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셀프로 간단하게 하는 방법 (프리랜서, 배달알바)

2021. 5. 1. 15:56생활정보/복지 건강

반응형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기간이죠. 특히 프리랜서 또는 배달알바 (배민커넥트, 쿠팡이츠)를 하는 분들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꼭 해야하는 데요. 대부분의 경우는 추가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보다 세금 환급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꼭 신고가 필요합니다.

 

2021년 5월 종합소득세 접수

5월 1일부터 종합소득세 신고가 가능해서 바로 접수하였습니다. 총 납부할 금액은 -319,920원.

 

세금 납부가 아닌 세금 환급 받게 됩니다. 그럼 종합소득세 신고 셀프로 간단하게 신고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또는 (모바일 손택스)

 

컴퓨터, 노트북 등에서는 국세청 홈택스, 스마트폰에서는 국세청 손택스에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전 보기 편하게 컴퓨터 (홈택스)에서 접수한 내역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 2. 메인화면 중간 MY홈택스 > 3.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 4.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종합소득세 신고 때 납부 및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지급명세서 (작년 1년 간의 수입)입니다.

배달알바 업종구분
배민커넥트 940909
쿠팡이츠 940919

 

위와 같이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보면 2020년 자료에서 1년간의 수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일용직으로 근무한 내역은 지급명세서에 보일지라도 종합소득세 총수입 금액에서는 포함시키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배달알바 (배민커넥트, 쿠팡이츠)를 통해 작년 수입이 발생했는데 특이하게도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의 업종구분 코드가 다릅니다. 그래서 한 번에 수입내역이 확인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인화면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배달알바의 경우 신고 안내유형은 F,G인 유형입니다. 이 두 유형은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로 정기신고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단순경비율로 신고를 하는 경우는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수입 및 공제 등의 내용만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세무사 분의 도움없이도 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자신이 어떤 신고 유형인 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메인화면 검색에서 종합소득세를 검색하면 신고도움서비스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자신의 신고안내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확인한 결과 G유형으로 나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세금 신고를 작성해볼까요?

종합소득세 정기신고서 작성 > STEP1. 세금신고 > 기본사항

 

빨간색 표시 부분을 보시면 납세자번호가 나옵니다.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조회하면 주소 및 기본적인 사항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기타 휴대전화만 추가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주목!!!

 

이 부분이 제가 직접 신고 작성하면서 가장 헤매인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배달의민족 (배민커넥트) 업종코드와 쿠팡이츠 업종코드가 다르게 표시되었기 때문인데 배달의민족의 경우는 바로 수입금액이 잡혀 문제가 없었지만 쿠팡이츠는 따로 등록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프리랜서로 1년동안 여러 업종의 일을 한 분들이라면 수입 내역을 각각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저처럼 하나의 수입만 잡혀 있는 경우 (추가로 수입금액 내역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 파란색 표시 부분, 선택내용 입력/수정을 통해 추가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추가 소득금액 입력 내역은 맨 처음 설명드렸던 지급내역서에서 조회된 수입 금액 중 위 소득금액에서 누락된 부분만 추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일용직 (쿠팡물류 등) 소득금액은 제외합니다.

 

단순경비율 신고가 간편한 이유는 다른 복잡한 내용을 기입할 필요없이 1년간 총 수입 및 공제 이 두 가지만 신경쓰면 되기 때문인 데요. 이제 수입 내역을 입력했으니 마지막으로 공제 내용만 입력하면 됩니다.

 

 

단순경비율에서 가장 큰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인적공제입니다. 저의 경우 본인 인적공제 150만원. 부양가족이 있을 경우 추가로 (한 분 당) 150만원, 노부모님의 경우 추가로 (한 분 당) 1백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아버님이 계셔서 추가 공제를 받아 총 4백만원 인적공제를 받았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다른 형제, 자매가 인적공제를 받았다면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적공제 내용 입력할 때는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타 기부 및 연금보험 공제 등 해당 내용이 있다면 입력하면 되고요. 더 이상 입력할게 없다면 스크롤을 쭉 내리면 53번, 54번 드디어 세금 납부할 금액이 나옵니다.

 

단순경비율의 경우 대부분 연소득 2,400만원 이하의 저소득자이기 때문에 사실 납부할 금액보다는 세금 환급받을 경우가 대부분입니니다. 저도 319,920원 환급받을 예정으로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세금 환급받을 계좌 입력을 완료하면 위와같이 신고서 내용 요약 화면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고서 제출하기,를 눌러 마무리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기한 : 5월 31일

 

종합소득세 환급 금액 : 6월 말 또는 7월 초 (환급 입력 계좌에 입금)

 

신고서 제출 후 종합소득세 접수증을 통해 정확하게 접수 완료됐는 지 한 번 더 확인합니다. 그럼 이제 끝?!

 

 

이제 종합소득세 신고했으니 끝이면 좋을텐데 하나 더 남았습니다. 바로 지방소득세 신고입니다. 이건 아주 간단합니다. 지방소득세 신고이동을 눌러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wetax로 넘어갑니다.

 

그럼 위와같이 신고세액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따로 뭔가를 입력할 필요없이 쭉 따라갑니다. 종합소득세 환급 금액의 10%를 지방소득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종합소득세 환급 예정 금액이 319,920원이었으니 지방소득세 환급 예정 금액은 31,990원입니다. 동의여부에 동의 체크 후 신고 눌러주면 정말 끝입니다.

 

여기까지 따라오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이제 세금 환급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업데이트!! - 배민커넥트 업종코드 수정 (940909 → 940918)

배민커넥트 공지에서 업종코드 수정 변경 (940918)으로 인해 홈택스에서 신고/납부 > 세금신고 삭제요청 후 재작성하였습니다.  위와같이 하면되고 배민커넥트 업종코드만 940909에서 940918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전 업종코드에 비해 소득금액이 낮아지고 필요경비 금액이 높아지네요. 수입이 높은 분들은 추가 환급이 가능한데 저의 경우는 종합소득세 환급금액이 처음 신고할 때와 같은 금액이네요.

 

기존 종합소득세 작성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고 하는데 못 찾겠어서 홈택스 메인 화면 신고/납부 > 신고삭제/부속서류 > 세금신고 삭제요청에서 삭제 후 재작성하였습니다. 한 번 하면 두 번째는 5분도 안 걸려요. 종합소득세 작성 완료 후 지방소득세 wetax도 같이 신고하세요. 종합소득세 환급 금액의 10% 추가 환급 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