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의 관심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전망 및 금리로 바뀌다. (2.13 조간)

2018. 2. 13. 07:42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중국 부채, 재무 위험에 관한 뉴스가 다시 한 번 실렸네요. 중국은 2015년 이래로 부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정부 차원의 주요 과제로 삼고 있는데요.


지난 글에도 썼지만 중국 인민 은행 총재 저우샤오촨 (Shi Xiaochuan)은 10월에 부채로 유발된 민스키 모멘트 (Minsky Moment)의 위험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중국은 임기 2기에 들어선 시진핑 주석은 재정적 안정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 중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모든 실제 변화를 느끼기 더 어렵다. (2.8 조간)


중국 정부는 계속해서 부채를 "통제"하고 기업 차입을 "감소"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에도 언급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세계 금융 시장의 붕괴 및 혼란은 중국발 부채와 암호화폐 시장의 붕괴에서 올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반대로 저 두 상황 중 하나가 터지지 않는 이상, 글로벌 시장의 상승은 계속 이어질거라고 보기에 현 시장에서 베어마켓 (Bear Market, 하락장세)보다는 조정에 근거한 전략을 계속 고집하고 경제 기사 및 개인 의견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2월 13일 조간 뉴스입니다.





투자자의 관심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전망 및 금리로 바뀌다. (2.13 조간)



미국 증시는 금융 시장이 미국 증시에서 2년 만에 최악의 주가를 기록한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0년 만기 채권 수익률은 달러가 하락하면서 4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10년물 채권금리는 지난 고점을 갱신했지만 이번에는 주식 시장에서 반응하지 않고 반등을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어제 저녁에도 채권 금리 및 아시아 주요 증시 반등한 것 관련해서 설명했습니다.


관련글 : 변동성 장세 계속될 가능성 높아 저점 매수 전략 위험하다. (2.12 석간)  (검색어 : 10년물 채권, 본문 중간)


문제는 이런 속도로 채권금리가 상승하면 3%에 곧 도달한다는 점인데요. 채권 금리 수익률이 3% 내외에 접근하면서 미 증시가 어떻게 변하는지가 관건입니다. 어제도 Fed 모델에 대해 설명을 잠깐 드린적이 있는데요.


관련글 : When Will It End? (언제 끝날 것인가?) (2.12 조간)  (검색어 : Fed Model)


Fed 모델은 세계 경제 대통령이었던 앨런 그린스펀의 연준 모델 또는 워렌 버핏이 자주 활용하는 모델로도 널리 알려진 모델 유형입니다. 일반 투자자가 이 모델을 대입해서 답을 얻기란 어려우니 이 모델 또는 공식에서 중요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Fed Model = 주가수익률 (Earning / Price) - 10년 채권수익률 (국채)


주식 시장의 수익률이 국채 수익률보다 싸면 주식 시장을 매수하고 10년 국채 (국가 채권) 수익률이 더 싸다면 주식 시장을 매도하고 국채로 옮겨간다는 간단하지만 답을 정확히 산출하기 어려운 연준 모델 (Fed Model) 공식입니다.



메릴랜드 주 베데스다에 위치한 FBB 캐피털 파트너스의 리서치 디렉터 인 마이크 베일리 (Mike Bailey)는 "당신은 지금 막 큰 반전을 보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깊은 심호흡을 하고있다. 사람들은 좋아, 10% 조정은 끝났어, 밝은면을 보자."라고 말했습니다.


모건 스탠리 (Morgan Stanley) 미국 주식 담당 수석 전략가 인 마이클 윌슨 (Michael Wilson)은 골드만 삭스 그룹 (Goldman Sachs Group Inc.)과 JP 모건 체이스 (JP Morgan Chase & Co.)는 고객들에게 저점 매수 (Buy the dip)를 하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어제, 12일 석간 뉴스에 330억 달러를 운영하는 투자 책임자는 저점매수를 경계하고 마이클 윌슨은 저점매수를 권하고 이 분 뉴스를 보면 비관론에서 낙관론으로 시장의 흐름에 따라 빠르게 변하네요. 전 계속해서 조정에 무게를 두되 100% 확신보다는 상황에 맞는 유연함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채권금리 추이 계속 지켜보면서 시장이 채권 금리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듯 합니다.


당장은 오늘 반등은 꽤나 좋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 주요국들이 구정에 쉬기 때문에 목, 금 (15, 16일) 시장에 흐름과 다소 차이를 나타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2월 19일은 대체 공휴일이 아니기에 19일, 월요일 주식 시장 개장합니다.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관련 뉴스입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Bloomberg Intelligence) 상품 전략가인 마이크 맥글론 (Mike McGlone)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2월에 2만 달러에 가까운 기록을 세운 이래로 이미 절반 이상 하락했으며, 암호화폐는 지속 불가능한 공급 증가의 환경에서 90% 이상 하락 할 수있다고 말합니다.


McGlone은 인터뷰에서 "이것에 대해 많은 시간을 읽었으며, 더 많은 연구를하면 더 곰곰이 생각해봤다. 90년대 후반에 본 인터넷 회사 (닷컴 버블)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는 비트코인이 화려한 상승세와 후퇴를 이용하여 통화 가치가 900달러까지 급락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암호화폐 시세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및 유럽 주요국 증시입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다우존스는 24,601.27p (1.70% 상승), 나스닥종합은 6,981.96p (1.56%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1,279.14p (23.33p 상승)를 기록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