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미국주식 3월 수익 및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대행신고

2022. 4. 1. 22:00주식 재테크

반응형

 

호텔에 숙박하며 낮밤으로 국내 및 미국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및 미국주식 3월 수익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증권 일반 계좌 및 ISA 계좌 수익

국내주식 3월 수익
일반 계좌 4,699,013원
ISA 계좌 1,313,653원
합계 6,012,666원

 

지난 달에는 미국주식에서 대부분의 수익이 난 반면 3월 한 달은 미국주식에서 국내주식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갔기에 국장에서 어느 정도 수익을 거뒀습니다.

 

삼성증권 ISA 계좌가 일반형에서 서민형 (비과세 한도 4백만원)으로 바뀌었습니다. ISA 만기 내 종합소득세를 내게 되면 국세청에서 ISA 일반형으로 바꾸라고 알려준다고 하니 지금은 ISA 서민형으로 쓰면 될 듯 합니다.

 

키움증권 미국주식 수익

국내주식 수익 6,012,666원
미국주식 수익 1,283,202원
합계 7,295,868원

 

 

미장 반등이 컸던 3월 한 달이기에 미국주식을 주로 했던 분들 수익이 꽤 좋았을겁니다. 하지만 제 지난 글에도 밝혔듯이 숏 레버리지 (스큐 (SQQQ), SOXS 등)에 비중을 높게 가져가다 보니 무려 3번에 걸쳐 손절하느라 수익 대부분을 잃었습니다. 마이너스 수익이 아닌 것만도 다행이었죠.

 

그러다 보니 미국주식 3월 수익률이 0.38% ㅠ

 

허망합니다. 나스닥 반등이 QQQ 기준 +17%였으니 정말 수익낸 게 없네요.

 

4월에는 조금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그나마 유일한 위안은 미국주식 수익은 달러를 원화로 (환전) 매도한 게 그나마 괜찮았습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대행신고 기간입니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신고

 

HTS : 해외주식 > 온라인업무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대행신고

 

지난 해 해외주식 수익이 250만원을 초과하면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무료로 양도소득세 대행신고를 해주고 있으니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사인 경우는 1분도 안 걸릴 정도로 쉽게 신청 가능한데 한가지 주의하자면 여러 증권사에서 해외주식 소득이 발생했다면 그 중 한 곳에서만 기본공제 (250만원)를 적용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키움증권 : 수익

신한금투 : 수익

삼성증권 : 수익

 

이렇게 여러 증권사에서 수익이 난 경우 가장 큰 수익이 난 곳에서 기본공제를 체크하고 다른 두 곳의 증권사에서는 기본공제 체크란을 비워두셔야 합니다.

 

만약 세 곳의 증권사 양도소득세 신고를 한 곳에서 신청하려 한다면 당사신청 / 타사신청을 함께 하면 됩니다. 이럴 경우 기본공제 체크를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