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요 다음 (Daum)

2018. 9. 8. 14:48생활정보/블로그

반응형


티스토리에 SSL 적용 이후 (http -> https) 네이버 검색 페이지에서 제 블로그 글들이 상위 페이지에서 뒤로 밀리거나 아예 검색조차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꽤 속앓이를 했는데요.


현재도 네이버에서는 제 글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8월 이후 최근 글들은 하위 페이지 또는 검색 자체가 안 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거 글들은 상위 페이지에 그대로 남아 있거나 시간이 경과되면서 (여행 블로그 특성상) 자연스레 뒤로 밀리고는 있지만 검색이 되고 있어 소위 저품질에 해당되지는 않고 뭔가 알 수 없는 오류나 이상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가운데 네이버와 더불어 가장 큰 포털 사이트이자 티스토리의 모회사이기도 한 다음에 제 블로그 검색 노출이 0.5% 수준에 그쳐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는데요.


관련글 :  티스트리 방문자수 감소 현상



도와줘요 다음



문의 한 뒤 다음 날 받은 메일


첫 메일은 고객센터로부터 문의 후 다음 날 바로 받을 수 있었는데요.


정확한 답변을 위해 확인 작업중이라 더 기다려달라고 하더라고요.



고마워요 다음



정상적으로 재수집 처리됐다는 말에 우선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되네요.


요새 포털 사이트 정책에 위반되는 블로그들이 늘어나고 있어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 품질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언제든지 노출되지 않거나 하위에 노출될 수 있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며 블로그 정책에 대한 다음 측의 운영 정책을 다시 한 번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 검색 및 수집되기 시작했어요.


다음에 검색되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얼마나 유입이 늘었을지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봤습니다.



8월 1일부터 9월 4일까지 유입 경로


심각하게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 의한 의존도가 심각한 상황이었는데요.


9월 7일과 8일 이틀간 유입 경로


다음 고객센터로부터 정상적으로 재수집 된다는 메일을 받은 어제와 오늘 유입 경로를 확인해보니 0.5% 수준에서 17% 수준까지 올라갔네요.


네이버에 최근 글들이 하위에 노출되거나 검색 누락되면서 다음 유입률이 상대적으로 상승한 탓도 있겠지만 다음에서 블로그 검색이 원활히 되고 있다는 소식은 우선 위안이 되고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오랜 시간 정성들인 블로그이기에 애착이 컸는데 이 점은 너무나 고마운 마음입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가 과연 양질의 글을 썼는가, 에 대한 자기 반성에 빠지게 되기도 합니다. 스스로에게 그리고 이 곳을 찾는 분들에게 과연 도움이 되는, 읽고 싶어지는 글들을 썼는가, 에 대해 네! 라고 말을 못하겠더라고요.


앞으로 좋은 글들을 쓸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다, 하는 마음이 듭니다. 그리고 어느 것 하나 거저 얻어지는 게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더 노력하고 좋은 콘텐츠를 가졌을 때 비로소 사람들에게 인정 받는 블로거가 될 수 있겠죠.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다음에게도 감사합니다.


이전글 :  멈춰서니 보이는 것들 : 나만의 콘텐츠를 찾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