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항셍지수 상승여력 충분해, 이머징 마켓(신흥시장) 랠리 끝인가? (1.16 석간)

2018. 1. 16. 19:50주식 재테크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중국 시진핑은 미 트럼프 대통령에게 경제 및 무역 분쟁 해결을 위해 양측히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지난 주에 회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홍콩, 마카오, 대만 등을 국가로 표시하는 메리어트 호텔 그룹 (Marriott International Inc.)에게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을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는데요. 


이번에는 중국, 웨스틴(Westin) 호텔에서 파룬궁 도서의 모의 판이 전시되었습니다. 현재 호텔은 현재 삭제조치 했습니다. 

지역 공안국은 경고 조치를 내렸으며 현재 추가 제재 조치에 대해서는 나와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웨스틴 호텔은 SPG (Starwood)그룹에 속했으나 현재는 합병되어 메리어트-SPG, 메리어트 호텔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1월 16일 석간 뉴스입니다.





홍콩 항셍지수 상승여력 충분해, 이머징 마켓(신흥시장) 랠리 끝인가? (1.16 석간)



태국은 관광 붐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 출처 블룸버그 - 


12월 외국 관광객 수는 350만명에 달했으며 1월에는 더 놀라운 기록을 달성할거라 당국자는 밝혔습니다. 태국은 관광 호조로 인해 바트 강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출처 블룸버그 -


홍콩 항셍지수는 오늘 31,904.75p (1.81%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이는 2007년 10월 최고치를 갱신한 기록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항셍지수는 주요 벤치마크 보다 저렴하기에 더 상승할 여력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아시아 선진 시장에서 홍콩 주식시장의 상승 여력은 충분히 있어보입니다. 홍콩은 그 동안 부동산 투자 쏠림 현상으로 인해 작년까지도 상승률이 13%에 이르렀으나 올해에는 상승률이 그에 훨씬 못 미칠걸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IMF 및 크레딧 스위스 그룹 AG 역시 홍콩 부동산 가치가 너무 높으며 올해 냉각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는 풍선효과로 인해 부동산에 쏠린 부동 자금은 주식 시장으로 흐르게 되어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홍콩 주식시장의 가치는 충분히 매력으로 다가올걸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펀드나 해외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홍콩 항셍지수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모건스탠리 (Morgan Stanley)는 최근 주식 시장이 2년간의 마켓 랠리를 끝으로 하락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출처 블룸버그 -


런던에 본사를 둔 이머징 마켓의 교차 자산 전략 책임자는 급성장하는 기술 분야의 침체가 우려되며 이는 신흥시장(이머징 마켓)의 기술 회사들이 작년 매출 달성에 회의적이다라고 내다봤습니다.


하드웨어 회사들의 메모리 수요 감소 및 비트코인의 매도 영향 역시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억마장자 채권 관리자는 거의 기록적인 수준의 밸류에이션이 개발 도상국 주식의 일시적인 후퇴를 입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신흥 시장을 매수하는 것은 좋은시기는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골드만 삭스 그룹 (Goldman Sachs Group Inc.)은 MSCI Emerging Market Index가 10 % 조정없이 가장 길게 계속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듯 사상 최고치에 다다랐으며 이는 반대로 황소 시장에서 곰의 시장으로 전환을 의미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머징 마켓(신흥시장)의 최근 이런 랠리는 성숙한 시장의 금리 인상을 불러일으키고 이는 미국 달러의 유동성을 감소시켜 신흥시장의 주식 흐름에 체인징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위 기사는 이머징 마켓(신흥시장)에 한정된 애기지만 주식 버블을 언급한 기사도 눈길을 끌고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주식시장 버블경고 (1.4 석간)  <-- 클릭하시면 해당 글로 연결됩니다. (검색어 : 버블)



Jeremy Grantham (제레미 그랜덤) 우리에게도 친숙한 제레미 그랜덤이 최근 상승이 오래가지 않아 버블로 꺼질 수 있음을 경고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암호화폐 시세입니다.


오늘 비트코인, 알트코인 하락이 어마하네요. 모두 두 자릿수 폭락입니다. 리플이 1월 5일 조간 뉴스에 3.26달러 최고치 기록을 했다는 뉴스를 썼었으니 그 때 기록에 60% 가량의 하락을 기록하고 있네요. 


관련글 :  리플 3달러 돌파 (1.5 조간)  <-- 클릭하시면 해당 글로 연결됩니다. (검색어 : 리플)




- 출처 다음 환율 -


환율은 딱히 큰 변동은 없으나 원-달러 환율 유심히 봐야할 듯 합니다. 달러 환율 오르면 국내 증시 및 이머징 마켓 시장 투자 부분 꼼꼼히 살피시고 선진국 시장으로 이동하거나 선진국 펀드 쪽으로 옮겨가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아니면 원-엔 환율 10년물 차트 보시고 엔화 조금씩 천천히 모아가시는 것도 바람직해 보이는 투자 방법입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코스피는 2,521.74p (0.72% 상승), 코스닥은 901.23p (1.08% 상승)했습니다.

코스닥이 드디어 900 포인트를 돌파했네요. 이렇게 조정없이 파죽지세로 넘길 줄 몰랐는데 어제 조금 매도했고 계속 조금씩 매도해 나갈 생각입니다.

참고로 한국은 2월 평창 동계올림픽, 6월에 지방선거 있습니다.



이전글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동중국해 유조선 침몰, 코스닥 가파른 상승 (1.15 조간)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분데스방크 위안화 비축통화에 포함, 블록체인 기술 의미있어 - (1.15 석간)

[주식-금융/경제뉴스 1월] - 중국 암호화폐거래 단속확대, 브렌트유 70달러 돌파 (1.16 조간)

반응형