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는 해킹으로부터 안전한가? (1월 19일 석간)

2018. 1. 19. 18:54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비트코인에 열광하는 팬들은 연례 2회 개최다는 블록체인 크루즈를 타고 싱가포르에서 태국까지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Buy The Dip (저점매수) 티셔츠를 입고 드론을 띄우며 비트코인을 주제로 한 랩 음악을 듣습니다. 


그들은 현재 푸켓, 파라다이스 비치에 머무르고 있으며 다음 행선지는 방콕입니다.


IOC는 러시아의 평창 올림픽 참여를 불허했지만 러시아 선수들은 개인자격으로는 참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북한은 이번 동계 올림픽에 참가하게 됩니다. 북한은 8 번의 동계 올림픽에서 은메달 2, 동메달 1개를 획득했습니다.


1월 19일 석간 뉴스입니다.




암호화폐는 해킹으로부터 안전한가? (1월 19일 석간)



호주에서 시드니로 향하던 MH 122편, 말레이시아 항공기가 심하게 흔들리며 에어버스 A330-300 비행기 엔진 중 하나의 기술적 결함을 겪었으나 다행히도 앨리스 스프링스에 비상 착륙했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은 2014년에 두 차례의 재난을 겪었습니다. MH 370편은 베이징으로 향하는 동안 239명의 사람들과 함께 사라졌으며 멀리 인도양에서 추락 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암스테르담에서 298 명이 탑승 한 MH 17편이 몇 달 뒤 우크라이나에 격추되었습니다.



홍콩 AXA Framlington Asia의 마크 팅커 (Mark Tinker) 대표에 따르면, 아시아 주식의 비중이 큰 이머징 마켓 주식은 1997년 아시아 금융 위기 이후 미국 주식 시장에 비해 싸다고 말합니다.


이에 반하는 기사가 며칠전에 있었는데요. 이머징마켓 시장의 버블을 경고하는 기사였습니다.

관련글 :  이머징 마켓 랠리 끝인가?   <-- 클릭하면 해당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어 : 이머징 마켓)




인도네시아 당국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비트코인 사용을 발견했다며 현재 조사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은 지난 12월 7일 중앙 은행이 지불 시스템에 암호화폐 사용을 금지하는 규정을 발표 한 후 시작된 조사로 발리 섬에서 두 차례 실제 사용이 이뤄졌음을 찾아냈습니다.

가상 화폐는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지원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쳐 사회에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에 지금까지 거래를 규제되지는 않았지만 중앙 은행은이 문제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당국자는 "다음 단계는 우리가 법률에 위임 된대로 사용을 금지 할 것이므로 더 이상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 특별 범죄 수사부와 함께 인도네시아의 모든 거래가 루피아를 사용해야한다는 규칙을 시행 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렉스 소콜린은 "지난 10년 간, 해커들은 12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및 경쟁 통화 이더를 훔쳤습니다. 암호화 해킹이 1억 2천만 달러의 연간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해커들은 Bitcoin과 Ether 공급의 14 % 이상을 훔쳤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블록체인 기록은 공유되므로 변경하기가 어려워 일부 사용자는이를 매우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블록 체인 보안 업체인 코메 테크놀로지 (Comae Technologies)를 운영하는 매트 수이셔 (Matt Suiche)는 전화 인터뷰에서 여러면에서 다른 소프트웨어보다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수이셔는 "각 구현에는 자체적인 문제가있을 것입니다. 구현이 많을수록 모든 것을 다 다루는 것이 어렵습니다."

블록체인은 신원 정보, 재산 기록 및 디지털 자동차 키까지도 추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들은 그렇게하며 도둑 맞은 Bitcoins는 어려운 현금으로 전환 될 수 있습니다.

포레스터 리서치 (Forrester Research)의 분석가인 Andras Cser에 따르면 블록 체인을 해킹하는 것은 소매 업체의 데이터베이스를 침입하는 것보다 어려울 수 있지만 '보상은 더 크다'라고 말합니다. "훔칠 수있는 정보가 훨씬 많습니다."

한국의 유빗 거래소는 해킹으로 인해 자산의 17%를 잃었으며 12월 파산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자산 이전을 자동화하는 블록 체인 기반 프로그램 인 스마트 계약도 취약합니다. 2016 년에 해커들은 벤처 캐피털 다오 (DAO)에서 최소 5 천만 달러를 훔쳤습니다.


- 출처 investing. com -


암호화폐 시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암호화폐의 가장 큰 문제는 변동성에 있습니다. 암호화폐가 과연 '통화 화폐로 발전할 것인가?'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은 위와 같은 변동성이 큰 투기장의 모습입니다. 실제 통화로 연결되어질 수 있다면 이런 투기장이 연출되기 어렵습니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의 정수일지 몰라도 (전 이 부분을 잘 모르니 뭐라 말하기 어렵지만) 암호화폐가 기존 합의된 통화를 누르고 통합 화폐로 부상할려면 '합의'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점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같지만 매우 다른 요소라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은 많은 산업에서 쓰일 수 있는 혁신 기술이지만 암호화폐는 국가적 합의가 필요한 '합의'의 산물이기 때문입니다. 


결코 경제란 한 때의 열기로 바뀌지 않습니다. 그리고 역대 볼 수 없는 저런 변동성은 단기 투자가 판치는 전형적인 장세입니다. 이는 암호화폐가 시장의 건전성 부문에서 전혀 도움이 안 된다는 측면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는 저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모든 경제 역사를 들여다 볼 때 투기 시장은 버블을 만들 뿐입니다. 역사를 통해 우리가 배우는 점은 바로 '역사는 반복된다'는 점입니다.



- 출처 investing. com -


리플은 1월 18일, 1달러가 깨진 뒤 (0.9달러까지 하락)로 무섭게 반등하면서 거의 이틀이 지난 지금 1.62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80% 이상 올랐네요.



- 출처 다음 환율 -


원-달러, 원-엔 환율입니다.




- 출처 investing. com -


아시아 증시입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국내 증시는 코스피 2,520.26p (0.18% 상승), 코스닥 879.99p (2.03%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글에 코스닥 시장 너무 과열되어있어 냉각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시장이 훼손된 건 아니기에 더 큰 발전을 위해 냉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머징 마켓 자체가 급하게 무너지지 않는 이상 코스피 대비 초과 상승은 계속 유효하다 생각합니다.


관련글 :  http://2010hhh.tistory.com/1456  <-- 클릭하면 해당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 코스닥, 하단에 위치)



이전글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홍콩 항셍지수 상승여력 충분해, 이머징 마켓(신흥시장) 랠리 끝인가? (1.16 석간)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암호화폐 거래소 폐쇄 공포_비트코인 폭락, 선진국 10년물 채권금리 상승세 (1.17 조간)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다국적 기업들 중국의 오랜 영토 분쟁 논란에 휩싸이다. (1.17 석간)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비트코인 역사상 다른 버블들과 어떻게 다른가? (1.18 조간)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휴지조각 될 수 있다 경고 (1.18 석간)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리플 XRP 지속적인 규제 위협에도 강하게 반등하다. (1.19 조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