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14. 10:54ㆍ주식 재테크
1월 1일에서 10일 간 일본 오사카, 교토, 고베 여행을 다녀왔어요. 지금은 베트남 하노이 와서 한 달 살기 지내는 중이에요. 하노이에는 아파트먼트 호텔에 지내고 있는데 편하네요. 에어비앤비 보다 관리도 잘 되고 청소도 매일 해주고 브랜드 호텔보다 가격적인 메리트도 크고요.
그럼 제 올해 투자 및 여행 신년 계획이나 간단히 적으며 근황이나 알릴 게요.
주식
제 현재 주식 비중은 21% 내외입니다. 올해 안에 비중 70% 이상 끌어올릴 생각이고요.
미국주식 (추가 매수), 국내주식 (추가 매수), 중국 주식 (보유 및 홀드)입니다. 작년 중국 주식 보유 비중이 적지 않아 국내주식 및 미국주식 상승폭에 비해 수익이 좋지 못했는데 올해는 조금 더 나은 상황을 기대해봅니다.
외환
달러는 키움증권을 이용중이에요. 미국주식 투자가 주 용도지만 남은 예수금으로 외화 RP를 보유중이에요. 외화 RP 7일물이 4.6%이니 현재 증권사 CMA RP (3% 내외) 및 발행어음 (3.1%) 생각하면 외화 RP로 다 들고 가고 싶지만 달러 1,310원 대는 상황이 진정되면 언제든 내려올 자리라 생각해 달러 보유를 크게 늘리지 않고 있어요. 환율 내려오면 대부분의 돈은 달러로 들고 있어야 맞겠지만요. 엔화는 사팔거리고 있지만 여전히 보유중이에요.
기타 투자
짝꿍으로부터 나오는 기타 수입원이 조금 있어요. 안정되고 거의 고정된 수입이라 블로그나 유튜브 등의 창작 활동으로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 볼까 (능력도 재주도 없으면서 ㅠ) 하는 고민은 덜게 됐어요.
투자 예수금 (발행어음, CMA RP, 외화 RP, 정기예금 등)
투자 예수금 남은 돈으로 앞서 언급했 듯이 발행어음, cma rp, 외화 rp 등에 넣어두고 (수시 및 7일물) 이자 받고 있어요. KB스타클럽포인트리 받은 걸로 KB 예금도 몇 차례 들었고요. ㅎ
2024년 1월 미국 및 국내주식 휴장일
미국 | 1월 15일 (마틴 루터 킹 주니어 탄생일) |
한국 | - |
여행 계획
작년까지는 태국에서 비자를 받아 지냈는데 올해부터는 계속 여행이나 다니며 살려고요. 호텔 티어도 다시 살려서 기존 메리어트 라이프타임 플랫 외 힐튼 다이아몬드 (현재 다이아몬드 티어는 내년 3월 31일까지이며 12년차 유지중이라 몇 년 더 유지해 라이프타임 받을까 생각중입니다) 및 IHG 플랫 (현재, 올해 다이아몬드 갱신 계획 중), 하얏트 좋은 프로모션 나오면 향후 유지 가능성 여부 따져 가져가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