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월 주식투자 수익 (국내주식, 미국주식) 및 달러 매수 및 RP

2023. 1. 31. 14:33주식 재테크

반응형

 

사진은 세인트 레지스 쿠알라룸푸르 로비 모습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중국인 (차이니즈 말레이시안) 인구 비중이 25% 정도 되다 보니 구정 새해에 이틀 정도 연휴입니다. 물론 중국계 회사나 보스가 있는 곳은 일주일 정도 휴가를 보낼 정도로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에서 구정 설은 꽤 큰 명절인 듯 합니다. 호텔 로비에 구정 설을 맞아 빨간색 토끼 에디션 맥라렌을 홍보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더군요.

 

오늘은 23년 1월 국내주식 및 미국주식 투자 수익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달러 매수 및 달러 RP 투자 현황 또한 같이 공개하겠습니다.

 

미국주식 수익 (키움증권)

미국주식 수익 1,224,466 원

 

미국주식 수익은 오늘 저녁 하루 더 남았지만 제가 오늘 저녁 비행기로 일본 삿포로 여행을 떠납니다. 여름의 나라인 태국에 지내다 보니 겨울이 그리워서 눈의 도시인 삿포로에 가서 눈꽃축제를 즐기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하루 남았지만 조기에 올립니다. 최근 조정이라 생각해 수익 차이는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국내주식 수익 (삼성증권)

국내주식 수익 1 + 1,212,569 원
국내주식 수익 2 -  0,199,708 원
합계 + 1,012,861 원

 

비중 조절 및 리밸런싱 차원에서 계좌 한 곳의 종목 일부를 손절 했습니다. 그래서 국내주식 1월 한 달 총 수익은 100만원이네요.

 

지난 달에도 밝혔지만 저는 최소 상반기까지는 상승이 더 우세할 것이라 예상하기에 떨어지면 사서 홀딩한다,는 전략입니다. 작년이 확실한 하락 기조였다면 올해는 사실 많은 변동성이 예고되어 있어 어느 곳을 향하는 지 쉽사리 알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저는 가급적 보유하되 팔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합니다.

 

23년 1월 총 투자 수익

미국주식 1,244,466 원
국내주식 1,012,861 원
합계 2,237,327 원

 

달러 매수 (키움증권)

 

달러 매수 : 12,000 USD

 

달러 매수 원칙에 대해서도 지난 글에 여러 번 밝혔지만 외환 투자가 아닌 미국주식 투자 관점에서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달러는 1,300원 구간에 한 번은 최소 도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이 올해를 기점으로 상승 기조 또는 최소 하락 기조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생각해 달러 매수는 투자용으로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외화 RP (수시물)

 

미국주식 투자용 예수금 외 달러 RP 8만 달러 보유중입니다. 일반 RP (수시물) 이율이 연 3.7%이니 달러 보유하는데 큰 손해는 없다, 생각합니다. 물론 주식투자로 수익이 어느 정도 나야 환차손을 상계할 수 있으니 외환투자용 보다는 주식투자용으로 생각해야 무리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세인트 레지스 쿠알라룸푸르 캐롤라인 애스터 스위트 룸 사진입니다. 메리어트 라이프타임 플래티넘이라 티어 유지용 호캉스 (?)는 아니지만 말레이시아 호텔 숙박 비용이 가성비가 높아 태국에서 놀러 왔습니다. 쿠알라룸푸르 메리어트 호텔에서 3주 조금 넘게 머물렀는데 쿠알라룸푸르는 호텔 가성비가 정말 높은 곳이라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오늘 저녁 비행기로 삿포로로 여행 후 2월 중순 태국으로 돌아갑니다.

 

총평

 

올해들어서는 보유하되 싸게 팔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고 주식투자에 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확실한 하락 추세였기 때문에 크게 하락하면 사서 짧게 보유한 뒤 단기 투자 수익을 남기는 전략이 우세했다면 올해는 확연히 다른 투자법으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이번 달 포함 최소 상반기까지는 떨어지면 주식을 추가로 매수해 비중을 높이고 중장기 이상을 목표로 보유하는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사서 보유하되 비싸게 팔 때 까지 안 판다,는 전략입니다. 달러는 기존 전략 그대로 외환 투자가 아닌 주식투자용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