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맞불 관세 미국을 협상테이블에 앉게하다. (4.5 조간)

2018. 4. 5. 08:42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페이스북은 20억 사용자 대부분이 데이터에 취약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스 북의 검색 도구에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다른 사람들을 찾을 수있는 기능을 제거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것은 악의적공개 프로필 정보를 긁어내는데 사용 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다.


마크 저 커버그 (Mark Zuckerberg) 페이스북 CEO는 기자들과의 전화 회견에서 "우리는 우리의 책임이 무엇인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으며 큰 실수였다. 우리의 책임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넓히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4월 5일 조간 뉴스입니다.





중국의 맞불 관세 미국을 협상테이블에 앉게하다. (4.5 조간)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 전쟁에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세계 2대 경제권 간의 마찰이 격화되면서 중국과 협상 할 의사가 있음을 시 해 투자자들의 무역 분쟁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하는데 일조했습니다.


윌버 로스 (Wilbur Ross) 미 상무부 장관은 중국의 대응이 미국 경제를 혼란에 빠뜨릴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수요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반응이 "누구도 놀라게해서는 안된다. 세계 대전 III"에 진입하지 않고 협상된 해결책을 위해 열린 문을 열었다." 고 말했습니다.


앞서 수요일, 중국은 콩, 자동차, 화학 제품 및 항공기를 포함한 미국 수입품 중 약 500억 달러에 25%의 추가 징수액을 부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날 발표 된 미국의 제안된 관세의 규모와 일치한 금액입니다. 미국은 대중의 의견에 60일을 허용하고 있으며, 관세가 발효 될 때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미 무역 대표부 (US Trade Representative)의 한 관리는 중국의 보복은 국제 무역 규칙이나 국내법에 의해 정당화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익명을 요구 한 그는 국의 적절한 대응은 아시아 국가가 무역 및 지적 재산권에 대한 행동을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은 수요일 아침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중국과의 무역 전쟁이 아니며 당신이 이미 5천억 달러 아래에있을 때 잃을 수 없다."고 트윗했습니다. 미국 상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작년의 무역 적자는 아시아 국가와 3370억 달러에 이릅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이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낮추고 무역 긴장의 고조를 해결하기 위한 협상의 일환으로 시장을 미국 금융 서비스에 개방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투자자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내 지적 재산권 침해 혐의에 기반한 최근의 공격으로 무역 전쟁의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미국은 베이징이 경제의 미래로 보고있는 첨단 기술 분야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무역 전쟁을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적 재산권과 무역 및 투자에 대한 타협안을 협상 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미 교섭 본부장이었던 Stefan Selig가 말했습니다.


중국의 보복이 예상보다 더 호전적이었던 반면, 베이징은 무역 긴장이 양측 모두에 걸림돌이 되고있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긴장 완화를 원할 것이라고 옥스퍼드 경제 총괄 글로벌 매크로 전략 책임자Gaurav Saroliya는 연구 노트에서 밝혔다. "협상을 통해 양측의 파급 효과는 줄어들 것"이라고 Saroliya는 썼습니다.


스티븐 므누신 (Steven Mnuchin) 재무 장관은 미국 정부가 중국 관세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발표 한 뒤 성명서를 통해 "양국 간 교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과 계속 논의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베이징의 제안된 관세 부과 목표는 양국 간 상업 관계의 핵심과 중부 트럼프 선거구에서 가장 정치적으로 민감한 일부 상품에 집중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콩 수입국이며 작년에 약 14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 콩의 가장 큰 구매자입니다. 농업 지역은 또한 선거에서 트럼프의 가장 견고한 지지자 중 하나였습니다.


양측은 현재 500억 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대한 관세 조치를 조정해왔습니다. 이 수치는 작년 중국 수입의 3분의 을 차지했으며 중국의 미국 수출의 10 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치라고 국제 통화 기금 (IMF) 자료에 따르면 분석했습니다.


Zhu Guangyao 부총재는 베이징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중국의 보복 관세 이행시기는 양자 협상의 결과에 달려 있으며 미국의 결정이라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그는 "우리는 양국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과 지혜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의 Commerzbank AG의 이코노미스트인 Zhou Hao는 중국의 보복이 미국인들을 협상 테이블로 되돌려 놓을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미국 정부는 'Made in China 2025'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Made in China 2025년 계획은 2015년에 발표되었으며, 정보 기술에서부터 로봇 공학 및 항공 우주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선진 제조 역량을 갖추는 지원을 위해 10개 부문을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작년에 발표 된 인공 지능을 위한 별도의 개발 전략을 가지고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지적 재산권 조사에 대한 대응을 권고 한 베이징 글로벌 법률 (Global Law of Beijing)의 파트너인 렌 칭 (Ren Qing)은 "양 당사자의 현행 관세 조치는 이행하기가 쉽지 않다. 미국 산업계 사람들은 미국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최종 정책 시행에 영향을 줄 수있다."고 말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암호화폐는 다시 하락을 하면서 비트코인은 6,789.0 달러, 이더리움은 378.53 달러, 리플은 0.490 달러, 라이트코인은 117.78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월 전저점에 다시 근접해가네요.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증시는 중국과의 협상 가능성 및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 전쟁을 원치 않는다는 트윗에 힘입어 다시 반등을 이끌어 냈습니다. 하루하루가 예측하기 쉬운 듯 하면서도 어렵네요.


다우존스는 24,264.30p (0.96% 상승), S&P 500은 2,644.69p (1.16% 상승), 나스닥 종합지수는 7,042.11p (1.45% 상승)를 기록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현재 미국 미니 선물시장은 상승중이며 요 며칠동안 이틀 연속 상승하면서 다음 날 미니 선물 시장이 상승중이었던 건 요 며칠 사이 이번이 처음이네요.


하지만 여전히 vix 변동성 지수 (공포지수)는 20.06p로 앞으로도 변동성이 시장에 크게 작용할 듯 합니다.


어제 매수하여 30%까지 올렸는데요. 시장의 흐름이 미국과 중국의 고래싸움을 바라보는지라 어디로 흐를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크게 손해보기 어려운 반등자리라 매수하였는데 일단 어떤 흐름을 이어갈지는 지켜봐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