 패자가 될 수 있습니다. Dell Inc. 및 Intel Corp.과 같은 제조 시설이 있는 미국 기업도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레노버는 글로벌 기업이다. 따라서 우리는 공정 거래와 공개 시장을 지지한다."라고 세계 2위의 PC 제조업체가 이메일 성명서에서 밝혔습니다. 애플은 코멘트 요청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팀 쿡 CEO는 지난 주 베이징에서 열린 포럼에서 무역 긴장의 고조에 반대했다고 밝혔습니다. Hisense의 대변인은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관세가 중국 제약 회사를 목표로하고 있지만, 패배자는 Mylan NV와 같은 제네릭 의약품 제조 회사 일 수 있습니다. 25%의 관세는 당뇨병 환자가 사용하는 인슐린, 항알레르기 반응 에피네프린, 백신, blood products and antidepressants, 항우울제와 같은 의약품의 원료 성분에 적용됩니다.


홍콩의 ICBC 인터내셔널 리서치 (ICBC International Research Ltd.)의 선임 건강 관리 분석가 Jialin Zhang은 국내 제약 회사 대부분이 국내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미국 매출액이 적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는이 회사들에 대해이 관세의 실질적인 영향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Jialin Zhang은 말했습니다.


CSPC 제약 주가는 수요일 9.8 % 상승한 반면 Sinopharm Group은 8.4%나 급등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갱신했습니다. 


56억 달러를 들여 2016년에 미국의 대표 브랜드인 GE Appliances를 인수 한 가전 제조업체 인 청도 하이얼은 관세가 회사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110 억달러 규모의 산업 로봇 시장도 무사히 탈출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의 로봇 제조사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산업용 로봇 시장인 미국으로의 수출이 거의 없는 중국 내 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은 광대한 제조업이 자동화를 강화하여 가치 사슬을 높이기 때문에 다른 국가보다 많은 로봇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최악의 무역 전쟁 우려가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는 안도감이 있었지만 기업은 지적 재산권 분쟁을 해결하기위한 방법으로 관세를 반대했습니다.


중국의 금융 산업을 연구하고있는 샌디에고 대학의 정치 경제학 교수Victor Shih는 소비자들은 여전히 ​​관세가 부과된 상품의 가격 상승에 직면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미국 관세 보복을 위하여 베이징 시각 오후 4시 30 분에 응답을 하였습니다.


중국은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에 따라 대두, 자동차, 화학 제품, 항공기 등 106개 미국 제품 수입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베이징에있는 상무부는 화요일에 발표미국 관세의 규모에 맞추어 미국 수입품 중 약 500억 달러에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단계는 중국의 지적 재산권 침해 혐의에 기반한 트럼프 행정부의 최근 공격으로 세계 2대 교역국 간의 무역 전쟁에서 긴장을 고조시킬것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최근 미국 증시가 매일 1% 이상의 상승과 하락을 왕복하면서 아시아 주요국 증시는 각자 놀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시아 증시를 보며 시장을 이해하기에는 현재 선반영과 후반영 모두 뒤섞여 있어 의미가 크지 않아 보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미니 선물시장은 오늘 하락폭이 엄청 나네요. 내일 시장의 하락의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 모르겠으나 일단 vix 지수의 급상승 및 미니 선물시장의 하락이 워낙 커서 꽤 영향을 받은 오늘과 받을 내일이 될 듯 합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는 2,408.06p (1.41% 하락), 코스닥은 862.51p (1.12%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매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시장에서 매수를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전 매수를 하여 비중을 30% 선까지 채웠습니다. 일단, 더 하락한다면 기술적 반등 정도는 기대할만 하고요. 상승을 논할 상황은 전부터 아니라고 썼으며 그렇게 생각합니다.


더 떨어진다면 추가 매수는 가능해보입니다. 최소한 지금 이 자리는 다시 돌아올 듯 하여 손해는 작고 이익 또한 작아 큰 기대는 없는 장입니다. 이런 시장에서 계속 투자를 해야하는 전업투자자는 조금 고될 듯 하고요. 재테크를 하는 분이라면 이런 시장에서 투자로 수익내가며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잃지않는 투자로 현금확보에 주력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떨어진다면 기술적 반등을 노리는 짧은 매수 타이밍은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