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모든 실제 변화를 느끼기 더 어렵다. (2.8 조간)

2018. 2. 8. 09:26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북한은 목요일, 오늘 군사 퍼레이드를 계획중에 있습니다. 군인과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의 행렬은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Mike Pence) 미 부통령이 합류하기 하루 전날에 행해집니다. 


약 1만 3천명의 병력과 110개의 포병, 인원 운반 차량 및 기타 차량들이 행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는 중국발 경제 위기에 대한 해외 기사를 다뤘습니다.


2월 8일 조간 뉴스입니다.




중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모든 실제 변화를 느끼기 더 어렵다. (2.8 조간)



중국을 분석 할 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에 대한 투자자들의 시선은 과도한 투자, 과도한 부채, 거품이 많은 시장, 가짜 데이터, 폰지 (Ponzi)와 같은 금융 구조 등에 대한 위험에 대해 떠오르게 됩니다.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에 따르면 2017년 6월 중국 정부, 가구 및 비금융 회사의 총 부채는 GDP의 256%에 달했으며 이미 미국 (250 %)을 초과했습니다. 이는 10년 전의 146 %보다 높았으며, 주택 위기로 이어지는 기간 동안 미국에서 발생한 것보다 더 빠른 부채 축적 속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국 인민 은행 총재 저샤오촨 (Shi Xiaochuan)은 10월에 부채로 유발된 민스키 모멘트 (Minsky Moment)의 위험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임기 2기에 들어선 시진핑 주석은 재정적 안정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민스키 모멘트 [Minsky moment]


과도한 부채 확대에 기댄 경기호황이 끝난 뒤 은행 채무자의 부채상환 능력이 나빠져 채무자가 결국 건전한 자산까지 내다팔아 금융시스템이 붕괴하는 시점을 말한다. 미국 경제학자 하이먼 민스키 (Hyman Minsky)가 주장한 이론으로, 주류 경제학계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하다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재조명받고 있다.

-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경닷컴 -


런던의 캐피털 이코노믹스 (Capital Economics Ltd.)의 수석 아시아 경제학자 마크 윌리엄스 (Mark Williams)는 중국 정부 통계가 GDP 수치를 부풀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중국의 GDP 성장률이 올해 4.5 %로 떨어졌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hina International Capital Corp의 연구팀들은 중국의 경제 성장율이 7%로 가속화 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광범위한 경제 변화가 미묘하고 점진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홍콩의 Mu Ji, Amundi Asset Management의 수석 경제학자는 중국의 개발 속도에 대한 느낌을 얻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2015년 말 중국의 경기 둔화를 뒷받침 해주었습니다. 그녀는  "중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모든 실제 변화를 느끼기가 더 어려워집니다."라고 말합니다.




샌프란시스코 연방 준비 은행 총재 존 윌리엄스 (John Williams)는 최근 미국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강하고 노동 시장이 긴축 됐음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꾸준하고 점진적인" 금리 인상 계획을 고수 할 것이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윌리엄스는 "올해 경제 정책이 과하게 나아가나 (overdrive) 버블이 될 조짐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통화 정책에 대한 내 견해를 조정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제롬 파월이 이끄는 (Jerome Powell)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Fed Feder)의 부의장 직을 고려 중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암호화폐 시세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상품시장 시세입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및 주요국 증시입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다우존스는 24,893.35p (0.08% 하락), 나스닥종합은 7,051.98p (0.90% 하락),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1,272.50p (29.16p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