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4. 3. 08:22ㆍ주식 재테크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한국은 중국과 미국과의 지속적인 무역 긴장에 직면해 한국 기업들의 두 번째로 큰 수출 시장인, 베트남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한국, 미중의 무역 긴장속에 베트남 관계 확대에 나서 (4.3 조간)
한국의 문재인 (Moon Jae-In) 대통령은 삼성 전자와 같은 거대 기업들의 생산 기지와 수출 시장을 다각화하는 한 방법으로 동남아시아와의 무역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 하에서 미국이 점차 요구가 늘어나고 신뢰할 수없는 교역 상대국으로 보고 있는 반면 미국의 사드 (Thaad) 미사일 방어 체제에 대한 중국과의 긴장은 1년 이상 지속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 대한 한국의 수출은 2017년에만 거의 절반으로 증가했으며 지난 3년간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무역 협회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0년까지 한국의 두 번째로 큰 수출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주로 중계 및 자본재를 베트남에 판매하지만 한국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소비 제품을 판매 할 여지가 커질 것"이라고 한국국제 무역협회 호치민시 책임자인 김 일산 씨는 전했습니다.
베트남 등 한국의 투자가 삼성, 롯데 그룹과 같은 회사들이 주도하면서 섬유와 같은 노동 집약적인 분야에서 자 제품 제조, 서비스 및 소매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올해 베트남에서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로 한국무역 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첫 11개월 동안 총 직접 투자가 74 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무역 상대국으로 미국을 추월했습니다. 베트남으로 선적된 1/3은 전자 제품 생산 라인을 위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급속하게 성장하는 경제와 젊은 인구로 인해 베트남은 소매 업체에게 매력적인 시장을 제공합니다. 베트남의 경제는 이번 1/4 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7.4 퍼센트 증가했고, 인구의 1/3은 15 세에서 34 세 사이입니다.
소매 부문에서는 중국 내에서 사드 (Thaad) 여파로 매장이 고전하고 있는 롯데 그룹 (Lotte Group)이 2020년까 베트남의 소매점을 6배 이상 (13 -> 87) 늘릴 계획입니다. 한국 최대의 할인점 운영업체인 이마트 (E-mart Inc.)는 판매 부진으로 중국에서 철수 한 후 베트남에 2호점을 짓고있습니다.
삼성은 하노이에있는 공장에서 약 10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계열사 및 공급 업체 수는 약 300개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달 하노이에서 연설하면서 문 대통령은 베트남과의 관계가 윈 - 윈 (win-win) 거래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현재 5,500 여개의 한국 기업이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고있다. 100만 명의 베트남 노동자들이 훌륭한 일자리를 갖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은 유능하고 부지런한 베트남 노동자들 덕분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고 연설했습니다.
3월 베트남 방문 기간 동안 두 나라와 그들의 회사는 18차례의 양해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그것은 문 대통령이 중국과 미국의 경제 및 외교 의존도를 줄이면서 동남아 국가 연합의 회원들과의 연결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새로운 남부 정책이라 불리는 것의 일부입니다.
확실히 베트남에서의 무역 및 생산 확대는 트럼프와 베이징에 대한 제한된 완충책을 제공할 것이며, 특히 무역 긴장이 더욱 심화 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생산하는 많은 제품은 미국과 중국을 대상으로 합니다.
4월 3일 조간 뉴스입니다.
한때 고공 행진을 펼치던 기술주의 하락은 아마존 닷컴의 대통령 비판과 중국의 보복 관세가 시장을 뒤흔들면서 2/4 분기를 시작으로 미국 주식을 떨어뜨렸습니다. 금은 피난처 요구에 상승했습니다.
Oakbrook Investments의 공동 최고 투자 책임자 (CIO) 인 Peter Jankovskis는 "이것은 안전한 시장 유형으로의 비행이다. 실적이 좋았던 종목에서 사람들이 발을 빼는 것을 보았다."라고 말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다우존스는 23,644.19p (1.90% 하락), S&P 500 지수는 2,581.88p (2.23% 하락), 나스닥 종합지수는 6,870.12p (2.74%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넷플릭스 (Netflix)는 5% 하락하였고 인텔은 4.3% 하락하면서 나스닥 및 S&P 500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