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강세, 엔화 안전자산 통화 초강세 (2.22 석간)

2018. 2. 22. 19:14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 2월 15일부터 21일까지 중국 설날(Chinese New Year, 외국에서는 Lunar New Year의 명칭을 Chinese New Year라고 부릅니다) 연말연시 주간에 비해 레스토랑과 쇼핑몰의 매출은 9.26억 위안 (약 1,460 억 달러)으로 10.2 % 증가했습니다. 청소 로봇과 같은 내구 소비재는 특히 인기있는 쇼핑 아이템이었습니다.


음력설 기간 동안 신화 통신이 인용한 철도 회사의 자료에 따르면, 약 3억 9 천만명이 철도를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작년에 비해 8.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의 공장과 사무소는 1주일간의 휴가를 위해 문을 닫고 지구상에서 인간이 가장 많이 이동하는 시기가됩니다.


전세계의 소비를 미국이 50년 이상 해오며 경제를 떠받쳐 오던것을 중국이 급성장하며 미국과 양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월 22일 석간 뉴스입니다.




달러 강세, 엔화 안전자산 통화 초강세 (2.22 석간)



지난 주 달러 인덱스는 주요 통화 바스켓 대비 3년 최저 수준으로 하락한 이후 2%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달러는 엔에 비해 낮았고 USD / JPY는 0.29 % 하락한 107.45를 기록했습니다.


한마디로 오늘 달러는 강세였으나 엔의 강세가 더 컸다고 합니다.


안전자산 대한 수요는 FRB에 의한 통화 긴축의 빠른 속도에 대한 기대로 인해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일본의 경상 수지 흑자에 의해 통화가 뒷받침되기 때문에 시장 불안정한 시기에 엔화를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본의 경상 수지 흑자는 적자를 지나는 국가의 통화보다 탄력성이 좋습니다.


제가 계속해서 외환 통장을 만들어서 엔화 투자를 외치는 이유가 여기서 기인하고 있습니다. 국내 뉴스를 보면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10년, 20년하며 다 망한것 처럼 떠들지만 원수같든 이웃같든 경제적인 측면에서 일본 국가의 경제력은 튼튼합니다. 이는 국채 (국가채권)를 통해서 가장 명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너무나 많은 글에서 외환 투자는 달러나 유로화보다는 엔화를 외쳐왔기에 이 부분은 더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오늘 원자재 상품시장에서는 구리의 가격 하락이 눈에 띄게 크네요.


달러의 강세로 인한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만 보기에는 유가의 하락도 커서 조금은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제가 원자재 금속이나 비금속 시장에 대해 아는 바가 적어서 이 부분은 계속 공부 및 오랜 경험이 더 누적되야 하는 점은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금과 은은 달러와 역상관관계, 구리와 금속 등은 글로벌 산업 수요와 상관과계, 달러와 역상관관계를 나타냅니다. 유가는 달러와 상관관계를 띄지만 중동의 역학적 관계에 따른 이유도 크기에 정확하게 한두 요인으로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출처 다음 환율 -


원-달러는 1084.2원, 원-엔 환율은 1010.63원을 기록했습니다.


원화를 놓고봐도 달러 강세 하지만 엔화는 더 높은 강세를 나타냈는데 다음달에 있을 미국 Fed의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 강세, 이를 투자자들이 불안하게 보고 있어 안전자산에 대한 일본 통화, 엔화의 투자 급증 및 일본 경제의 강한 펀더멘탈에 따른 수요 급증 정도로 해석하면 될 듯 하네요.


그나저나 엔화 950원 깨진 뒤 1차 매입 조금 맛보고 그냥 위로 날라가네요. 야속한 엔화입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는 2,414.28p (0.63% 하락), 코스닥은 870.22p (0.61%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VIX 지수 (변동선, 공포지수)가 아직도 높은 상태를 유지할 만큼 시장이 안정된 모습은 아니네요. 하지만 VIX 지수가 계속 높은 상태에서도 지난 주부터 이번 주까지 큰 변동성은 나타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안 요소 중 하나로 보면 될 듯 합니다.


오늘 미국장은 큰 이슈는 없는 듯 하네요. 원자재 상품시장의 하락이 크고 달러의 강세가 며칠 지속되고 있다는 점 빼면 시장에 큰 변화는 눈에 띄지는 않네요. 이틀쨰 하락했으니 오늘은 반등이 있길 기대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