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스럽지만 미국주식은 ㅇㅇㅇ이 아닐 수 있다?!

2025. 3. 15. 21:52주식 재테크

반응형


조심스럽지만 미국주식은 하락장이 아닐 수 있다?

TradingView - 나스닥100


차트를 가져와 줄을 그어 설명하면 설득력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전업백수의 그냥 뷰를 밝히자면

미국주식은 하락장이 아닐 수 있다.

1. 하락이 너무 빠르고 가파르다. 하락장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물량을 떠넘기며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데드캣 바운스를 통해 물량 떠넘길 수는 있다.

2. S&P500은 10% 조정에 그쳤으며 이는 건전한 조정장에 나타난다. 다만 10% 조정, 20% 약세장 뭐 이런 수치가 투자하는 데 있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만약 이게 조정장에 불과하다면 역대 사례를 보면 지수 ath (all time high) 최고가 행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사례는 트럼프 1기 때도 비슷한 양상을 띠었다.

트럼프 1기 때를 살펴보면 내릴 때도 꽂고 오를 때도 하염없이 올라 내릴 때 못 타면 오를 때 사기 어려웠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그렇네요.

그렇기에 하락장이라 생각해 미국주식 던지면 오를 때 못 사고 그대로 상승 지켜볼 수 있어요. 전에도 언급했지만 미국 주식 비싸지만 하락하면 사라, 고 했던 제 지난 글과 뷰 계속 같아요.

지금 상황은 금요일 미국주식 반등 나왔고 그렇기에 1차 저점 나왔네요. 파동으로 보면 1차 하락 2차 반등 3차 하락 파동 이런 식으로 가겠죠. 그래서 현재는 반등을 염두한 데드캣 뷰가 우세한 가운데 저는 하락장이 아닌 상승 ath를 염두하고 지켜보려고 합니다. 전 미국주식 떨어질 때 계속 샀어요. 결과는 항상 수익으로 나타나겠죠.

Naver 태국 바트


1바트 = 43.28원

태국에서 거주하는데 바트 상승세 엄청나네요. 한국 경제 및 정치 상황이 모두 불안정하기에 원화 약세에 따른 태국 바트 강세인 것은 맞지만 동남아 외환, 말레이시아 링깃, 인도네시아 루피아, 베트남 동 등과 비교해도 태국 바트 강세는 상당합니다.

태국 생활비 채워야 하는데 관광 비수기인 3월임에도 이렇게 바트가 비싸다니 걱정이 앞서네요.

참고로 작년 4~5월에 36원 중반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20% 올랐네요. 올해 6월까지는 40원 이하로 내려와 주길 바라고 있는데 과연 한국 경제 및 정치 상황이 드라마틱하게 바뀌어 줄는지.. 탄핵 후 정국은 어떨는지.. 4월 중국 상하이, 일본 삿포로를 거쳐 한국 들어오는데 어떤 모습의 서울이 저를 반겨줄지 모르겠네요.

현재로서는 미국주식 > 한국주식 매력으로 바뀌었다고 말하고 싶네요. 저는 미국주식 사고 있고 살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