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에 500억 달러 관세 부과 계획. 무역전쟁으로 번지나 (3.22 조간)

2018. 3. 22. 09:00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파월 의장은 기자 회견에서 "전임 총재인 재닛 옐런 (Janet Yellen)이 실시한 것보다 다소 짧게 유지했다. 고용 시장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고 경제는 계속 팽창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은 FOMC의 2% 목표를 향해 나아 간다"고 말했습니다.


연준은 기준금리를 1.50%에서 1.75%로 인상하였으며 투표결과 8-0 만장일치를 보였습니다.


예측에 따르면 미국 중앙 은행들은 2019년 말까지 2.9%의 연방정부 기준금리를 예상했는데 이는 내년에 세 차례의 금리 인상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들은 2020년에 3.4 퍼센트로 예상했으며, 지난 12월에 3.1 퍼센트에서 상승했습니다.


이는 경기전망 개선을 이유로 미국의 기준금리는 2020년까지 가파르게 상승할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FOMC는 중기 적으로 연준의 2%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웃도는 가격 상승세가 여전히 안정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3월 22일 조간 뉴스입니다.





트럼프, 중국에 500억 달러 관세 부과 계획. 무역전쟁으로 번지나 (3.22 조간)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은 미국 시각으로 목요일, 지적 재산권 침해에 대한 중국에 대해 약 500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 할 예정입니다. 트럼프는 중국을 직접 겨냥한 첫 번째 무역 조치를 취할 것이며 이는 미국 제조업의 공백과 미국 내 일자리 상실을 비난해 왔습니다. 


IMF 전무이사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Christine Lagarde)를 비롯한 정책 입안자들이 수년간 세계 경제 회복을 저해 할 수있는 세계 무역 분쟁에 대해 경고한 가운데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로버트 라이하이저 USTR 대표 (Robert Lighthizer)는 수요일 정부가 다른 옵션들 중 관세 부과 및 중국 투자에 대한 억제를 고려하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월마트 (Walmart Inc.)에서 아마존 닷컴 (Amazon.com)에 이르는 미국 기업들은 중국에 대한 제재 조치가 소비자 가격을 인상하고 주식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Lighthizer는 1974년 무역법 301조에 의거하여 중국의 지적 재산권 관행을 조사해 왔습니다. 이 법에 따라 Lighthizer는 대통령의 재량에 따라 미국 기업에 대한 해를 막기 위해 관세를 포함한 광범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공화당 하원 의원의 케빈 브래디 (Kevin Brady) 위원장은 19일 미국이 중국에 대해 "무차별 한" 관세를 부과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면서 미국이 새로운 무역 조치를 취하기 전에 공개 토론을 확대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한국 시장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잘 모르겠으나 기본적으로는 오픈 마켓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적으로는 아직 덜 발전되어있는 낙후한 시장이지만 산업적으로는 꽤 성숙한 시장이기에 금융은 여전히 관치에서 그 덕분에 산업은 해외 자본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기형적 형태를 보이는데 이런 기형적 모습은 중국 경제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다는 면에서도 미국의 중국에 대한 무역 보복 조치가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으로 나타날지 관심이 쏠리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Guotai Junan Securities Co.의 심천 기반 애널리스트인 리차드 카오 (Richard Cao)는 "중국 은행들은 부진에서 벗어났다"면서 "향후 2~3년간 소득 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상위 은행들이 정부가 경제를 강화하고 빚을 줄이려는 노력으로 인한 불균형한 혜택에 힘입어 2년 만에 급격히 상승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출처 Bloomberg -



빅터 왕 (Victor Wang)이 이끄는 중국국제캐피탈 (China International Capital Corp.)의 분석가들은 "우리는 은행에 대한 평가에 대해 낙관적 인입장이다. 경제 성장이 안정되면 이익이 개선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10년물 만기 국채금리 수익률은 2.881%로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 이후 안정세로 일단 돌아선 모습입니다. 상품시장에서 브렌트유는 69.82달러로 다시 70달러선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다우존스는 24,682.31p (0.18% 하락), S&P 500 지수는 2,711.93p (0.18% 하락), 나스닥 종합지수는 7,345.29p (0.26%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