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 직전년도 금융소득 (이자, 배당 소득 등) 확인하기!

2023. 5. 22. 20:27주식 재테크

반응형

후아힌 힐튼 수영장 및 오션 뷰

 

사진은 후아힌 힐튼 리조트 수영장 및 바다 모습이에요. 객실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후아힌 워킹 스트리트 및 나잇 마켓에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오랜 역사를 간직한 호텔이에요. 모든 객실이 오션 뷰로 되어 있죠.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여부는 이자소득, 배당소득이 연 2천만원을 초과하는 신고대상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신고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신고대상에 어느 정도 근접해 있는 지 모두 계산해 보거나 대략 유추해 볼 수 밖에 없는 데요.

 

그래서 종합소득세 신고 (금융소득 과세)를 위한 직전년도 금융소득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게요.

 

1.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서 전년도 (직전년도) 금융 소득 (이자, 배당 소득) 확인하는 방법!

 

 

1. 손택스 또는 홈택스 로그인 > 2. (모바일) 손택스에서 조회발급 > 3. 근로·자녀장려금 > 4. 소득자료 확인하기 (정기)

 

저는 작년 금융소득 (이자 + 배당소득)이 1300만원이네요. 이게 2000만원이 넘게 되면 ISA 계좌도 서민형에서 일반형으로 바뀌게 되고요.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경우 금융소득 1000만원 이상일 때 대비 더 많은 보험금을 매달 내야 해요. 또한 당연히 종합소득세도 납부해야 하므로 가능하다면 금융소득은 2천만원을 안 넘기는 게 좋겠죠.

 

작년은 금리가 낮은 편인 데다 주식 배당금도 많지 않아서 1300만원 정도였는데 올해는 미국주식에서 달러 (외화 RP) RP 금리가 4.4% (7일물), 4.3% (1일물, 수시물)로 높은 편인 데다 국내 CMA도 KB증권에서 발행어음형 CMA 3.4%, 삼성증권 CMA 2.9%, 생활비 전용 신한금융투자 CMA 2.9% (or 3%)를 받고 있어 연 2천만원 안 넘도록 조심하고 있어요.

 

(참고) 금융소득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의 경우 금융소득 확인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신고/납부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 금융소득 보기

 

후아힌 힐튼 이그제큐티브 룸
후아힌 힐튼 라운지 해피아워

 

기본 룸 사이즈는 43 스퀘어미터로 큰 대신 객실룸은 리노베이트 했음에도 낡은 건 어쩔 수 없는 듯 해요.  메리어트 호텔과 달리 리조트임에도 엘리트 멤버를 위한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후아힌에서는 하얏트 리젠시와 후아힌 힐튼 리조트 두 곳이 라운지 운영을 하고 있어요. 메리어트 후아힌 및 쉐라톤 후아힌의 경우에는 엘리트 멤버를 위한 라운지 운영은 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힐튼 다이아몬드 멤버라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 조식당에서 조식 즐겼어요. 힐튼은 레이트 체크아웃 보장이 안 되기 때문에 매번 체크인 때 물어봐야 하지만 오후 3시까지 해줬어요.

 

주식, 재테크 얘기만 하면 글이 지루할까 싶어 여행 이야기 곁들이는데 어떤 지 모르겠네요. 다음 글에는 이 달에 다녀 온 아유타야, 치앙마이 (몬쨈, 매캄퐁) 이야기도 같이 올리도록 할 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