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빠른 금리인상 발언에 미 증시 하락, 채권금리 상승 (2.28 조간)

2018. 2. 28. 09:16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미 상무부는 공정한 시장 가격 이하로 미국에서 제품을 판매 한 중국 알루미늄 포일에 대해 49%에서 106%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화요일 밝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생산자들에게 제공한 불공정한 보조금으로 17%에서 81%의 관세를 책정했습니다.


상무부의 판결로 인해 미국과 중국 간의 긴장이 고조 될 수있습니다. 이 같은 결정은 같은 주 중국 최고 경제고문 Liu He가 워싱턴에서 양국의 교역 및 경제 관계에 관한 논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협회의 하이디 브록 (Heidi Brock) CEO는 이메일 성명서에서 알루미늄 포일 생산자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생산자 중 하나이지만 부당하게 낮은 가격에 판매되고 중국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품과 경쟁할 수는 없다 "고 밝혔습니다.


상무부에 따르면 중국으로부터 알루미늄 포일 수입은 2016년에 3억 9,900만 달러로 추산됩니다.


(정정) : 알루미늄 호일 -> 알루미늄 포일


도날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은 무역 규칙이 더욱 엄격해지면서 상무부가 미국 국가 안보를 위협한 사실을 알게 된 후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을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권고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2월 28일 조간 뉴스입니다.





제롬 파월 빠른 금리인상 발언에 미 증시 하락, 채권금리 상승 (2.28 조간)



- 출처 investing.com -



미 10년물 만기국채금리 (국가채권금리) 수익률은 2.901%로 다시 3%에 근접한 모습이네요.



- 출처 investing.com -


vix 지수 (변동지수)도 같이 상승했네요.




- 출처 investing.com -


다우존스는 25,410.03p (1.16% 하락), S&P 500 지수는 2,744.28p (1.27% 하락), 나스닥종합은 7,330.35p (1.23%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아시아 주식은 투자자들이 미국의 금리가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FRB)의 제롬 파월 의장 (Jerome Powell)의 발언에 따라 보다 빠르게 상승 할 것이라는 투자자의 기대감에 따라 미국 주식 시장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파월 의장은 앞으로 2년 동안 경제가 견실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경제 성장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전망이 12월 이후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미국의 통화 정책이 이전보다 빠른 속도로 강화 될 것이라는 추측 속에 채권 금리가 급등했습니다.


이는 다소 매파적인 발언으로 인식되어 올해 기존의 금리인상을 3회  (3월, 6월, 12월로 추측)에서 4회로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유대인이 대대로 맡아온 연방준비제도 (Fed) 의장이 40년여 만에 비유대인으로 교체되면서 금리 및 통화 정책이 잘 유지될지에 대한 믿음이 없는 것이 지금 변동성을 키우는 원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오늘 하락으로 시장은 여전히 조정중이며 변동성이 큰 시장속에 놓여져 있다고 말해야겠네요.



내일은 삼일절입니다. 100년 전 삼일운동이 일어났고 한 달 뒤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설립되면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또한 100년을 맞이했습니다. 태극기 게양 혹시 잊더라도 마음속에서 만큼은 그 시절 독립을 염원했던 우리 선열들의 고귀한 정신 잊지 말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