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 12. 19:46ㆍ주식 재테크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세계 경제 성장의 가장 강력한 동력 중 하나는 공장이나 금융 서비스 또는 인터넷 창업이 아니라 우리가 일하지 않을 때 하는 일입니다.
지난 7년간 여행 및 관광 부문은 세계 여행 및 관광 협의회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에 따르면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2016년에 7조 6천억 달러를 기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1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창출된 4개 직업 중 거의 한 곳이 관광과 관련이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유엔 세계 관광기구 (UNDP)에 따르면 중국은 이미 해외 관광객들에 의해 소 된 돈의 5분의 1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두번째로 소비가 큰 미국의 2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중국인들은 간신히 시작했습니다. 단지 약 5%만이 여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스터 카드 (Mastercard Inc.)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신흥 국가들은 2021년까지 5년간 5 천만명 이상의 신규 출국자를 추가 할 것이라고 합니다.
2월 12일 석간 뉴스입니다.
변동성 장세 계속될 가능성 높아 저점 매수 전략 위험하다. (2.12 석간)
Man Group Plc의 GLG 부서의 330억 달러를 관리하는 최고 투자 책임자 Pierre-Henri Flamand는 시장 변동이 계속 될 수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조정 이후에 저점매수 (buy-the-dip)경향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Flamand는 블룸버그 (Bloomberg)의 질문에 대한 이메일 응답을 통해 저점매수 (buy-the-dip)에 대한 본능적 성향이 강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지난 주에 보았듯이, 그렇게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실, 나는 지난 주에 우리가 보았던 것이 얼마 동안 계속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이건 전업투자자라면 대부분 동의하는 경우지만 하락할 때 함부로 즐 긋고 저점매수해서 물타지 말라고 경고하는 건, 잘해서 성공해도 다음에 같은 상황이 또 왔을 때 언젠가는 크게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정장이라고 믿는 저인 경우에도 주식은 내려갈 때 사는게 아니라 내린게 끝나고 오르는 걸 충분히 확인한 뒤 사야 옳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중립적인 전략과 요인 중립적인 전략을 결합한 전략은 침체에 대비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이 그는 이메일에서 밝혔습니다.
시장 중립적인 전략은 종종 강세와 약세를 매치시킴으로써 시장 위험을 피하려고 시도합니다. 요인 중립적인 전략은 시장 노출, 회사 규모, 가치 및 성장 단계와 같은 요인을 고려합니다. Flamand는 기술주와 같은 종목이 시장이 침체기에 놓였을 때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서 채권 금리가 상승하게 된다면 현금 이외의 투자 피난처를 찾는 것이 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현재 미국 10년물 채권금리입니다. 오늘 채권금리 전 고점 넘어선거 투자자들 알았는데도 국내 및 아시아 증시 상승했죠.
- 출처 investing.com -
아시아 주요국 증시입니다. 일본 니케이 지수는 오늘 휴장으로 안 열렸습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오늘 미국 채권금리의 상승에도 대부분의 아시아 시장은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지난 월요일 시장하고는 다른 양상이죠.
관련글 : 미국 10년 채권금리 재상승 (2.8 석간) (검색어 : 채권, 본문 중간)
이번 주는 미국 채권 금리를 유심히 봐야하는데 채권은 3% 대에서 움직임이 어떻게 되는지와 주식은 채권 금리가 3%에 내외에서 움직일때 어떤 변화를 가질 것인가가 결국은 이번 시장이 조정이냐 아니면 하락장세 (Bear Market)로 돌아서는 순간을 맞는거냐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될 듯 합니다.
저는 설 전후로 조정이 끝나고 상승으로 돌아설거라고 판단했지만 요새 워낙 전문가들이 무섭게 말하니 저도 흔들리네요. 어떤 경우든 저점 매수는 확인이 끝난 후 확실히 사야겠다는 믿음이 생기면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조정 뒤 포트폴리오 종목 선정 등도 어느게 유망할지 봐야하는 판이라 빨리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고 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지금 유럽 시장도 그렇고 상품시장의 상승도 꽤나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암호화폐 시장도 반등을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 출처 다음 환율 -
환율은 간만에 진정세를 보이며 원-달러 환율은 1085.50원을 원-엔 환율은 998.9원을 기록했습니다.
관련글 :
짐 로저스 다음 하락장은 인생 최악의 약세장 올 것 (2.9 석간)
주식 매수, 매도 또는 보유 - 간단한 선택 하지만 쉽지않은 결정 (2.7 석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