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금융 개방 약속 강화 미국 증시 기술주 급락으로 하락 (3.28 조간)

2018. 3. 28. 07:54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가 관세 위협으로 중국 경제에 대한 장벽을 허물어 가려는 가운데 베이징의 당국자들은 상품, 서비스 및 자본이 더 많이 흐르게 될 것이라는 약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 금융 개방 약속 강화 미국 증시 기술주 급락으로 하락 (3.28 조간)



이번 달 부총리로 승진 한 류허는 지난 1월 다보스 포럼에서 세계 무대에서 더 많은 개막이 임박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리 커창 (Li Keqiang) 총리는 3월 전국 인민 대표 대회 폐막식에서 같은 내용을 발표했으며 중국 인민은행 총재로 임명 된 이강 (Yi Gang)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금융시장

중국 정부는 홍콩을 통해 외국 자금이 흐를 수있는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서 약 11조 달러의 채권과 7.5조 달러의 주식시장에 대한 접근을 점차적으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조치가 예상됩니다.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주식 시장과 세 번째로 큰 채권 시장을 자랑하지만 그 비율은 압도적으로 지역적입니다.


은행, 보험 및 증권

중국 고위 관리들은 44조 달러의 은행, 보험 및 증권 분야에서 더 많은 외국 경쟁을 허용 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UBS Group AG는 중국 증권 합작 회사의 대주주 인수를 논의 중이며 Morgan Stanley (모건스탠리)와 Goldman Sachs (골드만삭스)는 중국 벤처 투자에 대한 대다수의 지분을 보유하고 싶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BlackRock (블랙록) Fidelity International (피델리티)은 중국에서 글로벌 펀드 매니징 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영 대출 기관과 보험 회사가 현재 지배하고있는 시장에서 경쟁을 촉진 할 것입니다.


통화

위안화를 전세계에 더 많이 사용하게하는 중국 최고 지도부의 야망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2016년 국제통화기금 (IMF)의 통화 바스켓 참여가 한 걸음 진전되었지만 엄격한 자본 통제가 시행되면서 그 진전이 지연되었습니다. '통화 강세에 대한 욕구' 새로운 중앙은행 총재 이강 (Yi Gang)은 통화 자유화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제조 및 서비스 산업

리커창 총리는 제조업 부문의 개방을 약속했으며 중국은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기술 이전을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기업의 디자인, 브랜딩 및 마케팅 능력이 점차 강화되고있어 고객 경쟁이 심화 될 것입니다.


3월 28일 조간 뉴스입니다.






기술주 매도로 미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를 가진 주요 IT 기업들에 대한 무역 불안은 미국이 민감하다고 생각하는 기술에 대한 중국 투자에 대한 단속을 고려중인 보고서 이후에 월요일 이익의 대부분을 반납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VIX 지수 (변동성, 공포지수)는 무려 7% 가량 상승하면서 기술주에 의한 매도 심화 현상을 겪었습니다.


"결론은 무역 문제이며 관련 불확실성은 어느날 갑자기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중국과 일종의 합의에 도달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다만 상황이 안정 될 때까지 다소 긴 과정이 될 것이다."라고 OppenheimerFunds  Inc.의 수석 투자책임자인 Krishna Memani는 말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유럽 ​​주식은 6주 만에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아시아에서는 2016년 11월 이래로 일본의 Topix Index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유럽과 일본 증시는 월요일 미국 증시를 반영했을테고요. 화요일 증시는 다시 하락했으니 어떻게 반영될지 모르겠네요.


다우존스는 23,857.71p (1.43% 하락), S&P 500 지수는 2,612.62p (1.73% 하락), 나스닥 종합지수는 7,008.81p (2.93%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여전히 시장의 뷰는 중립적, 주식 비중은 거의 0%이며 여전히 매수할 마음은 없습니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 이유가 다르다." - 톨스토이


주식시장에서 상승하는 이유는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하락의 이유는 각각 다릅니다. 시장이 수익내기는 피곤해지고 하락하는 이유는 2월부터 시작해서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너무나 각기 다른 이유로 하락해버리네요. 너무 쉽게 하락을 허용한다는게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장 기분 나쁜 시장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