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4. 27. 19:57ㆍ주식 재테크
연간 배당수익률 7% 이상, 1984년 이래로 단 한 번도 배당을 빼먹지 않고 지급하는 회사, 35년 배당금 연속 인상 등등 배당에 관련해서는 결코 빠지기 어려운 미국주식이 있다? 정답은 있다. 바로 오늘 소개할 미국 통신주 AT&T다.
미국의 경우 은퇴 이후 노년의 삶을 지탱하는 자산 투자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할 정도로 미국의 주식 역사는 길고 기업들은 수익의 상당 부분을 적극적으로 투자자에게 배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미국주식 중 가장 돋보이는 배당주 종목으로 손꼽히는 종목이 통신주 AT&T (7%)다. 국내 통신주인 SK텔레콤 (4.1%)과 KT (5.12%)와 비교해도 돋보이는 배당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 AT&T의 현재 주가와 최근 배당 이력, 주가 흐름을 통해 더 자세히 해당 종목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AT&T (종목코드 : T)
AT&T 현재 주가 : 29.71 달러
52주 최고가 : 39.70 달러 (2019년 11월 18일) / 52주 최저가 : 26.08 달러 (2020년 3월 23일)
AT&T는 미국 내 유선 전화서비스 1위, 모바일 서비스는 2위의 기업이다. 이와 같이 고배당 종목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필수소비재 업종이 많고 주가가 경기에 덜 민감하다는 점이다. AT&T의 베타지수만 해도 0.68로 다른 산업군에 비해 움직임이 작다.
전업투자자 및 일반투자자가 주식투자에 앞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부분은 투자자 본인의 성향 체크다. 어떤 투자자는 연간 기대 수익률을 100% 이상으로 잡는다. 그 정도도 투자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애써 위험 큰 주식에 투자할 이유가 뭐가 있어,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다. 다른 투자자는 연간 수익률이 2~30%만 나더라도 큰 위험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를 원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다.
주식시장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다.
내가 100% 이상 수익을 원하면 100% 손실도 감내해야 하는 것이 주식시장이고 내가 20% 이상 수익을 원한다면 20% 손해도 감수할 수 있어야 하는게 투자다. 그런 의미에서 배당주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자 (투자 바구니에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여 위험도를 낮추고 상승 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균형을 잡아줌)에게 의미있는 투자 종목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배당주식 성향의 주식을 많이 포트폴리오 (투자 바구니)에 담아두는 경우 연 기대 수익률은 낮은 대신 안정적인 기대 수입은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AT&T 배당을 보도록 하자.
배당락일 |
지급일 |
배당 |
2020년 4월 8일 |
2020년 5월 1일 |
0.52 달러 |
2020년 1월 9일 |
2020년 2월 3일 |
0.52 달러 |
배당 이력을 보면 2016년 1월 기준 분기배당 0.48 달러에서 매년 조금씩 상승해 현재 분기배당으로 0.52 달러를 지급하고 있다. 바로 이 점이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다. 고배당을 지급하는데도 매년 배당금액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주식 배당투자에서는 보기 드문 사례다.
35년 연속 배당금이 인상되었다,는 점은 오랜기간 여러 어려움속에서도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나눠줄 수 있는 경영 안정성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믿음에 보답하는 것, 장기투자를 목표로 한다면 이런 기업에 투자하는게 옳지 않을까?
AT&T의 주가 흐름은 통신주들 대부분이 그렇듯 장기이평선은 하향추세다. 이 점은 국내 통신주 또한 흡사한 모습이므로 투자에 참고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굳이 기술적 방식으로 긍정적인 해석을 원한다면 지금 현재 주가는 장기이평 하향추세를 통해 본다해도 상단까지 상승 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말할 수 있다. 달리 말하자면 현재 주가는 향후 몇 년 간 안정적인 배당 수익과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이 가능한 지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추세는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이기 보다는 만들어가는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생각한다.
다만 AT&T 기업의 경우 성장 한계에 다다른 만큼 새로운 성장 동력 및 먹거리 찾기,에 나서야 할 것이다. 또한 투자자는 영원한 것은 없기에 배당만 믿고 기업 분석을 게을리하면 결코 안 된다. 기업들의 배당정책 및 수익 악화 및 개선 등의 상황을 항상 체크하는 투자 습관을 가져야 한다.
여러모로 현재 시점에서 보면 AT&T 주식은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주가가 왜곡될 정도로 저렴한 수준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앞으로도 꾸준한 배당 및 다각적인 사업의 변화를 꾸릴 시간이 그들에게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주식 투자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