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보호무역 우려 및 기술주 하락 주도로 미국 증시 하락 (4.20 주간)

2018. 4. 20. 08:37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일본 중앙은행 총재인 구로다 (Haruhiko Kuroda)는 보호 무역주의의 물결이 일본 경제에 대한 임박한 위험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무역 마찰로 인한 피해에 대한 강한 경고를 발표했습니다.



일본 보호무역 우려 및 기술주 하락 주도로 미국 증시 하락 (4.20 주간)



구로다 총재는 20개 주요국 그룹의 재무부 장관 및 중앙은행장들은 마찰이 커지면서 세계 경제가 둔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역에 대한 "포괄적인"논의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많은 국가들이 자유 무역에서 큰 혜택을 보는 입장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호 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세계 경제 성장률이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음주에 BOJ의 금리인상 검토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사회 멤버들은 통화 정책을 꾸준히 유지하고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분기별 전망을 발표 할 예정입니다. 로이터 통신에 의하면 BOJ가 금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내년 회계 연도의 2% 목표를 달성 할 것이지만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을 경고합니다.


일본 경제는 강력한 글로벌 수요와 자본 지출에 힘입어 지난 분기에 연율로 1.6% 상승하여 8년 연속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2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0%로 BOJ의 2% 목표에 대폭 하회했습니다. 저임금 등으로 소비자들이 소비를 늘리지 못한게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일본의 정책 입안자들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마찰이 확대되면 기업 신뢰가 떨어지고 일본의 경제 의존도가 둔화 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4월 20일 조간 뉴스입니다.




재무부는 5 월 중순까지 트럼프에게 민감한 기술 습득을 단속하는 옵션을 보고합니다.

재무부는 미국의 민감한 기술에 대한 중국의 투자를 억제하기 위해 긴급법의 사용을 검토중이라고 이 기관의 국제업무사무소의 비서실장인 Heath Tarbert가 말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이 미국의 지적재산권 침해로 중국을 처벌하려는 계획의 일환입니다. 대통령은 스티븐 므누신 (Steven Mnuchin) 재무부 장관에게 지난달 중국 정부의 지적재산권 관행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 한 후 중국 기업에 대한 투자 제한을 고려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현재 미국 선물시장은 하락으로 바뀌었네요. 하락폭이 크지 않아 장이 열릴 때 선물시장을 살펴 볼 필요는 있겠네요. 



- 출처 investing.com -


다우존스는 24,664.89p (0.34% 하락), S&P 500은 2,693.13p (0.57% 하락), 나스닥 종합지수는 7,238.06p (0.78%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주식은 4일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습니다. 기술주는 무역 및 수익에 대한 압박을 받으며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대만 반도체의 실적에 대한 실망스러운 예측이 칩 메이커 ​​사태 이후 기술주 주가를 가장 크게 하락시켰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크루드 오일은 68.39달러, 브렌트유는 73.59달러를 기록중입니다.


한편 원자재 가격은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재 여파와 높은 관세 우려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알루미늄에서 니켈과 석유에 이르는 상품 가격의 증가로 목요일 경기가 악화되었지만 시위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심화 될 전망입니다. 이는 지난 2월 이후 처음으로 2.9%를 넘는 10년 만기 국채수익률 (2.914%)을 끌어 올리는 것을 도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제 주식 비중을 0으로 만든 뒤 인버스를 10% 비중 정도로 매수했습니다. 아직 더 모을걸로 예상했는데 미국 증시의 하락이 금요일 이 주의 마지막까지 이어질지 봐야겠네요. 상승한다면 인버스 매수도 권할만 하지만 인버스가지고 잘 놀면 뷰가 흔들립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에 애착이 크기 때문에 하락에 베팅하게 되면 그리고 그로인해 수익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위기 시장을 겪고 나면 상승장에서도 그 뷰를 버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버스 투자 보다는 달러 및 엔화 투자 등을 권하는 것입니다.


주식 하락기에 인버스 투자가 달러나 엔화 투자보다는 더 쉽고 간단하며 매력적이지긴 하지만 주식 상승장이 아직 끝났는지 여부도 알기 어려운 시장에서 그리고 하락장이 맞다고 쳐도 시장은 조정과 부침을 겪어도 항상 더 크게 상승한다는 뷰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언제 하락장 (Bear Market)이 시작될진 몰라도 하락장에서 인버스로 수익내면 결국 그 만큼 상승장에서 뷰를 전환하기가 어려워지는 면을 경험해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걸 '애착'이라고 부르고 싶어요. 마찬가지로 하락장에서도 물타기 하는 가장 큰 원인도 자기가 가진 주식에 대한 '애착'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장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냉철하게 받아들여 주관적인 투자를 고집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고 봅니다.


그럼 남은 하루 수고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