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중앙은행 미 연준 금리인상 따를 가능성 적어 (3.21 조간)

2018. 3. 21. 09:05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미 애리조나 주 템피에서 일요일 밤 우버 (Uber) 차량이 여자를 치고 살해했습니다. 우버 차는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이었습니다.


우버 테크놀로지 (Uber Technologies Inc.)는 사고 발생 후 자율 차량 테스트를 중단했으며 보스턴의 공무원은 그 도시에서 비슷한 테스트가 중지 될 것을 요청했습니다.


"우버 (Uber)의 자동 운전 시스템이 보행자를 발견하지 못했고, 보행자로 분류하지 않았거나, 중간에서 벗어난 것을 예측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나는이 단계가 너무 늦게 충돌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 발생했는지 또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는지 여부를 알지 못한다. 그러나 시스템이 결코 충돌을 예상하지 못했음을 암시한다."라고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 (University of South Carolina)의 법학 교수 브라이언 워커 스미스 (Brian Walker Smith)는 말했습니다.


템피 경찰청장 Roland Elcock은 월요일 기자 회견에서 지방 당국이 누가 잘못한 사람인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가능한 모든 청구에 관한 결정은 Maricopa 카운티 검찰청에 의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3월 21일 조간 뉴스입니다.




아시아 중앙은행 미 연준 금리인상 따를 가능성 적어 (3.21 조간)



아시아 중앙 은행들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FRB)가 금리 인상을 할 경우에도 당분간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없어 보입니다. 


미국의 긴축 사이클은 많은 아시아 국가들의 자물쇠를 움직이도록 유도했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릅니다. 억제된 인플레이션과 건강한 외환 보유고는 신속하게 움직여야 할 필요성을 줄이고 무역 전쟁의 위험은 정책 입안자들에게 일시 중지의 또 다른 이유를 제공합니다.


단, 인도는 매파적인 채로 남아 있고 경제학자들은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Commerzbank AG의 이코노미스트인 Zhou Hao는 "중국이 하이킹 (금리 인상) 할 이유가 없다. 국내 시장 금리는 이미 상당히 높고 올해 경제가 과열되거나 인플레이션 위험이 커질 징후는 없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일본 은행은 전례없는 경기 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세계적인 후발 국가입니다. 금요일 인플레이션은 최근 일본의 핵심 물가를 1% 대로 끌어 올릴 것으로 예상 돼 조만간 조만간 엔화 강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금년 엔화는 주요 통화 가운데 가장 강세를 보임에 따라 일본이 인플레이션을 밀어 올리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인도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둔 중앙 은행은 가격 압력이 앞으로 수개월 내에 닥칠 것이라는 기대를 감안할 때 매파적인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보 뱅크 인터내셔널 (Rabobank International)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인 휴고 에르켄 (Hugo Erken)에 따르면 연준이 예상보다 빠르게 금리를 올리면 인도 중앙은행 (Reserve Bank of India)이 포트폴리오 흐름에 주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작년 11월, 금리 인상 이후 이주열 한국 은행 총재는 이번달 연준의 하이킹 (금리 인상)에 대한 시장 반응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의회에 인플레이션 목표치로 2%와 잠재적 성장률에 따라 경제가 계속 확장된다면 한은이 정책 조정을 조정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호주 연방 준비 은행의 인플레이션을 감안할 때, FRB를 따르는 것은 서두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달의 정책 회의록에서는 시장이 올해 변화가 없고, 2019년 상반기에만 0.25% 인상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태국에서는 2015년 이후 중앙 은행이 환율 상승에 맞서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주요 금리를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지난 1 월 금리를 인상한 말레이시아의 중앙 은행은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정책을 강화했습니다. 그 이후로 더 중립적 인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중앙 은행의 경우 두 가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 연준을 따르거나 국내 경제를 돕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을 위해, 후자는 전자보다 클 것이다." 홍콩의 Natixis SA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Trinh Nguyen 말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다우지수는 24,727.27p (0.47% 상승), S&P 500지수는 2,716.94p (0.15% 상승), 나스닥 종합지수는 7,364.30p (0.27% 상승)기록했습니다.


연준의 금리인상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당분간 적고 미국의 무역전쟁과 관세부과 문제 등도 당장은 말만 무성하지 어떤 영향을 준다든지 다른 국가들의 대응 또한 두드러진 상황이 아니라 해외발 정치 및 경제 상황이 국내 문제에 영향을 주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한국은 6월 13일 지방선거가 예정되어 있어 그 기간 전까지는 유동성이 넘쳐날 가능성이 높아 주식 시장은 해외발 영향이 크지 않을 경우 우호적일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뉴스를 보면 한미 금리가 역전된다는 기사가 자주 보이는데 제가 한국 경제 뉴스를 잘 안 봐서 뭔 말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환율 추이를 보면 신경 쓸 이유가 없어 보이고 시장의 반응 또한 무시할 수준이라고 봅니다. 오늘 아시아 주요 국가 중앙은행 입장만 봐도 당장은 신경 쓸 이유가 안 보이고요.


해외 시장이 우호적일 경우 국내 시장 상승은 두드러질 가능성이 높지만 당장은 여러 변수가 혼재되어 있어 중립적인 뷰를 가져가 봅니다.


기존 보유자 분은 홀딩 추가 매수는 자제를 염두하고 생각한다면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