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본은 성장하고 있지만 임금은 거의 오르지 않을까? (3.5 조간)

2018. 3. 5. 09:21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한국의 고위급 대표단이 월요일 김정은에게 미국과의 협상을 설득하고 핵 계획에 대한 갈등을 막기 위해 북한을 방문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윤병세 외무부 장관은 이어 워싱턴을 방문해 결과를 논의 할 예정이며, 한국도 주변 중국과 일본과 긴밀히 협조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외교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의사가 있지만 대화를 구걸하거나 미국의 군사적 선택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Zhang Yesui 중국 외무 차관은 베이징 브리핑에서 "우리는 긍정적 변화를 보면서 기쁘며 모든 당사자가 유리한 기회를 잡고 상황을 완화하기를 희망한다. 우리는 북한과 미국이 가능한 한 빨리 대화를 시작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동상이몽 (同床異夢)이란 한자성어가 절로 떠오르는 요즘 국제정세네요.


3월 5일 조간 뉴스입니다.





왜 일본은 성장하고 있지만 임금은 거의 오르지 않을까? (3.5 조간)



왜 일본은 성장하고 있지만 임금은 거의 오르지 않을까요?


경제가 활기를 되찾기위한 일본의 사명은 임금 상승이 중요합니다. 1970년대 이래 가장 치열한 노동 시장, 일본경제 8분기 연속 경제 성장 및 기록적인 이익.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올해 일본의 임금 상승을 1 퍼센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출처 블룸버그, Ministry of Health, Labour and Welfare (후생노동성) -



1. 인구 통계 (및 Womenomics)

일본의 고령화, 인구 감소는 노동 시장을 압박했다. 구직자 비율은 1970 년대 중반 이후 보이지 않는 수준이며 실업률은 1993 년 이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아베노믹스는 주목할만한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그 과정에는 더 많은 여성들이 일하도록 장려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이는 전반적인 임금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인구가 줄어들어도 노동 인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여성 근로자의 상당수는 저임금 직종에 종사하고 있으며 나이가 많은 노인들은 다시 일터로 복귀하고 있습니다.


2. 비정규직

1990년대 일본의 경제 거품이 터지면서 비정규직은 노동 인구의 약 35%까지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파트타임 급여가 다른 종류의 일보다 더 빨리 상승하고 있지만, 아직 대부분의 근로자에게 충분히 반영되는 수준이 못 되고 있습니다.


3. 평생직장

역사적으로 정규직은 대기업이 일자리를 제공했기 때문에 같은 회사에 머물러있었습니다. 일본인은 자신의 커리어 동안 여전히 회사를 이동 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한 회사에서 평균 12년, 미국 근로자는 평균 4.2 년입니다. 


일자리를 바꾸지 않으면 급여 테이블에서의 레버리지가 줄어 듭니다. 그리고 연공서열 기반의 임금 상승을 제공 할 수는 있지만 임금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회사 현금보유

이익은 올랐을 지 모르지만 일본 기업들은 돈을 지불하기 위해 그 돈을 사용할 마음이 거의 없습니다. 대신에 기업들은 현금을 축적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일본 정부는 임금과 투자에 대한 지출을 늘리는 기업에 대해서는 세금을 인하해주고 그렇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는 세금을 인상 할 것입니다.


5. 약한 노동조합
노동 조합은 실질적인 임금 상승을 추진할 능력이 없거나 그렇게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임금 인상보다 일자리 보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역사적으로 다른 나라의 노동조합 보다 힘이 약합니다.

6. 생산성 문제
생산성 향상이 없다면 일본 경제는 인구가 줄어듦에 따라 성장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제한된 성장은 제한된 임금 인상을 의미합니다. 블룸버그 경제에 따르면, 거의 70 %의 근로자를 고용하고있는 서비스 분야의 생산성은 2003년에서 2016년 사이 10% 이상 떨어졌습니다.

서로 닮은 듯 닮기를 거부하는, 그렇지만 너무나 닮아가는 한국의 가까운 미래이자 일본 현재의 과제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는 "무역 전쟁이 좋고 이기기 쉽다"라고 말합니다.

철강 및 알루미늄에 새로운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트럼프는 미국의 일과 생활 수준에 명확하고 현존하는 위험 요소인 정책을 시작했습니다. 미국 소비자들을 위해 가격을 올리고 수출 시장에서는 미국 기업들을 심각한 불이익에 처하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무역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 일인지 자랑스럽습니다. 그것은 미 행정부의 경제적 무능력에 역사적 및 전략적 헛소리의 요소를 추가하는 셈입니다.  

일본, 캐나다, 호주, 유럽 연합 등 미국의 동맹국과 무역 상대국은 당황스럽습니다. 면제받지 않으면 미국의 조치에 대한 보복을 강요 당할 것이라고 느낄 것입니다. 그러면 행정부는 보복에 대한 보복 압력을 느낄 것입니다. 결국 이제는 무역 전쟁이 "이기기 쉽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합니다. 이런 종류의 자멸적인 나선형은 실제로 "무역 전쟁"의 정의입니다.

규범과 제도는 상업을 통한 국제 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수십 년에 걸쳐 세워졌습니다. 이 자유 무역 체제에 의해 불리한 입장에 처해 있지 않은 미국은 엄청난 이익을 보았습니다. 트럼프는 정말로이 시스템을 붕괴시키고 싶어합니다.

이것이 일어난 마지막시기는 1930년대입니다. 스무트-홀레이 (Smoot-Hawley) 관세와 그들이 도발 한 보복은 대공황과 세계 경제의 붕괴에 기여했습니다. 대통령 각하(Mr. President), 무역 전쟁에 대해 정확히 무엇이 좋았습니까?


스무트-홀레이법
[the Tariff Act(Smoot-Hawley Tariff) of 1930]

미국이 1930년에 제정한 무역법. 스무트 상원 재정위원장과 홀레이 하원 세입위원장에 의해 제안되어 관세율을 미국 사상 최고로 인상하였다. 당초는 당시 불황 속에 있던 농업을 구제하기 위해 농산물의 관세 인상이 목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계의 강한 요구로 결국 수입품 2만 품목 이상의 관세 인상이 결정되어 평균 관세율(종가세)이 52.8%까지 되었다. 그 이후 1929년부터 시작된 대공황 속에서 주요 무역 상대국이 관세를 점차 인상한다는 관세인상 경쟁이 일어나 미국도 대 불황에 빠졌다.

- 출처 21세기 정치학대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