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주식 배당금 챙기세요!

2017. 12. 26. 05:02주식 재테크

반응형

 

예전에 주식 배당금 확인 관련 글 한 번 쓴 적이 있는데요.

 

이 글은 해당 글 업데이트 버젼입니다.

 

올 한해도 마무리되는 요즘 주식하는 분들이라면 배당 관심 많으실텐데요.

 

의외로 주식 배당일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 듯 하여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일단 주식 배당 확인은 어디서 해야할까요?

 

내가 가진 주식 배당금 지급일은 언제일까? 배당급 지급일

 

내가 가진 주식 배당금 지급일은 언제일까? 배당급 지급일

주식 투자를 하는 급여소득자 또는 전업투자자 모두에게 가장 기다리는 시간 중 하나는 주식 배당금일텐데요. 특히나 주식 상승장에서 배당금은 더욱 크기에 기대감 또한 높기 마련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배당..

2010hhh.tistory.com

 

주식 배당 확인은 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사이트에서 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  http://www.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index.xml

SEIBro KSD(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이 화면에서 [주식] 빨간색 네모칸으로 된 주식을 클릭합니다.

 

[주식] -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검색]을 누르면 오른쪽과 같이 [기업명/종목]이 나오는데요.

 

- (예) 코스피 대표기업 삼성전자 -

 

가장 대표기업인 삼성전자를 예로 들어볼게요.

 

삼성 전자는 올해에 매 분기마다 배당을 하였네요. 올해 주가도 많이 올랐는데 반도체 부분 경영성과도 좋으니 분기 배당도 꾸준히 했네요.

 

해당 주식 매입하셨거나 계속 가지고 계신 분들 이익 내고 계시다면 축하의 인사 드립니다. ^^

 

우선 배당금 조회를 위해서는 아래 순서대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1. [기업명/종목]에 기업명 - 삼성전자를 입력하고 돋보기에서 삼성전자를 눌러줍니다.

 

2. 주식종류는 보통주 또는 우선주를 선택하시고요.

 

3. 배당 기준일은 보통 1년을 설정하시면 좋겠죠.

 

그럼 빨간색 네모칸의 배정기준일 / 배당지급일이 나오는데요.

 

배정기준일 먼저 살펴볼게요.

 

2016. 12.31은 결산(연말) 배당이겠죠.

 

2017. 03.31은 분기 배당일테고요.

 

2017. 06.30은 중간 배당입니다

 

배당지급일은 실제 배당금이 지급된 날짜이고요.

 

올해 삼성전자를 계속 들고 계셨다면 저 날짜에 배당금이 증권사 계좌로 들어왔을거에요.

 

 

우선 최근 배당이 발생한 2017. 9월 30일 분기 배당을 살펴보시죠.

 

앞선 본바와 같이 분기 배당이고요. 주당 7,000원 시가배당율은 0.27%입니다.

 

여기에 세금 15.4% 떼고 주니 좀 짜죠? 그래도 분기, 반기, 결산 배당까지 꼬박 챙겨준데다 주가도 상승했으니 불만 가진 분들은 많지 않을거에요. ^^

 

그럼 9월 30일 분기 배당은 실제 언제 계좌로 지급되었을까요? 

 

그렇죠. 배당지급일인 11월 20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는 해당 증권사 계좌로 입금되었을겁니다.

 

 

연말이니 결산 배당을 보시죠.

 

작년 기준으로 보자면 2016년 12월 31일 결산(연말) 배당은 총회 3월 24일 날 했으니 그로부터 한 달 이내로 배당금을 지급하였을겁니다.

 

배당지급일 보시면 2017년 4월 24일이죠? 총회가 열리고 딱 한 달 만에 배당급을 지급하였네요.

 

배당금은 27,500원 시가배당율은 1.53%였습니다.

 

그럼 올해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주식을 들고 있어야 하나요?

 

앞서 배정기준일 12월 31일, 6월 30일 이렇게 되어있으니 이 날 까지 들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주식배당금 기준일은 D+2일인데요. (날짜 계산을 위해서 우선 달력을 옆에 두세요)

 

배당일 (D+2일)이란?

 

주식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31일, 6월 30일 (=D+2일까지) 해당 주식을 들고 있어야 한다는 뜻인데요.

 

배당일 D+2일이란 D(=영업일, 주식 개장하는 일) + 2일입니다.

 

그럼 올해 12월 기준으로 보죠.

 

매년 마지막 영업일, 즉 올해는 2017년 12월 29일(금요일)은 주식 시장 휴장일입니다.

 

모르고 계셨다면 알아두세요. ^^

 

그럼 올 해 마지막 주식 영업일, 개장하는 날은 12월 28일입니다.

 

D+2일까지 들고 있어야 하므로 주식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26일(화), 오늘 장 마감(시간외 단일가에 파시면 안 되요)까지 가지고 계셔야 한다는 뜻이에요.

 

12월 26일 (D일) / 27일 (D+1일) / 28일 (D+2일)이 되는 겁니다.

 

그럼 배당 지급일은 총회가 3월 정도에 열리니 총회가 열린 뒤 한 달 뒤에 배당금을 지급(15.4% 세금) 받겠네요.

 

그럼 27일은 배당락이 발생하겠죠.

 

배당락은 배당 받는 어느 정도 예상 가격만큼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하는데요.

 

일시적 하락하였다 오히려 연초에 배당락 대비 더 상승하는 경우도 많으니 배당락이 배당주(배당을 해마다 많이 주는 회사)를 제외하고는 영향을 끼치는 경우는 드물다고 봐야겠네요.

 

주식 배당금 확인 (다이렉트) :  http://www.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company/BIP_CNTS01041V.xml&menuNo=285

 

 

SEIBro KSD(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에서는 대차거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요.

 

[증권대차] - [주식대차] - [종목별대차거래현황]을 누르신 뒤 오른쪽 화면에서 [대차종목] 입력하시고 조회기간 입력하시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예로 SK하이닉스(에스케이하이닉스) 주식대차거래 잔고 현황입니다.

 

SK하이닉스가 아무래도 거래량도 많고 남자의 주식이라고 하나요? 변동폭도 커서 개미분들도 많이들 좋아하는 주식 종목 중 하나이죠.

 

이렇게 대차잔고 확인을 통해 해당 주식의 투자 정보로 많이 활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주식 대차잔고 확인http://www.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loan/BIP_CNTS08003V.xml&menuNo=222

 

주식과 금융 관련된 뉴스 정보는 앞으로 이 곳에서 계속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많이 찾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