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주차 (7일 ~ 12일) 미국주식 & 국내주식

2022. 3. 7. 18:44주식 재테크

반응형

 

원-달러 환율, 유가 포함 원자재 모두 미친 듯 오르네요.

 

미국주식은 꽤 빠지는 데 반해 국내주식은 나름 선방(?) 중입니다. 바로 직전 환전 글에 국장 곱버스 샀다는 글 남겼습니다. 미국주식은 SPXU (S&P 500) 3배 숏 레버리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역시 나스닥에 비해 덜 빠지네요.

 

미국주식 - SPXU (키움증권)

 

직전 글에 티큐 (TQQQ) 가진 것 손절하고 SPXU (S&P 500 -3배 레버리지)로 갈아탔습니다. 전 하락 베팅을 좋아하지 않아서 하락한다 해도 크게는 못 들어가겠더군요.

 

미국주식은 트렌드로 봐서는 더 빠질 것이라 봅니다. 올라온다면 숏 망치로 두드려 줄 계획입니다.

 

SCO (원유 -2배 레버리지), 원유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숏 2배 레버리지 인버스입니다. 유가는 어디까지 미쳐갈 지 알 수 없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가 가격은 오래시간 잡히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유가 숏 (인버스)에 베팅하는 이유는 미국주식 숏 레버리지 (S&P 500 / 나스닥)에 베팅할 것이기 때문에 헷지용입니다. 또한 유가는 신 외에는 예측 불가능한 영역이니 어딘가에서 상승이 멈추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지금 유가 120달러가 비싸다고 말하긴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이유는 묻지 말아주세요. 제 생각일 뿐입니다.

 

만약 인플레이션이 장기적이라 생각한다면 유가는 너무 올라 어렵고 금, 은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님 주식 비중의 일부분을 저처럼 숏 ETF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다 생각합니다. 다만 숏에 너무 비중 싣다가 역방향 당하면 데미지가 크므로 주식은 항상 긍정적으로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국장 (코스피) - 삼성증권

 

전문가처럼 멋진 차트로 설명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장 미국주식에 비해 크게 선방중입니다. 환율도 급등하는데 왜 이렇게 강하지, 라고 생각하신다면 굳이 이유를 찾자면 작년 미국주식은 크게 오른 반면 국내증시는 무척 약했기에 어느 정도 선반영 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국장이 투자하기 안 좋은 점이 바로 이 부분인데 오를 때 못 오르고 내릴 때 안 내린다는 점입니다,만 이건 나중에 기회 된다면 논하기로 하죠.

 

지금 국장은 지난 1월 28일 저점 2,591 포인트, 즉 2600 깨진 뒤 방향이 중요합니다.

 

달리말해 2600 깨지면 반등하리라 봅니다. 쌍바닥인지 기술적 반등인지는 미국주식을 어느 정도 따라갈 것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튼 오를것으로 봅니다.

 

그럼 8일 내일까지 하락한 뒤 장중 2,600선 부근 또는 2,600 깨지면 단기 반등 기대할만 합니다. 상승에 베팅한다면 이 부근에서 매수하는 게 그나마 확률적으로 유리하겠죠. 저는 일부 비중을 이 선에서 매수할 생각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보면 미국주식도 8일, 내일 기술적 반등이 하루, 이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르다면 7일 오늘 장중에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 트렌드가 깨졌기 때문에 저점은 훨씬 아래에서 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장은 단기적으로 기술적 반등 또는 쌍바닥, 미국주식은 단기적으로 기술적 반등 후 추가 하락으로 나아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장 계좌

 

오늘 장중에 곱버스 ETF 일부 매도했고 내일 장중에 2600선 깨지거나 부근에 나머지 매도할 생각입니다. 국장 곱버스를 많이 사지 않는 이유는 미국주식에 비해 워낙 강하기 때문입니다. 국장 곱버스는 지난 저점 (2590 포인트) 깨서 내려 앉히기 전에는 곱버스 수익이 그리 크진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단기적으로 오를 가능성도 있어서 곱버스에 큰 욕심 안 부릴 생각입니다.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배레버리지 매수했습니다. 환율 오르면 계속 사 모을 생각입니다.

 

(추가!) - 7일 (월요일) 오후 7시 30분

 

(추가!!) - SCO 유가 숏 레버리지 양전 (오후 10시)

 

SCO 양전, 속슬 (SOXL) 매도, 스큐 (SQQQ) 매수 했습니다. 초단기 추가 상승 가능, 단기, 중기 하락 예상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며 저 단타 투자자 아닙니다. 워낙 변동성이 커서 단타로 대응할 뿐입니다.

 

유가 하락에 베팅하는 SCO (2배 숏 레버리지) 추가 매수했습니다. 유가 계속 상승한다면 사 모을 생각입니다. 유가 상승은 150달러 이상 열어두고 있고 중장기적으로도 120달러 이상 가능하리라 봅니다. SOXL (반도체 3배 레버리지), 위 글에서 밝혔지만 SPXU (S&P 500 3배 숏 레버리지) 매도 후 속슬 (SOXL) 매수했습니다. 계속 같은 얘기지만 초단기 반등 가능해 보여서 짧게 보고 매수 가능한 대로 보유 후 단기간 내 매도할 계획입니다.

 

정리하자면

국장 (2600선 부근) 상승 또는 기술적 반등 가능
국장 (2590~2580선 깨지면) 2400선까지 가능 하지만 개인적으로  반등 또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함
미국주식 (초단기) 기술적 반등 가능
미국주식 (반등이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한다면) (중기) 저점 갱신 이어질 듯

 

개인적인 의견이며 반박시 여러분의 의견이 옳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