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수입 및 3월 이후 미국 주식 예상

2022. 2. 25. 23:17주식 재테크

반응형

 

어제부터 미국 주식은 빠르게 상승중입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전쟁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빠른 시기 내 유동성 축소를 단행하기 어렵고 금리인상 또한 제한적으로 이뤄질 가능성 때문에 나스닥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2월 수입 및 3월 이후 미국 주식 예상에 대한 글을 써보겠습니다.

 

미국주식 수입
2월  510만원

 

이번 달이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3월 이후 미국 주식 예상에 대한 글을 쓰고자 미리 앞당겨 썼습니다. 2월 국장 수입은 크지 않아 미국주식만 올렸습니다.

 

(업데이트!) 2월 최종 수입 - 키움증권

미국주식 수입
2월  570만원

 

국장 수입이 미미해 올리진 않았습니다. 미장, 국장 합쳐서 총 570 만원 조금 더 수익이 났습니다.

 

미국주식 보유 현황

 

VOO (S&P 500) 200주 (9600만원)
QQQ (US테크 100 또는 나스닥 100) 150주 (6200만원)

 

전체 비중으로 보면 보유 비중이 높은 편은 아닌데 러시아 침공 이후 이렇게 급하게 오를 줄 몰랐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SPX (S&P 500)와 나스닥 100 모두 쌍바닥에는 실패했다,는 개인적인 판단 때문에 반등 이후 대응이 미흡했습니다.

 

지금 상황이 쌍바닥 상승이라고 보기 어려울 수도 있고 쌍바닥이라고 인식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관점에 따라 중기 대응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아래 부분부터는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함을 새삼 밝힙니다.

 

3배 레버리지 ETF를 단기간 보유하긴 했지만 현재는 VOO (200주), QQQ (150주)만 가지고 있습니다. 살짝 내려 앉으면 추가 매수할 계획은 갖고 있습니다.

 

오늘

0.5% 미만 조정 시 : (약간) 추가 매수 (QQQ / VOO)

오늘 또는 내일까지 상승 시 : 일부 매도 (QQQ / VOO)

VOO와 QQQ는 장기 보유 목적이지만 상승 시 비중 조절을 위해 일부 매도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 2월 26일 오전 2시 20분

 

QQQ / VOO 계좌 플러스로 전환했네요. 개인적으로 보는 단기 고점 오늘 장 마감 전에 볼 수도 있을 듯 싶습니다.

 

중기

우선 외바닥의 이유로는 현재 나스닥 급등은 숏 스퀴즈 (Short Squeeze) 현상일 수 있습니다. 나스닥과 S&P 500에 공매도를 때린 세력이 빠르게 상승하니 역방향에 걸렸다고 판단 빠르게 청산하면서 상승의 힘이 커지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쌍바닥이라고 본다면 중장기적으로 상승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바닥 상승이라면 다시 내려앉을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차트로 보는 기술적인 입장입니다. 저는 외바닥 상승으로 오늘 (25일), 내일 (28일) 상승이 이어진다면 다시 내려 앉을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외바닥 상승으로 보는 이유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이에 따른 불확실성이 원자재로 이어질 경우 인플레이션 자극, 인플레이션 촉발에 따른 미국 금리인상 및 Fed의 인플레이션 제어 실패에 따른 불안이 안전자산 선호 급등 (금, 은 상승)으로 이어지며 증시 유동성 이탈에 따른 급락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개인 의견입니다. 예상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중요한 건 예상에 따른 비중 및 종목을 선정을 했을지라도 예상과 다른 상황이 왔을 때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점입니다. 저는 만약 제 예상과 달리 쌍바닥 후 중장기 상승으로 판단된다면 3배 레버리지 ETF를 매수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외바닥 상승이 후 3월들어 다시 하락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디까지 하락할지는 우선 지금까지 제 예상이 맞는 지 확인 후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박시 여러분의 의견이 맞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