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전쟁이란 무엇인가? (3.24 종합)

2018. 3. 24. 19:24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2주간 여러 나라에 관세를 부과하고 미국 기업의 중국 인수를 차단했으며 향후 중국 투자에 대한 새로운 제한을 모색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세계가 전면적인 무역 전쟁 직전에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무역 전쟁이란 무엇인가? (3.24 종합)



무역 전쟁이란 무엇입니까?  사전은 "각국이 서로의 무역을 해치기 위해 서로 수입 제한을 가하는 경제적 갈등"이라고 말하고있습니다. 트럼프의 관세와 다른 나라의 보복 위협은 이 정의를 충족 시키지만 많은 국가들이 수세기에 걸친 보호무역 전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무역 전쟁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가장 유명한 사례 중 하나는 1930년 의회에서 통과 된 스무트 홀리 법 (Smoot-Hawley Act)으로, 대공황 심화로 종종 비난 받아오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처음에는 미국 농부를 보호하기 위해 미국 관세를 평균 20% 인상했지만 이후 다른 산업이 보호를 위해 로비 활동을 펼칠수록 확대되었습니다. 수요가 붕괴되면서 국가들은 통화 가치를 평가 절하하거나 더 많은 무역 장벽을 부과함으로써 금 보유량을 유지하기 위해 혼란을 겪었습니다. 세계 무역은 절벽에서 떨어졌습니다.


누가 무역 전쟁에서 승리합니까?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2002년 철강 관세를 인상하자 미국 국내 총생산 (GDP)이 3,040만 달러 감소했습니다. 미국은 약 20만개의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트럼프는 지금까지 무엇을 했습니까? 그는 수십 년에 걸친 지적 재산 침해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으로부터 수입 된 아직까지 불특정 제품 중 최대 600억 달러에 관세를 부과할 계획에 서명하였습니다. 그는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해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트럼프가 왜 이 싸움에 초대 했습니까? 그는 3월 2일자 트위터에서 무역 전쟁이 "좋고 이기기 쉽다"고 선언했습니다. 그의 초점은 미국이 무역 적자를 줄이는데 여전히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누가 보복 했습니까?

지금까지 중국은 미국산 포도주, 과일, 강철 파이프 및 기타 관세를 포함한 30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미국의 가장 큰 채권국인 중국은 보복으로 재무부의 구매 규모를 축소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있습니다.  트럼프가 일시적으로 많은 부분을 면제했기 때문에 3월 23일부터 시행 된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에 대해서는 다른 국가들이 보복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유럽연합 (EU)은 미국 제품의 35억 달러에 대한 자체 25% 관세, 특히 목록에는 오토바이, 청바지 및 버번 위스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럼프는 EU가 위협을가한다면 유럽 자동차 수입에 25 %의 벌금을 부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에서 관세가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까? 무역 긴장은 연방 준비 은행의 정책 입안자들이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인플레이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정책 입안자들은 계획보다 더 적극적으로 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관세로 ​​실업이 발생하고 경기가 둔화되면 연준은 금리 인상 속도를 완화하기를 원할수도 있습니다.


3월 24일 종합 뉴스입니다.




2016년 이후 가장 큰 주간 하락을 보였습니다. 2월 초 변동성이 붕괴 된 이후 S&P 500 지수는 지난 주 6% 가량 하락하면서 가장 많이 하락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다우존스는 23,533.20p (1.77% 하락), S&P 500 지수는 2,588.26p (2.10% 하락), 나스닥 종합지수는 6,992.67p (2.43%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는 2,416.76p (3.18% 하락), 코스닥은 829.68p (4.81%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증시가 미국 증시보다 하락이 더 컸던 건 주말을 앞두고 미 증시를 선반영한 부분도 있을것이고 미국과 중국이라는 고래 싸움에 우리가 가장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을겁니다.


가장 나쁜 점은 미 증시가 연 이틀 크게 하락했다는 점이며 이번이 2월 초에 이어 벌써 두번쨰 큰 폭의 하락이라는 점에서 볼 때 상승장에 대한 기대가 점차 사라지고 이제 투자로 수익내기 어려운 시점이라고 봐야겠네요.


이건 정치와 결합된 외부 문제이기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듯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기회에 중국의 지적재산 침해에 대한 형편없는 자세를 고칠 기회가 될 지 아니면 오히려 세계 경제를 둔화시켜 제2의 대공항으로 밀어넣을지 예측하기 어렵죠. 다만, 처음에는 모든 국가를 상대로 싸우들 하다가 돌연 돌변하여 중국을 타겟으로 삼았다는 점은 트럼프식 '성동격서' 협상법인 듯 하네요.


중국에게도 이런 식으로 하여 정작 필요한 무언가를 얻기 위한 것인지도 알 수 없지만 예전에는 전세계 모든 국가들이 생산하고 미국이 소비하면서 글로벌 경기를 맞췄다면 지금은 글로벌 소비가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마리 용이 떠받들고 있는 상황인데 과연 중국의 나쁜 버릇을 고치자고 전세계 소비를 둔화시켜 얼마나 큰 실익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