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 공공근로 신청방법 및 자격요건

2020. 11. 12. 19:16생활정보/복지 건강

반응형

 

IMF, 세계금융위기, 코로나 19 등을 겪으로 빈부 격차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도, 오늘도 매일 뉴스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 지 코스피 지수가 몇% 올라 얼마인 지를 알리는 기사로 분주하지만 정작 밑바닥에서 체감하는 삶은 고된 날들의 연속일 뿐입니다.

 

한국 지니계수 (1995~2019) : 지니계수가 높을 수록 소득불균형 정도가 심하다고 볼 수 있다. (IMF, 금융위기, 코로나 19 상황의 지니계수)

이미지 통계청, news1

최근 유튜브를 통해 빈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기회가 있었는 데요.

 

다름아닌 다큐 시선 - 빈곤의 그림자, 입니다.

 

요새 아파트에 초록색 조끼를 입은 분들이 오셔서 놀이터 주변 청소 및 방역을 해주세요. 그리고 분리수거장 감독 및 분리수거 요령 등을 알려주시는 분도 계시구요. 또한 공원 산책로 등에서도 안전 및 정리 등을 담당하는 분들도 보게 계십니다. 지하철 역내에서도 안전 요원 역할을 하기도 하시죠.

 

이렇게 생활 주변에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분들이 공공근로의 형태로 일을 하고 계시는 데요. 일할 능력은 있지만 코로나 19 및 AI 기계에 밀려 쉽게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분들 중 생계곤란을 겪는 취역계층을 대상으로 각 지자체 및 서울의 경우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공공근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공근로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공근로 자격 요건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 기준)

만 18세 이상으로 실업자 또는 정기적인 소득이 없는 (일용) 근로자로서 구직등록을 한 자
행정기관 또는 행정기관이 인정한 기관에서 노숙자임을 증명한 자
신청자 본인 및 배우자 가족 합산 재산(주택, 토지, 건축물 자동차 등)이 2억원 이하인 자

 

가족의 범위는  배우자와 주민등록등본 상 세대 기준이며 만 30세 미만 미혼자의 경우 주민등록을 분리해도 가족범위에 포함됩니다.

 

공공근로 참여 자격 미충족 요건

실업급여 수급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 수급자 (공공근로 참여로 인한 실업급여 수급자 포함)
가족합산 재산(주택, 토지, 건축물, 자동차 등)이 2억원 초과인 자
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5%를 초과하는 가구
1세대 2인 이상 신청 금지 및 재학생 신청 금지 (대학원생 포함)
2년 간 또는 3반기 (예. 2019년 상,하반기 2020년 상반기) 중 2회 이상 참여자
아동․청소년 관련 사업의 경우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애 관한 법률」, 「아동복지법」 등에서 정한 범죄 경력이 있는 자
정부 훈령, 예규, 지침 이상의 규정에 의한 근로무능력자
지병, 건강쇠약 등으로 근로가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자

 

예외로써 대학교(원) 졸업예정자 및 휴학생, 방송통신대학‧사이버대학․야간대학(원) 재학생 및 다니는 회사에서 6개월 이상 무급휴직자는 참여 가능합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공공근로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1. 정부 24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2. 각 지역 자치구 및 주민센터

 

살고 계시는 지역 자치구 (예. 영등포구, 광진구, 종로구, 중랑구,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공공근로사업을 검색하시거나 공공근로 관련 일자리정책 팀에 문의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또는 살고 계시는 동네 주민센터를 통해 공공근로 예정 날짜 및 참여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3. 워크넷 : www.work.go.kr/seekWantedMain.do

 

가장 중요한 급여는 어떻게 될까요?

1일 4시간 기준 공공근로 35,000원
1일 6시간 기준 공공근로 52,000원

※ 부대경비 5,000원 별도 지급

 

※ 주5일 근무, 주급, 연차 수당 지급

 

※ 4대보험 의무가입

 

저는 요새 자전거로 배달알바를 하고 있는데 제가 활동하는 지역이 서울 북부이다 보니 서민 경제는 얼마나 혹독한 지를 새삼 잘 느끼고 있어요. 정말 막막한 분들의 경우 지금 당장의 어려움 때문에 자칫 돌이키기 어려운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면 절대 부끄러워 마시고 꼭 작은 혜택이라도 누리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