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25. 08:57ㆍ은퇴생활
코로나 기간 외로움 및 위염까지 겪다 보니 이렇게 혼자 한국에서 지내기에는 인생이 너무 아쉽다 싶어 해외장기체류를 목적으로 태국에서 지내기로 했어요. 오늘은 해외장기체류 특히 태국에 거주할 때 필요한 준비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1. 태국 콘도 (집) 구하기 - 1년 계약
지난 태국 여행 때 1년 콘도 계약을 마쳤고요. 여자친구 이름으로 계약했어요.
1.5 룸 (방, 거실 분리)에 서비스 아파트먼트 콘도 형태라 침대, 소파 및 가구, 냉장고, 에어컨, 인덕션 및 식기류 등 모두 구비되어 있고 주인 분에게 말해 세탁기는 새로 구입해줘서 받았어요. 후아힌 콘도는 대부분 방 크기가 좀 작은데 이 곳은 그나마 조금 더 큰 편이라 개방감이 느껴져서 다행이더라고요. 방에서 바다도 살짝 보여요. (콘도) 집에서 바다 (후아힌 비치)까지는 2~300미터 거리에요. 2차선 편도 건너면 바로 바다로 이어지는 길이에요. 콘도 내 수영장 및 피트니스도 갖춰져 있어서 편하게 수영 및 운동을 즐길 수 있어요. ㅎㅎㅎ
삼성 스마트 TV라 넷플릭스 바로 볼 수 있어 좋아요. 수건도 챙겨주고요. 이불 및 베개 등도 기본 한 세트 주고요. 제가 거주하는 곳은 후아힌인데 제가 태국에서 가장 좋아하는 도시 중 하나입니다.
위치도 마켓 빌리지 (대형 쇼핑몰)와 블루포트 (대형 쇼핑몰) 중간이라 걸어서 7분이면 어디든 갈 수 있어요. 1년 계약이라 수도세, 전기세는 미포함이에요.
2. 환전 (태국 바트)
제 네이버 블로그 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6월부터 9월까지 태국 방콕, 푸켓, 후아힌 등에서 70일간 머물렀어요. 9월 바트 환율이 아주 안 좋았는데 태국 장기체류 준비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환전을 하게 됐어요.
태국에서 바트 출금은 우리은행 우리원체크카드 (EXK카드)로 했어요. EXK 카드는 동남아 등에서 수수료 없이 인출 가능한 카드로 워낙 유명하니 동남아 여행 좀 다녀보신 분들은 아실거에요.
1회 최대 인출 가능하능한 (1일 인출 가능 금액은 우리카드 앱에서 조정 가능해요) 3만바트씩 뽑았어요. 9월 환율이 정말 별로였는데 1바트에 38.06원에서 38.32원인가 아주 나쁜 환율로 엄청 뽑았어요. ㅎㅎㅎ
그래도 방콕 외 다른 지역에서는 카드 보다 현금 쓸 일이 많아 어쩔 수 없더군요. 후아힌은 5만원권 보다 달러 환율이 좋으니 5만원권은 방콕, 파타야, 치앙마이 등 아니면 가급적 달러 환전 또는 EXK 카드 등으로 인출해서 쓰세요.
3. 자동차 구입하기 (중고차)
여자친구는 태국 사람이라 새차 할부로 구매하려고 했는데 할부는 제약이 많더군요.
기본적으로 신용있는 사람의 보증이 필요했고요. 여자친구는 프리랜서라 신용이 부족해서 어머님이 공무원이라 쉽게 해결됐지만 할부 차의 경우 육로 국경을 넘어 여행할 수가 없더군요. 가장 큰 난관은 계약을 완료하고 차만 받으면 되는데 태국도 요새 차 받기가 쉬운 편은 아닌가 봅니다. 또한 제가 주식에 투자하다 보니 요즘 경제 상황이 낙관적이진 않다 보니 새차에서 중고차로 구입했어요.
여친 첫 차라 중고차도 만족한 듯 싶어요. 저야 운전에 관심없고 여친이 기사 노릇까지 해주니 저야 완전 편하죠. ㅎㅎ 중고차로 구매시에는 전액 일시불 현금으로 내서 차를 갖고 육로 여행 (라오스, 캄보디아,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을 다닐 수 있어 육로 여행이 기대되요. ^^
자동차 보험은 1년 19,000바트 들었어요. 아무래도 보험 보장이 좀 큰 녀석으로 선택했고요. 새 차는 토요타 크로스 프리미엄 세이프티 풀버젼이었는데 중고로 바꾸면서 포드 차로 선택했습니다.
3. 국내 주소 이전하기 (주민센터)
해외장기체류 시 한국에 집이 없거나 주소를 둘 곳이 마땅치 않다면 기존 주소 관할지역 주민센터에 주소를 둘 수 있어요. 출국 전 미리 신청가능합니다. 민원24에서 가능하다고 하는데 전 백신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러 가면서 신청했어요.
출국 다음 날부터 주소 이전 반영된다고 해요. 필요한 서류는 해외출국 항공권 Eticket 필요해요. 주민센터 메일로 보내고 서류 작성하면 신청 완료됩니다.
4. 건강보험료 일시정지 신청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해외장기체류 시 건강보험료 일시정지를 신청하려면 여권 사본 및 해외출국 항공권 Eticket이 필요해요.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 후 해외장기체류를 알리고 건강보험료 일시정지를 요청하면 되요. 이 때 문자 또는 팩스로 여권 사본 및 해외출국 항공권 보내면 신청 완료!
참고로 해외장기여행 시 예전에는 한 달 이상 여행하면 건강보험료 한 달치가 면제됐지만 2019년인가 부터 바뀌어서 해외장기여행 시 세 달 이상 머물러야 그 이후 부터 건강보험료 청구가 면제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