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구글 맞춤 검색엔진 달기

2018. 1. 14. 18:08생활정보/블로그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방문하다 보면 구글, 다음 검색 등을 할 수 있도록 사이드바에 설정된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구글 번역기를 만들고 나서 구글 검색도 하나 만들어야겠다 싶어 어제 하나 만들면서 간단 설치 방법을 공유하겠다.


우선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달기 위해서는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 하면 애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더욱 좋다.


구글 검색 맞춤엔진 :  https://cse.google.co.kr/cse/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우선 위의 주소를 클릭해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도록 하자. 또는 구글 검색에서 [구글 맞춤검색엔진]을 직접 입력해도 된다.




티스토리에 구글 맞춤 검색엔진 달기





구글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 후 [구글 맞춤검색 엔진]에 들어오게 되면 위와같이 보인다. 그 중에 [맞춤 검색엔진 만들기]를 클릭하도록 한다.




보이는 바와 같이 따라하면 되는데 *.google.com은 구글 검색이니 꼭 넣도록 하자.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하고 만들기를 누르고 넘어간다.





성공적으로 생성되었다고 나오는데 여기서 잠깐! [코드 가져오기]를 하지말고 왼쪽을 먼저 살펴보자.


[맞춤검색] - [검색엔진 수정]이 보인다. [검색엔진 수정]을 클릭한다.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만들 때 필요한게 구글 아이디, 그리고 꼭 필요하진 않지만 있으면 좋은게 애드센스 계정이라고 했는데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유는 방문하는 분들이 구글 맞춤검색을 통해 키워드를 입력해서 그 해당 키워드에 따라 붙은 광고로 일정 수익을 낼 수 있다.


큰 수익까지는 아니겠지만 보는 분들에게 큰 불편함을 주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광고 수익이니 애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연결하도록 하자.


[검색엔진 수정] - [설정] - [수익창출]을 누른 뒤 빨간색 칸들을 유심히 보도록 하자.


애드센스 계정이 활성화가 되려면 위와같이 검색 엔진 수익 창출 옆에  활성화를 위해 왼쪽으로 설정해준다. 그 밑에는 내 애드센스 ID가 보이니 그 부분은 맞는지 한 번 체크만 해주면 되겠다.





검색엔진 수정에서 [디자인] - [테마]를 누르면 위와같이 보인다. 어떤 구글 검색엔진 모양 및 크기를 선택할 것인지 여기서 고를 수 있다. 모양 및 크기를 설정이 완료되면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한다.



참고로 이건 본인이 구글 맞춤 검색엔진이다. 똑같이 만들어도 상관없지만 자신의 블로그에 가장 알맞는 방법을 찾아 설정하는게 가장 좋을 듯 싶다.





[저장 및 코드 생성]을 누르면 위와 같이 코드가 나오는데 위 코드를 복사해 자신의 블로그 관리로 들어간다.





[블로그관리 홈] - [꾸미기] - [사이드바]에서 [HTML 배너출력 +]를 눌러주면 오른편에 구글 검색이 보이는데 이건 본인이 제목을 구금 검색이라고 넣어줬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편집]을 누른 뒤 [제목]에 원하는 제목을 입력하고 [HTML 소스]에 위 구글 코드를 복사해 붙여넣고 확인을 누르면 끝이다.


구글 맞춤검색 엔진을 설정하는 법에 대해 확인해봤다. 필요한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글  티스토리 구글 번역기 설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