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불필요한 사이트 한 번에 탈퇴하기!

2021. 7. 2. 10:38생활정보/정보 기타

반응형

 

내가 가입한 사이트는 얼마나 될까? 어디어디에 가입했을까? 다 알기도 어렵다. 심지어 가입한 곳의 비밀번호는 당연 기억조차 없다. 그런데 내 정보는 계속 어딘가에 팔리고 또 팔려 매일 불필요한 전화가 걸려오고 스팸 메일이 쌓여만 간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불필요한 사이트를 한 번에 탈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 https://www.eprivacy.go.kr/mainList.do

이미지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위 주소로 들어가면 처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위 세 가지 (본인확인 내역 조회, 회원탈퇴 신청, 회원탈퇴 결과)다. 회원탈퇴 신청을 통해서도 본인확인 내역 조회 및 회원 탈퇴 결과를 알 수 있으니 회원탈퇴 신청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본인이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회원탈퇴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가 필요하다. 인증수단으로는 본인의 핸드폰 번호로 SMS 인증 또는 아이핀, 구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중 하나로 본인확인을 거치게 되어 있다.

 

본인 확인을 거친 뒤 다시 한 번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렇게 모든 입력을 완료하면 주민등록번호로 본인 확인한 내역 및 아이핀, 휴대폰 번호로 본인 확인한 내역 (사이트)들이 주루룩 나온다. 주민등록 번호로 본인확인이 가능한 내역은 5년 전까지 확인 가능하다.

 

이 중에 직접 탈퇴해야 하는 곳들은 금융사 (은행, 증권 등)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에서 바로 탈퇴 가능한 곳은 처리 유형에 '가능'으로 보이니 이런 곳은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에서 바로 처리가 가능하다.

 

 

본인은 총 2곳의 사이트를 탈퇴 신청했다. 처음 한 곳을 탈퇴 신청할 때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했는데 추가로 탈퇴 신청하는 곳을 선택할 때는 더 이상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됐다. 바로 탈퇴 가능한 사이트는 하루 20개 이상을 넘을 수 없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